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HRD 직무, 비전공자는 경쟁력을 어떻게 키워야 하나요?
멘토
인사/총무/노무
약 5년 전
💬 멘티의 질문
안녕하세요, 멘토님. HRD(인적자원개발) 부서에 입사하고 싶은 한 취업준비생입니다. 학생들을 가르치는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막연하게 교육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다행히도 좋은 기회로 기업 교육 컨설팅 회사에 인턴으로 입사해 현재 열심히 배우며, 취업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하면 할수록 힘든 길이라고 느낍니다. 아무래도 비전공자며, 전문지식도 이제 막 어깨너머로 배우는 중이라 남들보다 전문성이 부족하다고 느낍니다. 

ⒸRattana.R


HRD 직무를 하는 데 있어 필요한 역량과 앞으로 해야 할 활동에 관한 조언이 필요합니다. 자격증/활동/공부 모든 면에서 ‘앞으로 이런 것은 해두면 좋겠다’ 싶으신 것 솔직담백하게 조언 부탁드립니다.

귀중한 시간 내주셔서 감사합니다.

💬 탈퇴회원 멘토의 답변

반갑습니다 멘티님. 학생을 가르치면서 교육에 관심이 생겼다고 했는데, 학생들 앞에서 강의도 해보고, 현재 기업 교육 컨설팅 회사에서 인턴을 하고 있으니 알겠지만, 성인교육/ 기업교육 등은 조금 다른 측면이 있음을 인지하고 HRD 길을 가야 할 것 같습니다.

저도 대학생 때 과외, 야간학교 강사 등의 경험을 해봤는데 기업 교육 실무는 완전히 다른 분야더라고요. 이런 차이를 알고 준비했으면 하는 마음에 말해봤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답변할게요.  

인턴 때 배운 것들을 내 것으로 체화하세요


Ⓒrawpixel


현재 기업 교육 컨설팅 회사에서 일하고 있다니, 개인적으로 굉장히 바람직한 루트라고 생각합니다. 기업 교육담당자들이 컨설팅 회사에 자주 일을 맡기거든요. 

기업에서 무엇을 고민하고 어떻게 해결책을 제시해야 하는지 직/간접적으로 느낄 수 있고 그게 곧 대기업 HRD 담당자들이 하는 일이니까 같은 일을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절호의 기회라고 생각하세요.  

또한 스스로 전문적으로 컨설팅할 수 있는 인재를 발굴하는 게 이 분야의 채용 트렌드라서 현재 회사에서 배우고 있는 작은 기업들, 각종 툴, 세세한 실무 하나하나 모두 멘티님 것으로 체화할 것을 권장합니다. 

더불어 컨설팅 회사에 보통 HRD 석박사 하신 분들이 많으니, 그분들에게 이것저것 물으면서 다방면으로 시야를 넓히세요. 70:20:10 법칙처럼 사람이 성장할 때 크게 차지하는 부분이 바로 함께 일하는 구성원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이니까요 .

전문지식에 대한 부담을 줄이고 실무 능력을 키우세요


ⒸMonster Ztudio

저 또한 엄밀히 따지면 비전공자입니다. 경영학을 전공했으나 대학에서 인적자원관리론 전공수업 하나만 이수했거든요. 제 사례가 조금은 위로가 되었을지 모르겠습니다. 제가 입사할 때 HRD 전문지식이 전무할 정도였습니다. 

하지만 HRD로 입사한 모든 직원의 HRD 전문지식이 엄청나게 풍부할까요? 그리고 그러한 인재만 채용할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현재 대기업 HRD 채용은 공채, 수시채용으로 나뉩니다. 학사출신의 신입 채용 그리고 경력직 채용 이렇게 두 가지 루트가 있죠. 

