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개발자 취업, 어떻게 방향을 잡아야 할까요?
Amazon · Software Development Engineer
약 5년 전
💬 멘티의 질문
안녕하세요. 정보통신공학을 전공하고 곧 졸업을 앞둔 학생입니다.
 
저는 소프트웨어 개발자(안드로이드 앱 개발 및 서버 관리) 직무를 희망하고 있는데요. 질문을 드리기에 앞서 간단히 저의 현재 상황을 말씀드려 보겠습니다.
 
개발자는 취업 시 포트폴리오가 전부라는 얘기를 듣고 작년부터 한 코딩학원(안드로이드 앱 및 서버 교육)에 다니고 있습니다. 전체 일 년 정도 교육을 하는데, 수업은 일주일에 한 번이고 과제를 본인이 일주일 동안 개발해 간 뒤 발표하는 식입니다. 저는 현재 5개월 정도 공부를 했고요. 이제 본격적으로 자신의 포트폴리오라고 할만한 앱을 만드는 단계에 접어들고 있습니다.

ⒸJoshua Aragon


그런데 굳이 매달 학원비를 내면서 계속 다녀야 하는지 의문이 들기 시작했습니다. 사실 혼자 공부하면서도 나름대로 포트폴리오에 쓸 만한 앱을 만들 자신이 있거든요. 다만 취업 연계에 대한 걱정은 남아있습니다.
 
이 학원의 큰 장점이라고 생각했던 것 중 하나가 수료 후 취업 컨설팅이거든요. 취업 코치를 해주시는 분이 경력도 많고 꼼꼼한 스타일이라서 본인의 실력에 맞게 취업 코치를 해줍니다. 실제로 수료를 하고 취업한 사람들 중에서 좋은 연봉을 받은 사람도 봤고요.
 
그래서 저도 여기서 컨설팅받으면서 구직하면 잘 되겠지라는 생각으로 그동안 취업에 대해 알아본 것이 전혀 없습니다. 또 개발자로서 처음부터 대기업에 가면 돈은 잘 벌어도 실력 키우기는 정말 힘들다는 얘기를 들어서 대기업을 생각하지도 않았고요. (물론 들어가기도 쉽지 않지만요.)
 
그래서 앞으로는 취업에 대한 데이터를 하나하나 쌓아가며 정리해 나갈 계획인데요. 어떤 식으로 방향을 잡으면 좋을지 멘토님의 조언을 듣고 싶습니다.


ⒸPixabay

 
1. 개발자로서 커리어 시작을 대기업에서 하는 것과 중소, 중견 기업에서 할 때의 장단점에는 무엇이 있나요?
 
2. 신입으로 대기업에 취업할 때도 포트폴리오가 중요한가요?
 
3. 유명한 구직 사이트를 보면서 다양한 회사에 대한 정보를 얻고, 제가 원하는 포지션에 취업하기 위해 어떤 식으로 해야 할지 데이터를 쌓아나갈 예정인데요. 다른 방법이나 혹은 이런 식으로 하면 좋겠다라고 하실만한 조언 있다면 부탁드리겠습니다.
 
4. 특히 IT 쪽은 트렌드의 변화도 빠르고 새롭게 공부해야 할 것들도 많기 때문에 평생 공부해야 할 직종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 가지고 있는 기술로 평생 먹고 살 수는 없다고 생각하는데요.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실제 현업에서는 어떤 식으로 적용되는지 말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바쁜 시간 내주셔서 감사합니다. 멘토님의 답변 부탁드립니다.

💬 홍성모 멘토의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답변을 드리기에 앞서 우선 코딩 학원에 다니신 것이 흥미롭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학원에 호의적인 사람인데요. 직접 겪어본 적이 없다 보니 어떻게 가르쳐 주는지 궁금하네요. 일찍부터 자기 계발하시는 모습에 박수를 보내드립니다. 이제 질문하신 내용으로 들어가 볼게요.


Ⓒfotogestoeber


대기업 vs 중견기업

맨 먼저 대기업과 중소, 중견 기업의 장단점을 물어보셨는데요. 대기업의 최고 장점은 안정적이라는 점입니다. 자신의 퍼포먼스가 들쭉날쭉하더라도 대기업은 그걸 기다려 줄 여력이 되기 때문이죠.
 
간혹 본인의 업무 능력은 좋지만 회사가 어려운 경우 급여에 문제가 생기기도 하는데, 대기업은 그럴 일은 없죠. 또 평균 수치로만 볼 때 대기업 연봉이 높은 것이 사실입니다.
 
대기업의 단점을 꼽으라면, 본인이 하고 싶은 직무를 못 할 가능성이 비교적 높다는 것입니다. 인기 부서에 사람이 몰리면 회사 차원에서도 분배를 해야 하죠. 그 때문에 최대한 맞춰 준다고 해도 실제 배치는 원하는 대로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또 대기업은 보통 하청을 주기도 하는데, 그런 곳의 관리직으로 빠질 수도 있습니다. 흔히 아는 L 기업, S 기업 등에서 프로젝트를 수행할 때 종종 이런 경우가 있습니다.
 
