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외국계 IT 기업은 관리자 능력이 중요, 영어 인터뷰도 준비하세요
테일러메이드코리아 · IT
약 5년 전
💬 멘티의 질문
안녕하세요 멘토님. 정보통신공학과 4학년이 되는 학생입니다.
 
최근에 외국계 IT기업 입사에 대한 생각을 하게 되었는데요. 주변에는 외국계 기업 재직자분들이 안 계시고, 인터넷에도 외국계 IT기업 취업 정보가 많지 않아서 힘드네요.
 Ⓒrawpixel

현재 토익과 오픽, 그리고 영어 회화 공부를 열심히 하는 중이고, C++ 알고리즘 코딩을 개인적으로 공부 중입니다. 개발직을 희망하지는 않지만, 전공에서 코딩 알고리즘을 많이 배우다 보니 계속 코딩 공부를 하게 되네요. 하지만 외국계 기업은 한국 기업에 비해 전공과 직무의 일치도가 높지 않은 편인 듯하더라고요. 저는 데이터베이스나 클라우드, 혹은 IT시스템 기획 등의 직무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외국계 IT기업 입사를 희망하는 제가 앞으로 어느 부분을 준비하면 좋을지, 어떤 공부를 해두면 도움이 많이 될지 현실적인 조언을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또, 외국계 기업 취업을 위한 좋은 팁도 있다면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멘토님!

💬 백근재 멘토의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의 고민이 느껴지네요.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제 경험을 말씀드릴게요.
 
저는 멘티님이 원하는 외국계 IT기업은 아니지만, 현재 외국계 기업의 IT팀에서 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제 첫 직장은 국내 일반 기업의 IT팀 즉, 흔히 이야기하는 전산실이었고요. DB와 ERP 개발 그리고 팀의 막내로서 전산기기 관리와 다른 직원분들이 컴퓨터 사용 중에 겪는 장애처리 등의 업무를 했습니다.
 Ⓒpexels

외국계 기업, 영어 인터뷰를 준비하세요

신입으로 입사한 1년 6개월쯤 후에 이직을 하는 상황이 되어서 준비를 시작했습니다. 처음부터 외국계 회사를 목표로 한 것은 아닌데, 경력이 조금 생기고 나니까 공개 이력서를 본 헤드헌터들에게서 추천 연락을 받게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외국계 회사에 갈 수 있는 기회가 생겼던 것 같아요.
 
이런 기회를 얻은 이유를 정확히는 알 수 없지만, 기본적으로 영어 점수가 비교적 괜찮았던 것이 이유가 아니었을까 해요. 그 당시 토익은 890, 오픽은 IH였던 걸로 기억합니다.
 
처음 이직하면서 지금 다니는 회사를 포함해, 영어 인터뷰를 정말 많이 봤습니다. 매니저가 외국인인 경우가 많아서 직접 만나거나 전화 인터뷰를 많이 했고요. 길게는 1시간 넘게 영어로 인터뷰가 이어지기도 했습니다. 그렇다고 제가 실제 회화를 엄청나게 잘하는 편은 아니에요. 미국에 있는 누나네서 6개월 정도 머물렀던 경험이 전부인 순수 국내파입니다.
 Ⓒrawpixel

 IT팀, 실제 개발 < 관리자로서의 능력

보통 외국계 기업 IT팀의 업무에서는 뛰어난 전문 스킬보다는 관리자로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여러 방면에 대한 이해도가 중요합니다. 지금 제가 주로 하는 업무를 적어보면 상당히 많지만 실제로 개발을 하거나 변경을 하는 것은 외부 업체에서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에요.
 
 1. IT infra 관리 : Network, 서버, Printer, IP 전화기, Mobile Devices
2. 시스템 운영 : 회사 내부 업무 시스템 운영
3. 자산 관리 : IT 기기 구입 및 관리, IT 예산 관리
4. End user support : 사용자 지원
5. Active Directory, DHCP, File 서버, Backup 등의 관리
6. IT 와 보안에 관련된 회사 규정 및 정책 수립
 7. 신규 프로젝트 PM : 개발은 외부 위탁 업체에서 진행하고 현업 부서의 요구사항 전달
 
더 자질구레한 일들도 사실 많이 하지만 대부분 관리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yanalya

채용 정보를 꾸준히

사실 외국계 기업에서 신입 정직원을 뽑는 경우는 많지 않은 것 같아요. 내부 추천 등의 제도들이 잘 발달 되어 있기도 하고요. 채용팀이 없는 회사들도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우선 외국계 회사들의 채용 정보들을 꾸준히 보시면서 어떤 스킬들을 필요로 하는지 잘 분석해 준비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또는 인턴이나 단기로 근무 경험을 쌓는 것도 좋습니다.
 
저는 주로 Linkedin(kr.linkedin.com/jobs) 이나 peoplenjob(www.peoplenjob.com) 이 두 사이트에서 채용 정보를 확인했습니다. 외국계 IT position에 대한 정보를 많이 보시고, 영어 실력을 잘 쌓으셔서 어디든 경험을 먼저 하실 수 있으면 좋을 것 같아요.
 
사실 아직 경험이 짧아 도움이 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말씀하세요! 멘티님을 응원할게요!

백근재 멘토
테일러메이드코리아 · IT
IT개발/데이터
영어 잘 못하는 외국계 IT Manager.
개발 못하는 컴공인.
같은 직무를 다룬 글
IT개발/데이터
2달 전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5년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