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캐피털에는 어떤 인재가 필요한가요?
미래에셋캐피탈 · 오토영업
약 5년 전
💬 멘티의 질문
안녕하세요. 현재 증권사에서 인턴을 하고 있습니다. 증권사에서 기업 금융 업무를 보조하면서 주식 매매보다 CP(기업 어음) 중개나 CB(전환 사채) 중개, 기업 대출과 같은 분야에 훨씬 매력을 느껴 캐피털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저는 자금 조달력이 탄탄한 L 사에 지원하고 싶은데요.
 
ⒸGTbov

1. 대졸 사원이 캐피털의 개인 금융이나 법인 금융에 지원할 때 어떤 강점이 있는 것이 좋을까요?

2. 현재 L 사가 직면한 상황에서 어떤 부분을 강화하는 것이 필요할까요? (예를 들어 법인 거래처 모집, 해외 사업 역량 강화 등)

3. 마지막으로 L 사의 현직자로서 어떤 성향과 역량의 후배가 들어왔으면 하시는지 궁금합니다.
 
취준생으로서 멘토님의 답변이 많은 도움이 됩니다. 질문 들어주셔서 감사드리며,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 김예슬 멘토의 답변

멘티님, 안녕하세요. 질문 잘 받았습니다. 우선, 질문에 대한 답변 내용이 다소 중복될 수 있어서, 제가 질문자님의 의도를 과감히 해석하여 총론적인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GTbov

기존 사업의 리스크 줄이는 능력이 필요

현재 L 사 법인 영업은 코퍼레이트 부문에서 담당합니다. 이것을 '기업 금융'이라고 표현하기는 다소 모호한데요. L 사의 코퍼레이트 사업 분야는 매우 제한적이기 때문이죠.
 
일단 법인 거래처나 해외 사업은 저희 회사의 관심 분야는 아닙니다. 주로 안정적인 사업에 방점이 있기 때문인데요. 따라서 코퍼레이트 사업 또는 멘티님께서 관심 갖고 계신 기업 금융 전반에 대해서 커다란 신규 사업 이슈가 있지는 않습니다.
 
주로 대기업이 참여하는 건설 프로젝트나 프로젝트 파이낸싱이 주 사업 분야이고, 천억 미만의 사업 건은 참여하지 않습니다. 다시 말해 신규 사업을 얼마나 공격적 개척할 것인가 또는 기존 사업을 얼마나 혁신적으로 바꿀 것이냐는 저희 회사 기업 금융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아니죠.
 
따라서 지원자에게 필요한 역량이라면 오히려 리스크를 줄이는 방향, 사업의 부실 위험을 어떻게 더 정확히 측정하고 손실이 적은 사업을 가려낼 수 있는가에 관한 능력이 필요할 것입니다.
 

신규 사업 영역은 개인 신용 대출과 오토리스

저희 회사가 신규 사업 영역으로 관심 갖고 있는 것은 개인 신용 대출과 오토리스입니다. 하지만 방향이 약간 달라서 개인 신용 대출의 경우, 본업 비율 제한에 걸리지 않을 만한 방법을 고심하고 있습니다.
 
Ⓒrawpixel

단순히 사업 확장이 아니라 (이미 L 사 개인 신용 대출은 업계 2위권이므로) 이러한 사업의 새로운 상품, 즉 개인 신용 대출의 명목으로 새로운 상품을 어떻게 만들 수 있는지가 지금 부문의 화두입니다.
 
한편 오토리스 사업은 현재 전사적으로 강력한 역량 증대를 꾀하는 중이에요. 전형적인 신규 사업 분야 진출로, 14년도에 본격 진출한 이래 여전히 업계 하위권에서 많은 시행착오를 겪고 있습니다. L 사의 앞날이 오토리스에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죠.
 
이러한 상황에서, 영업 심사 여신 사후 관리 등의 일련의 시스템을 어떻게 구축 개선해 나갈 것인지가 중요해요. 모든 금융 영업은 실적 증대와 채권 위험 간의 싸움이거든요. 그것을 어떻게 논리적으로 이겨나갈 것인지 생각하는 것이 금융 영업 전문가의 책무가 될 것입니다.
 
ⒸJantanee Runpranomkorn

과하지 않고 신뢰 있는 인재를 원합니다

끝으로 저희 회사에서 원하는 인재는 조직이 뜻하는 바를 잘 수행하고, 10을 지시하면 11이 아니라 10.5 정도 과업을 수행하는 인재입니다. 즉 과도함을 지양하고 적절한 평균 이상을 원하는 조직 문화를 갖고 있습니다.
 
또 회사의 사업 영역과 실적 자체가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우상향 중이기 때문에 급격하고 불안정한 인재보다 기초가 튼튼하고 말과 행동에 신뢰가 가는 인재를 원해요. 재미보다는 적절한 위트, 혁신보다는 공감, 무조건 발로 뛰는 것보다는 손과 발과 머리를 골고루 쓰는 걸 선호합니다.
 
원하시는 답변이 되었는지 모르겠네요. 더 궁금한 점 있으면 다시 질문 주시고요. 증권사든 은행이든 캐피털이든 저축은행이든 네임밸류보다는 자신의 커리어를 향상시킬 수 있는 회사를 찾아가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김예슬 멘토
미래에셋캐피탈 · 오토영업
회계/재무/금융
꿈이니 적성이니 쓸데없는 소리 안 하고 사실만 솔직히 정확하게 말해주는 경험
같은 직무를 다룬 글
회계/재무/금융
약 1달 전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5년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