중소/중견 기업의 경우를 보면요. 일단 여기에서는 일을 많이 배울 수 있습니다. 직접 일선에서 부딪혀야 하는 일이 많기 때문이죠. 그리고 혼자 서버 개발부터 클라이언트까지 풀스택으로 개발을 해야 할 확률이 높기 때문에 제너럴리스트로 크기에 아주 좋습니다.
 
또한 기존 시스템이 없거나 크지 않으니 유지보수를 해야 할 일도 적어지고 기존 시스템의 제한/제약을 받지 않아서 자유도가 높습니다.
 
물론 단점도 있습니다. 일을 배울 기회는 많은데, 배울 수 있는 사람이 없습니다. 그러다 보면 자기가 무얼 잘못하고 있는지, 개선점은 무엇인지 알기가 힘들죠. 소위 말하는 안 해도 되는 ‘삽질’을 해야 하고, 그렇게 완성된 것마저도 허점이 많아집니다. 하지만 정작 만든 본인은 그 허점을 볼 수 없다는 게 성장의 걸림돌입니다.
 
그리고 현실적으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보수인데요. 대기업에 비해 적은 연봉에, 일은 대기업보다 많은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기술 면접을 잘 준비해야 합니다

두 번째로는 대기업 신입으로 취업하는 경우에도 포트폴리오가 중요한지 물으셨는데요. 물론입니다. 지원자가 많은 대기업일수록 서류가 중요하기 마련이니, 어찌 보면 대기업에서 더 효력이 있을 것이라 예상합니다.
 
이와는 별개로 입사 지원할 때 중요시 해야 하는 것이 기술 면접이에요. 중소기업이나 중견기업 그리고 IT 기업들은 개발이 중요한 회사인데, 그럴수록 기술 면접에서 물어보는 문제의 난이도가 높습니다.
 
물론 못 푼다고 떨어지는 건 아니지만 준비를 잘해야 다른 지원자들보다 앞설 수 있겠죠. 그러므로 어느 정도 포트폴리오가 완성됐으면 기술 면접 준비에도 시간을 분배하시는 게 좋은 전략이에요.
 
추가로 포트폴리오에 작성하실 때는 작업을 하면서 느꼈던 점이나 어려웠던 점 그리고 해결 방법들을 한번 정리하는 것이 좋아요. 면접 때 충분히 물어볼 만한 내용들이니까요.
 

첫 직장은 신중하게

다음은 세 번째 질문인데요. 말씀하신 것처럼 여러 유명한 구직 사이트를 보며 정보를 얻는 건 좋은 방법입니다. 사실 정해진 건 없어요. 저는 회사 홈페이지에만 들어가서 지원했었는데요. 좀 더 여기저기 알아볼 걸 하는 생각은 들었습니다.
 
회사마다 상황이 달라서 취업하려면 확실한 정답을 찾기는 어려울 수 있겠지만, 아예 모르는 것보다는 훨씬 방향 잡기가 수월할 거예요. 그리고 처음 직무가 평생 커리어에 미치는 영향이 크니, 상황이 된다면 신중하게 판단하시는 게 좋을 것 같네요.
 

ⒸSynthEx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을 탄탄히 배우세요

끝으로 멘티님께서 IT 쪽 트렌드 변화가 빠르니 평생 공부해야 하지 않나 말씀해 주셨는데요. 맞습니다. 정확히 지금 그런 기분을 회사에서 느끼고 있어요.
 
회사 차원에서도 마찬가지예요. 그래서 많은 부서에서도 새로운 기술에 대한 스터디를 진행하고 있고요. 실제로 실 서비스에 적용되지는 않았지만 새로운 기술의 성능 테스트와 적용 가능성을 보는 데모를 수없이 만들고 개선하고 있어요.
 
컴퓨터 분야에서 대세가 되었던 큰 시류를 최근 5년 정도만 본다면 프레임워크 - 분산처리 - 인공지능 이런 식으로 발전 분야가 빠르게 옮겨가고 있죠. 작게는 더 많은 것들이 있는 데다가, 그중에 뭐가 뜰지는 잘 모르기 때문에 공부할 것들은 정말 많습니다.
 
제 의견은 물론 이런 흐름도 따라가야겠지만, 자료 구조와 알고리즘을 탄탄하게 알아야 한다는 거예요. 그러면 이런 흐름에 탑승하는 것이 비교적 수월하다고 생각하고 있어요. 역시 기본기가 중요하지 않을까 싶네요.
 
답변을 보시다가 잘 이해가 안 되거나 추가로 궁금한 점 있으시면 언제든 또 글 남겨주세요. 멘티님의 취업을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홍성모 멘토
Amazon · Software Development Engineer
IT개발/데이터
“행운은 준비가 기회를 만나는 것이다.”
여태 많이 답답하셨죠?
어떤 내용이든 편하게 연락주세요 :)
여러분의 작은 용기, 큰 결심을 응원합니다 !
같은 직무를 다룬 글
IT개발/데이터
4달 전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6년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