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학술 마케팅 부서, 대체 어떤 일을 하는 곳인가요?
(주)요기코퍼레이션 · 마케팅팀
약 5년 전
💬 멘티의 질문
안녕하세요. 멘토님. 저는 의료기기 관련 학과를 졸업한 취준생입니다.


ⒸSFIO CRACHO

현재 학술지원 영업 마케팅 부서 쪽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데요. 자료를 찾아봐도 타 부서와 협업한다는 정도만 나와 있고, 회사 설명이 자세히 나와 있지 않아 막막합니다. 혹시 학술지원이라는 일에 대해서 조금 더 자세히 말씀해주실 수 있나요?
 
바쁘신 와중에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멘토님의 답변 기다릴게요.

💬 박봉균 멘토의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질문 잘 받아 보았습니다.
 
학술지원 마케팅 부서에 대해서는 저도 아주 깊이 있게 말씀드리기는 어려운데요. 왜냐하면 기업마다 그것을 부르는 명칭부터, 해당 부서에서 담당하는 업무의 폭이 굉장히 다양하고 넓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포괄적으로 ‘타 부서와 협업’한다는 내용만 들어가는 거죠. 하지만 기본적인 프로세스는 거의 동일하니 멘티님이 졸업하신 의료기기 관련 학과와 관련해서 말씀드려 볼게요.
 Ⓒphloxi


제품의 필요성에 대한 근거를 마련합니다

제가 아는 의료기기 중 저주파 자극기를 예를 들어 보죠. 이 저주파 자극기를 만든다고 가정한다면, 처음 필요한 질문은 ‘저주파 자극기를 왜 만드나요?’가 될 거예요. 왜 만드는지, 또 사람들은 왜 그것을 쓰는지에 대한 답이 필요합니다.
 
여기서 사람들이란 소비자를 의미하는데요. 이 소비자는 그 기계를 의학적 용도로 사용하는 의사와 같은 의료인일 수도 있고, 가정용 제품을 구매하는 일반인일 수도 있죠.
 
저주파 자극기는 처음엔 의학적 용도로만 사용하였을 거예요. 하지만 지금은 가정용도 쉽게 볼 수 있어요. 왜 이런 가정용 저주파 자극기가 나왔을까요? 당연한 말이겠지만 바로 사람들이 ‘필요’로 했기 때문이겠죠. 이런 ‘필요’에 대해 그것이 왜 필요한지 알아보는 일을 하는 것이 바로 학술지원 마케팅 부서예요.
 
대중이 사용하는 의료기기의 경우 모든 사람들이 썼을 때 부작용이 없어야 한다는 대전제가 있습니다. 어린아이들은 사용을 금지하는 경고가 붙은 제품도 있긴 하지만, 기본적으로는 아이들에게도 안전한 의료기기가 필요하겠죠.
 
만약 전문가인 의료인이 사용하는 기기를 개발한다고 가정하면, 그 의료인들이 원하는 사용 편의성이나 폭넓은 기능에 초점을 맞추게 될 겁니다. 저주파 자극기라면 주파수의 범위를 더욱 넓게 지정한다거나, 파장을 조절하는 기능을 추가할 수도 있을 테고요.
 
이처럼 안전성이든 추가 기능이든 사용 편의성이든 대중과 의료인들이 원하는 바를 조사해서 의료기기를 만드는 것도 학술지원 마케팅 부서가 해야 할 일입니다. 여기에 더해 개발한 의료기기를 다시 의료인들이 구매하도록 그들이 잘 보는 사이트에 홍보를 하거나, TV 채널 혹은 팸플릿으로 배포하는 등의 일도 맡게 될 거예요.
 Ⓒpressfoto


시장성을 분석하고 판매 반응을 조사합니다

그리고 보통 저주파 자극기라고 하면 통증 완화를 위한 치료 보조기구를 의미하는데요. 사람들은 이걸 부항처럼 수시로 사용하면서 스스로 치료하길 원합니다. 회사 입장에서 보면 이런 사람들이 수요, 즉 시장이 얼마나 있는가가 중요합니다.
 
해당 제품에 대한 수요를 조사하고(시장성), 개발비 및 판매를 했을 때의 반응을 조사하는 것도 이 부서에서 하는 업무입니다. 예를 들어 어떤 제품에 대한 시장성이 1,000억 원인데, 개발비가 800억 원이 필요하다면 200억 원을 벌기 위해 많은 시간과 비용을 투자할 기업은 거의 없을 거예요. 더구나 사람들이 제품을 구매하지 않는다면 그 1,000억 원의 시장마저도 보장받지 못할 테니까요.
 
학술지원 마케팅 부서에서는 이런 일을 사전에 막기 위해 상품의 시장성이 있는지,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또 어디에 사용하려 하는지 등을 조사합니다. 또 물건을 구매할 때 사람들이 고려하는 조건들을 역으로 생각해서 제품의 스펙을 맞추기도 하지요.
 
제 답변은 여기까지입니다. 최대한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드린다고 했는데, 도움이 되었는지 모르겠네요. 천천히 읽어보시고 궁금한 게 있으면 또 질문 주세요. 감사합니다.

박봉균 멘토
(주)요기코퍼레이션 · 마케팅팀
마케팅/MD
당신의 생각을 기대합니다.
by. 광고쟁이 G.Buddha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6년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