안녕하세요. 작년에 멘토님께 멘토링을 받았던 취준생입니다. 그때 멘토님의 글이 큰 도움이 됐습니다.
1년 동안 취업 준비를 했고, N 사의 게임 사업팀 PM 직무에 지원했는데 서류전형에 합격했습니다. 팀 면접으로 진행되는 1차 면접은 이미 봤고, 결과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합격한다면 2차, 3차 면접인 인사팀 면접, 임원면접이 남아있습니다.
ⒸSolidMaks
저는 이 경험으로 게임 업계의 사업 PM 직무를 하고 싶다는 진로를 확실히 정했습니다. 이번에 최종 합격하지 못하더라도 내년까지 준비할 예정입니다.
지금 열정은 충만한데, 지식을 남은 시간에 무엇을 준비하면 좋을까요? 고차 면접으로 갈수록 어떤 지식이 필요하고, 어떤 태도로 면접에 임해야 할지 알고 싶습니다.
💬 김하나 멘토의 답변
멘티님, 우선 면접 전형까지 올라간 것을 정말 축하해요! 첫 단추를 잘 끼운 것 같아서 제가 더 기쁘네요!
무엇보다 취준을 하면서 자신만의 진로를 찾았다는 것에 큰 박수를 드려요.
많은 친구가 '묻지마 지원'을 하면서 자신이 무엇을 하고 싶은지, 또 앞으로 무엇을 해야 할지 아직도 잘 모르거든요.
이제 멘티님은 면접을 앞두고 있으니 PM 직무와 면접 준비에 관해 말씀을 드릴게요.
ⒸDean Drobot
주력 게임, 비주력 게임 둘 다 분석하세요
게임 사업 PM은 게임 사업을 종합적으로 관리(Project Managing)하는 직무입니다. 게임의 개발부터 퍼블리싱, 홍보와 마케팅까지 전적으로 책임지고 관리하는 직무이다 보니, 그 누구보다 게임을 잘 알고 있어야 하는 직무이기도 하죠.
멘티님이 현재 N 사에 지원해서 공채 전형이 진행 중이니 그 회사를 위주로 예시를 들어 볼게요. 먼저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아마 수많은 게임이 있을 겁니다.
사실 모든 게임을 플레이해 보는 것을 추천하지만, 시간이 없다면 N 사가 주력하는 게임과 상대적으로 인기가 덜한 게임을 하나씩 골라 플레이하고 분석해보길 바랍니다. 물론 온라인, 모바일 둘 다 분석하셔야겠죠.
주력 게임을 분석해야 하는 이유는, 당연히 회사는 잘 되는 사업에 관심을 두기 때문입니다. 또 주력사업은 몸집이 커져서 보수적인 사업 운영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이를 어떻게 타개하고 더 큰 수익을 창출할 수 있을 것인가, 어떻게 신선한 방향으로 끌고 갈 것인가에 대한 아이디어를 면접에서 묻게 됩니다.
반대로 비주력 게임을 분석하면, 아무도 관심이 없는 게임마저 잘 알고 있다는 것을 어필해서, 면접관들에게 호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 개선점과 관련해서 신선한 아이디어를 보여줄 기회가 될 수도 있습니다. 번외로, 사업 PM으로 입사한다면 모두 주력 게임을 담당할 수 없으니 미리 공부한다는 마음으로 분석해보시면 좋겠네요.
Ⓒsean lim
한 게임을 내부와 외부로 나눠 분석하세요
게임 분석은 게임의 ‘내부’와 ‘외부’로 나눠서 분석하세요. 게임의 내부를 분석하는 것은, 게임 속 콘텐츠나 스토리, 캐릭터, 재미 등을 분석하는 겁니다. 이 내부적 요소들이 재미가 있는지 없는지, 보완해야 할 부분은 없는지 파악해보세요.
게임 외부를 분석하는 것은, 서비스, 홍보/마케팅, 유료화, 시장/타깃 등이 적절한지를 분석하는 거예요. 부문별로 더 자세히 말씀드려볼게요.
서비스 부문에서는 게임 운영이 잘 되고 있는지, 홈페이지는 괜찮은지, 고객 클레임은 없는지 파악해보세요. 회사는 게임 유저들과 어떻게 소통하고 있는지, 게임 공식 홈페이지의 UI는 적절한지, 이벤트는 진행되고 있는지도 잘 살펴보시고요.
홍보/마케팅 부문은 현재 출시된 게임의 홍보와 마케팅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잘 되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거예요. 부진한 부분이 있다면 멘토님은 어떻게 개선할지 생각해보세요.
유료화 부문은 현재 이 게임의 과금 모델이 적절한지를 파악하고 보완 해야 할 점은 없는지 살펴보는 것이고요.
마지막으로 시장/타깃 부문은, 게임의 타깃을 파악하고, 앞으로 이 시장 상황이 어떻게 변할 것인지 예측해보는 거예요. 어떤 전략으로 좀 더 수익을 낼 수 있을지도 생각해보면 좋겠죠.
Ⓒrawpixel
지금은 모바일 게임이 대세고, PC 온라인 게임 수요가 적어지는 추세이니 이런 상황을 멘티님은 어떻게 생각하는지 미리 준비하면 좋을 것 같아요. 면접에서 답변하기 수월할 거예요.
상황 질문도 미리 대비하세요
이 외에 준비할 것은 업무 대응과 관련한 상황 질문입니다.
- 개발팀과 운영팀의 전략이 상충하여 서로 의견이 맞지 않는다. 사업 PM으로서 어떻게 할 것인가?
- 현재 게임의 매출이 떨어지고 있다. 사업 PM으로서 의견을 내달라.
- 게임에 관한 고객 불만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이를 어떻게 타개할 수 있나?
- 게임사업 PM은 뭐라고 생각하는가?
면접에서 이런 질문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면접에는 실제 업무 담당자가 들어올 수 있으니, 특정 게임에 대한 비난은 절대 금물입니다!
설령 제가 말씀드린 질문이, 면접에서 모두 나오지 않는다고 해도,
사업 PM으로서 실무에서 직접 고민할만한 내용이니 준비하시는데 충분히 도움이 될 겁니다.
ⒸBLACKDAY
사업 PM은 회사로 치면 CEO 같은 존재입니다. 각 분야가 제대로 운용되고,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도록 조율해야 하죠. 한편,
이 게임이 성장하고 성공할 수 있도록 책임지는 자리이기에
책임감과 열정이 필요한 자리이기도 합니다.
멘티님이 그런 면을 면접에서 잘 어필한다면, 아마 담당자들도 좋게 볼 거라고 생각해요. 너무 긴장하지 말고, 제게 보여주신 당당함과 자신감, 열정을 잘 어필한다면, N 사뿐만 아니라 다른 회사에 가더라도 충분히 역량을 발휘할 수 있을 거라 믿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