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외국계 인사팀 취업과 해외 HR 취업, 노무사 자격증이 도움 될까요?
멘토
인사/총무/노무
약 5년 전
💬 멘티의 질문
안녕하세요, 멘토님. HR 직무에 도전하려는 학생입니다. 취업 준비 과정에서 실무자에게 직접 이야기를 듣고 싶어 잇다를 통해 질문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Jirsak

1. 저는 외국계 기업이나 해외 취업을 목표로 하고 있는데요. 외국계의 경우(해외 취업 포함) HR 직무에 신입은 거의 뽑지 않고 인턴 혹은 경력직으로 시작하여 정규직으로 전환되는 경우가 대다수라고 들었습니다. 한국에서 HR 경력을 쌓아도 해외 취업이 가능할까요?

2. 노무사 자격증도 외국계나 해외 취업에 도움이 되는지 궁금합니다.

3. 지금까지 멘토링이나 취업설명회를 갔을 때마다 강연자분이 대부분 인사팀이라서 이 직무에 관심이 생겼는데요. 앞으로 저도 강연을 할 수 있을까요?

바쁘실 텐데 소중한 시간 내어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멘토님의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멘토의 답변
멘티님 반갑습니다. 막연하게 HR 직무를 희망하시는 것이 아니라, 구체적인 목표를 가지고 이미 많은 리서치를 하시고 이해를 하고 계신 것 같아 매우 칭찬해 드리고 싶습니다.


freepik



입사 후 내부 전환을 모색해 보세요

우선, 첫 번째로 질문하신 외국계의 경우 신입이 아닌 경력직으로 채용을 하는 부분은 이미 실제 프랙티스를 잘 파악하고 계신 듯합니다. 외국계의 경우 경력이 있는 사람을 해당 포지션에 채용하는 것을 우선하기 때문에 바로 정규직 사원으로 입사하기에는 기회가 제한적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대신 파견, 계약, 인턴 등의 신입이 도전할 수 있는 어떤 루트라도 선택하셔서, 원하는 외국계 기업에 들어간 이후에 내부적으로 전환을 모색하는 방법이 있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 파견으로 들어와서 자체 계약직, 그리고 정규직으로 전환된 경우를 많이 보았고요. 인턴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Rido



외국계라면 노무사보다 PHR

노무사 자격증은 한국 근로기준법을 높은 수준으로 이해하여야 취득하는 자격증이기에 해외 취업에 도움이 직접적으로 되지 않을 수는 있지만, 어떠한 인사 포지션으로 해외 취업을 하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지사를 커버하는 인사담당자인지, 아니면 한국오피스를 중점적으로 런칭 및 관리하기 위해 채용된 인사담당자인지에 따라서 노무사 자격증이 도움이 될 수도, 안 될 수도 있습니다.

다만, 미국식 기업의 인사담당자들이 많이 취득하는 *PHR 같은 자격증을 준비해 보시는 것이 외국계 기업 인사 업무에 더 많은 도움이 되실 듯합니다.

Matej Kastelic



강연은 자리가 잡힌 후에 얼마든지 가능해요

그리고 강연을 하고 싶다는 말씀을 하셨는데요. 강연의 기회는 본인이 하기 나름이라고 생각합니다. 인사담당자로서 어느 정도 자리를 잡고 난 다음에는 본인의 특화된 인사영역(채용, 교육, 조직문화 등)에 따라 기회가 있을 거고요. 그건 추후 네트워킹 노력 여하에 따라 충분히 가능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해외 취업 또한 모범 답안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어떤 방향으로 커리어를 쌓았고, 어떤 기회를 만나느냐에 따라 달라지겠지요. 한국에서 해외 취업을 목표로 두고 계속 서칭하시면서 준비하시다 보면 언젠가는 좋은 기회를 만날 것이고, 가진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포지션에서 근무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답변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는지 모르겠네요. 잘 준비하셔서 원하시는 바 꼭 이루시길 바랍니다. 파이팅입니다!




*PHR : Professional in Human Resource의 약자로 HR 전문기관인 SHRM에서 주최하는 HR 전문 자격시험.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6년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