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무역/구매
#직무
무역 지식이 없는데 무역사무 직무에 지원해도 괜찮을까요?
안녕하세요. 2년간 호텔에서 일하고 8개월 정도 관광 산업계에서 경험을 쌓은 퇴사자이자 구직자입니다.
일본어를 전공해 호텔 및 관광업계에서 근무를 시작했으나 계약 만료 및 회사 재정 악화 등의 사유로 안정적인 직장을 희망하게 되었습니다.
ⒸAvigator Thailand
전공을 최대한 살리고 싶어 일본어를 사용하는 직업을 찾던 와중 국내에 있는 일본계 회사에서 무역 사무직을 채용하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제 일본어 실력과 약간의 영어 실력이 도움될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무역 지식이 전무합니다. 어떻게 하면 제가 가지고 있는 것들을 활용해 무역 사무직으로 합격할 수 있을까요?
바쁘신 와중에도 시간 내주셔서 감사합니다.
신지윤 멘토의 답변
안녕하세요. 다양한 경험을 쌓은 후 구직 중이군요. 멘티님 이력을 보니 일본에서 직접 근무한 적도 있네요. 대단합니다. 무역 사무직과 관련에 질문한 사항에 답변하겠습니다.
ⒸRaming Boonyakiriyawet
제가 회사에서 신입사원을 선발할 때, 당장의 활용 가능성도 보지만 지원자의 가능성을 더 중시합니다. 무역 사무 업무가 복잡한 것으로 보여도 실제로 많이 어렵지 않습니다. 회사에서 선배들이 가르쳐주는 내용을 충실히 습득하고, 모르는 내용은 스스로 찾아보면서 일하면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무역지식이 없어도 면접 때 일본 근무 등의 멘티님의 경험을 잘 살려서 대답하고, 일본어/영어 구사능력을 어필해 가능성을 가진 인재라는 인상을 심어준다면 합격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무역사무 자체는 그다지 난이도 있는 일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일상적으로 업무를 수행하면서 이따금 발생하는 클레임 같은 돌발 상황에 잘 대처하면 됩니다.
무역의 의사소통 도구는 주로 문서입니다. 상업송장, 선하증권, 원산지 증명서 같은 서류를 잘 작성하고, 또 다른 사람이 작성한 서류를 잘 확인해 수입 시 문제가 없도록 하는 것이 무역 사무의 핵심입니다. ᅠ늘 정확하고 신속해야 하는 게 중요합니다.
ⒸAndrey_Popov
무역지식이 없다고 걱정했는데, 실질적인 지식은 채용 후 업무하면서 습득할 수 있습니다. 다만 채용과정에서 직무에 관한 관심을 드러내기 위해 국제무역사나 무역영어 1급 자격증 취득을 준비하고 있음을 어필하는 것도 좋은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지원자가 무역사무에 관심이 많고, 그 업무를 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는 점을 알려 줄 수 있으니까요.
만약 그래도 불안하다면, 기본적인 무역용어를 학습하고 채용 과정에 참여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무역 지식은 관련 자격증 취득을 취득하거나 간단한 인터넷 검색으로 체득할 수 있습니다.
멘티님은 오랜 기간 관광 숙박업에서 근무했으니 고객 커뮤니케이션에 충분히 강점을 보유하고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일본에서 근무할 정도로 일본어에 능통하고, 영어도 어느 정도 구사할 줄 아니 자신감을 가지고 여러 기업에 지원해도 될 것 같습니다. 당당한 태도로 임해서 꼭 취업에 성공했으면 좋겠습니다.
구체적인 구직과정에서 또 궁금한 사항이 있다면 언제든지 잇다를 이용해서 질문주세요. 제가 대답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최대한 성실하게 답변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오늘도 파이팅입니다!
취업고민 즉문즉답 온라인 클래스
클래스 더보기
함께 보면 좋은 콘텐츠
콘텐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