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활 동안 여러 활동을 해왔지만, 목표를 가지고 한 게 아니라서 취업에 직접적으로 도움 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방학 동안 매장이나 편의점에서 아르바이트할까 생각중입니다.
Ⓒpicjumbo.com
영업 관리 관련 역량을 쌓을 만한 경험은 무엇이 있을까요? 지원 산업은 무엇을 기준으로 정해야 할까요? 조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안혜성 멘토의 답변
직무를 분석하고 그에 맞는 경험을 쌓으세요
멘티님 반갑습니다. 우선 직접 영업을 하는 것과 영업지원 및 관리 일은 많이 다르다는 점을 염두 하길 바랍니다.
ⒸPixabay
멘티님이 언급한 알바들은 직접 영업에 해당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취업을 앞두고 스펙준비를 위해 급하게 구하기 용이한 자리인 것은 맞지만 영업지원이라는 특정 직무를 노리고 알바 경험을 쌓고 싶은 거라면 직무를 좀 더 치밀하게 분석한 뒤 그에 맞는 알바를 하는 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
산업 선택 기준을 물었는데, 좋은 질문입니다. 같은 직무라도 산업에 따라 차이가 많이 납니다. 실제로 제가 철강업체에서 경험한 마케팅은 대학생 때 막연히 생각하던 영업지원 리서치에 해당했고, 반도체업체에서 간접 경험한 마케팅은 대외홍보와 인바운드 만족도 관리 등의 업무에 가까웠습니다.
안타깝게도 동일 산업이라고 해도 특정 직무가 수행하는 일의 구체적인 내용은 개별 회사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외부인이, 특히 취업준비생이 그것까지 파악하고 준비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담당한 영업 관리는 두 가지인데 한 번은 회사 내부 엔지니어를 관리해야 해서 영업 같지 않았고, 다른 하나는 영업맨이 영업을 하고 나머지 업무 처리를 모두 지원부서에서 커버해서 회계/콜대응/물류까지 모두 관리했습니다.
제 친구는 소셜커머스 회사에서 영업 관리를 하는데 주로 파트너개발이나 실적관리 일을 합니다. 완전 다르죠? 그래서 취업준비생 입장에선 더 어렵고 막막하게 느낄 수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동일한 타이틀을 달고 하는 일이 산업이나 회사마다 상이하니 지금처럼 탐구적인 자세로 취업 준비를 하되 좀 더 적극적으로 알아보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겁니다.
Ⓒrawpixel
현직자의 도움을 받으세요
정말 가고 싶은 회사가 있다면 그 회사의 내부자와 연락을 취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제가 학생일 때 특강에 오신 현직자들이 이런 조언을 하시면 도대체 어떻게 내부자를 찾으라는 건지 답답했는데요, 멘티님에겐 잇다가 있잖아요. 잇다를 적극 활용해보세요.
더불어 학교 취업센터에 부탁해서 현직자와 연결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개인 정보라서 연락처를 바로 주지는 않겠지만, 학교 측에서 현직자에게 먼저 연락을 한 뒤 그 분이 동의하면 연락처를 주거나 먼저 연락을 주기도 한답니다.
외국계를 노린다면 링크드인이 좋은 플랫폼이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많이 활성화되지 않아서 큰 국내 기업의 현직자 분들도 활용을 잘 안하시더라고요.
멘티님은 MICE 관련 전공을 했는데, 저도 이 분야에 관심이 있어요. 국가에서 장려하는 산업이라 요즘 일자리가 증가하는 몇 안 되는 산업 중 하나로 알고 있습니다. 혹시 이 산업에 관심과 열의가 있다면 대학생 모임뿐 아니라 좀 더 다양한 커뮤니티를 통해 정보를 수집하고 도전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간편하고 쉬운 방법을 알려주고 싶었는데 복잡한 조언이 되어버렸네요. 하지만 제 코멘트가 조금이라도 도움되길 바랍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피드백 부탁해요. 추가로 궁금한 내용을 질문해도 좋습니다. 멘티님의 건승을 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