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좋은 기회가 생겨 CJ 올리브영 사업관리 직무의 최종면접에 가게 됐어요. 홈페이지 직무 소개란에 보면, 재무/회계 지식이 필요 역량이며 앞으로도 배워나갈 부분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ijeab
물론 저는 시장 동향과 이슈를 조사, 분석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싶어 사업관리 직무에 지원했지만, 경영지원 부서라면 기본적으로 재무/회계 지식이 바탕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하지만 정말 부끄럽게도 경영학을 전공했으나 재무/회계 과목은 필수만 이수해서 면접에 가기 전 다시 공부를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올리브영의 재무제표를 읽어보고 가거나, 기본적인 회계 원리를 다시 훑어봐야 할까요?
면접에 통과하기 위해 멘토님의 조언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조언 기다리겠습니다!
💬 Ray Ryu 멘토의 답변
숫자에서 시작하고, 숫자에서 끝납니다
안녕하세요 멘티님. 질문 잘 읽어봤습니다.
Ⓒpressfoto
경영기획, 사업기획, 경영관리, 사업관리 등의 직무는 이름만 다르지 보통 같은 의미의 기획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멘티님께서는 시장 동향과 이슈를 조사, 분석하는 업무를 하고 싶어 사업관리 직무를 지원했다고 하셨는데, 그걸 보니 기획이 어떤 업무를 하고 있는지 잘 이해하고 계신 것 같아요.
좀 더 풀어서 설명하자면, 기획팀에서는 사업 계획의 손익 분석(월별 분석, 제품별, 공장별, 라인별, 동종사 대비 마진율), 예산 편성과 통제, 신규사업 경제성 검토 및 투자, 심의 회의체 운영, 동종업계 분석 등의 업무를 합니다.
업종에 따라 어느 정도 달라지긴 하겠지만, 큰 범주 안에서 대부분의 기획 업무는 이를 벗어나지 않아요. 가장 중요한 것은 모든 업무가 숫자와 깊은 연관이 있고, 기획팀이 숫자로 시작해서 숫자로 끝나는 부서라는 겁니다.
ⒸMARK ELLIOTT
기획 업무에 숫자가 왜 필요한지 구체적으로 예를 들어서 설명해 드릴게요. 다음은 제가 예시를 들기 위해 간단히 정리한 것인데, 실제로 시장 동향을 분석하는 것도 이런 식으로 이루어집니다.
현재 시장에서 경쟁사 X 제품의 판매호조로 인해 지난달 대비 제품 매출은 580%, 경쟁사의 총 매출은 20%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X 제품이 판매호조인 이유는 A, B, C가 있습니다. X 제품의 매출원가율은 약 58%로 자사 Y 제품의 매출원가율 64%보다 6% 낮은데, 이는 경쟁사가 3분기 전에 도입한 신규 장비가 생산 안정화 단계에 접어들면서 제조원가에서 일부 절감이 이루어졌습니다.
판매호조의 이유 A, B, C에는 여러 가지가 들어갈 수 있는데, 부서에 따라 해당하는 업무가 달라집니다. 경쟁사 제품이 인기를 끌었으니 이유를 분석해서 그에 상응하는 자사의 전략이 필요하겠죠.
SNS에서 인기를 끌어 판매가 증가했다면 영업과 마케팅팀에서 담당하고, 독특한 맛이 소비자에게 먹혔다면 연구소에서 담당해야겠죠.
해당 제품이 가성비가 좋아서 소비자에게 어필했다면, 원가절감을 할 수 있게 공정별로 제조원가 절감 방안을 기획팀, 생산팀, 제조팀이 협업해서 도출해야 합니다.
지금까지는 제품과 관련해서 여러 부서의 전체적인 업무 분담을 이야기한 것이고, 기획팀에 좀 더 초점을 맞춰서 설명하자면 해당 제품의 생산단가, 판매량, 손익 기여도를 판단하고 어느 시점에 어떻게 출시해야 할지 계획을 짜는 업무를 중점적으로 합니다.
만약 연구소에서 개발한 새로운 감자칩의 원가가 높다면 제조원가, 판매량, 판매단가, 물가상승률 등 여러 과거 데이터를 토대로 개발 과정을 비판적으로 분석합니다. 연구소에서 테스트를 많이 해서 개발비가 늘었다면, 이를 하나하나 검토해서 원가를 낮출 수 있는 부분을 찾아내는 식으로요.
Ⓒrawpixel
이렇게 예시를 통해 보신 것처럼 기획팀은 정확한 데이터를 가지고 회사를 꾸려야 하는 집단입니다.
단순히 ‘시장에서 어떤 제품이 많이 팔리는데, 소비자 패턴과 생활양식이 이렇게 변해서 어떻게 팔리고 있고, 우리는 어떤 제품을 생산해야 합니다’라는 식으로 분석하면 너무 뻔하다는 생각이 들지 않나요?
이를 ‘현재 미디어를 통해 인기를 끌고 있는 A를 추가한 제품을 생산하는 것이 좋습니다. A를 추가하게 되면 원가가 전체의 2%를 차지합니다. 구매팀에서 받은 자료를 토대로 봤을 때 충분히 경쟁력 있게 구매할 수 있으며, 생산팀에 문의한 결과 현재 2~4라인의 기계설비는 현재 230만 톤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신제품을 개발하면 연 100톤을 목표로 월 8~9톤을 생산하는 것이 좋습니다’라는 식으로 바꿔봅시다. 확실히 더 설득력이 있죠?
따라서 숫자를 가지고 확실한 논거를 완성해야 이야기를 시작할 수 있으므로 기획팀에서 회계를 모르고 일을 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그래서 기본적으로 회계를 이해하고, 실무에 적용할 수 있어야 업무가 가능하죠.
당장 면접에서 부족한 회계 실력을 걱정하지 마세요
지금까지 기획팀이 어떤 업무를 하는지 구체적인 예시를 통해 설명해 드렸는데, 사실 이 정도의 업무 능력을 갖추려면 현업에서 3년 정도의 경험이 있어야 합니다.
ⒸGyorgy Barna
그러므로 멘티님께서 지금 당장 회계 실무를 하지 못해도 상관이 없습니다. 신입이면 어차피 대부분 모르거든요. 심지어 회계사일지라도 실무를 모르면 업무를 할 수 없어요.
중요한 것은 실무에 투입되고 나서 열심히 배우는 자세입니다. 밤마다 따로 공부하고, 사수에게 끈질기게 물어봐서 실무를 따라잡고, 본인만의 노트를 만드는 식으로 성실히 노력하는 태도에 달린 것이죠.
특히 멘티님께서 걱정하시는 것처럼 면접에서 재무제표를 보고 느낀 점을 물어보는 일은 절대로 없을 거예요. 사실 학교를 막 졸업한 지원자가 대답을 척척 하는 것이 더 이상합니다.
다만 약간의 팁을 드리자면, 보통 현업에서 쓰는 방법인데 구글에 ‘CJ 올리브영 PDF’ 같은 식으로 검색해보세요.
그러면 애널리스트들이 분석한 재무내용 및 전망이 담긴 모든 PDF 자료를 볼 수 있는데, 충분히 혼자서 이해할 수 있는 수준의 자료입니다. ‘전년도 매출 100억에서 당년도 130억이 예측되어 매출은 30% 증가가 예상된다’ 같은 식으로 내용이 담겨 있어요.
임기응변도 잘 활용해서 면접에서 기지를 발휘하시기를 바랍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너무 조급해하지 마시고, 꾸준히 노력하셔서 좋은 결과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멘티님의 꿈을 응원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