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멘티님. 좋아하는 일을 알기 어려워 막막하실 것 같아요. 제 경험을 토대로 답변드려볼게요.
Ⓒelina.nova
스스로 계속 질문해보세요
저는 질문하는 방법으로 진로를 탐색했어요. ‘나는 무엇을 좋아할까?’라는 질문으로 시작해보세요. 이 질문에 답을 내리기 참 어렵죠. 이때, ‘왜 어려울까?’를 생각해보면, 스스로 좋아한다는 느낌을 모르기 때문이라는 답이 나올 수 있을 것 같아요.
그럼 다음으로는 ‘좋아한다는 것이 무엇일까?’라는 질문을 던져볼 수도 있겠네요. 이 질문의 답은 사람마다 다를 거예요. ‘좋아한다’는 느낌이 굉장히 주관적이기 때문이죠.
연애를 예를 들어 생각해보면 이해를 도울 수 있겠네요. 누군가를 좋아한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죠.
어떤 사람은 그 사람 앞에 서면 괜히 두근대고, 긴장되기 때문에 그 사람을 좋아한다고 생각할 수 있고, 다른 사람은 그 사람이 말하고 생각하는 방식이 멋있어서 그 사람을 좋아한다고 생각할 수 있잖아요.
ⒸSudtawee Thepsuponkul
경험을 통해 찾을 수 있어요
이처럼 좋아하는 것이 무엇일지 멘티님만의 답을 찾아야 해요. 이 질문에 답을 찾을 수 있다면 너무 좋겠죠. 만약 답을 찾지 못했다면 경험을 더 많이 해보라는 조언을 하고 싶어요.
여기서 말하는 경험은, 본인의 현재 생각을 깨뜨리는 경험을 말해요.
책을 읽는 것도 포함될 수 있고, 새로운 사람을 만나보는 것도 포함이 될 수 있어요.
좋아하는 것을 찾기란 어려워요. 가만히 있어서는 절대 찾을 수 없고, 찾았다고 생각했다가도 다시 멀어지곤 하죠. 그래서 좋아하는 것을 찾을 힌트를 조금이라도 발견하면 그것을 실제 행동으로 옮겨보세요. 그리고 다시 그 힌트를 곱씹어보고 행동하는 과정을 계속 반복하며 좋아하는 것을 찾아야 해요.
제 조언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알려드린 방법을 참고해서 멘티님이 좋아하는 일을 꼭 찾아 진로를 정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멘티님을 응원해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