단순히 전문 지식을 기반으로 HRD 업무를 하지는 않습니다. 경력직 채용 공고를 보면 알겠지만, *DACUM이나 역량기반 모델링으로 교육체계를 개발/운영해본 경험이 있는 사람, 교육커리큘럼을 기획하고 프로그램을 만들어 본 사람을 뽑는 경우가 많습니다. 

결국 이 분야도 전문지식뿐만 아니라 실무 할 때 필요한 여러 능력, 경험을 갖추는 게 중요하기 때문이죠. 실제로 HRD는 각 사업장의 SME(우수직무수행자)들과 꾸준히 소통하고, 그들로부터 좋은 사례를 찾아내서 교육 쪽으로 개발시키는 일을 합니다. 

더불어 일반 팀원급/팀장급/임원급/대표급 등 직급에 상관없이 다양한 사람들과 소통하며 정보를 얻어내고, 이를 통해 교육으로 문제 해결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합니다.


ⒸMaria Tyutina


멘티님은 현재 여러 능력을 키우고, 경험을 갖출 수 있는 최적의 환경에 놓여있습니다. 그 회사에서 나름의 데이터들이 축적되어 있을 것이라 예상됩니다. 이전에 추진했던 제안서나, 팔로우업 자료, 결과 보고 자료 등을 참고하세요. 

무엇보다도 현재 맡고 있는 역할을 수행하면서 보고 느끼는 것들이 중요합니다. 참고로 제 밑에 들어온 직원 2명 모두 HRD 관련 교육컨설팅 회사, 타대기업 HRD 계약직으로 일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저는 멘티님이 걷고 있는 길이 옳은 길이라고 생각합니다. 

HRD 분야의 트렌드에 맞춰 취업 준비하세요

위에서 이미 말했지만, 무엇보다도 실무 경험이 필요합니다. 교육과 현장의 괴리를 직접 느껴보는 것도 중요하고요. 

냉정히 말하자면 경영학/교육학/교육공학을 전공하지 않은 것은 약점입니다. HRD 관련 지식이 부족하다는 점을 인정하고 취업을 준비해야 할 것 같습니다. 

입사 전략을 세울 때 HRD 실무 경험을 중심으로 스토리를 만들어보세요. ‘교육 컨설팅 회사에서 단순 잡무만 한 것이 아니고 교육 개발 시 빅데이터를 이용했고, 이런 툴을 사용해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했고, 그 결과가 회사에 어떤 경영 성과로 발현되었다’ 이런 식으로요. 

그리고 '문제 해결을 위한 HRD'에 방점을 둔 서적을 찾아 읽어볼 것을 추천합니다. HRD는  단순히 교육생을 모아서 강사 불러서 강의시키고 차수 마무리하고 운영 멘트로 마무리하는 수준을 넘어섰습니다. 기업의 문제를 해결할 솔루션 제시하는 게 HRD 트렌드로 부상했거든요. 

또한 HRD와 HRM(인적자원관리)가 통합하는 추세라 HRD 수준에서 머무르지 말고 HRM 관련 공부도 종종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rawpixel


HRD는 태도입니다. 누구나 HRD를 할 수 있지만 아무나 할 수는 없습니다. 사측을 대표해서 사내 직원들을 만나고, 소통하고, 의견을 전달/공유하고, 이야기를 듣고 솔루션을 제공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여러 역량이 필요하겠지만, 특히 추진력/커뮤니케이션 능력/친화력/프레젠테이션 능력/꼼꼼함 등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부분에 방점을 두고 자기소개서를 작성하세요. 

비전공자라고 겁먹지는 마세요. 사실 대부분이 점수 맞춰서 대학에 진학했지 해당 전공에 뜻이 있어서 간 사람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채용 담당자들도 모두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그러니 불안해할 시간에 무엇을 공부하고 어떤 경력, 경험을 쌓아야 하는지를 고민하고 부족한 부분을 강화하세요.

제 답변이 힘이 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 또 궁금한 점 있으면 질문 주세요. 파이팅입니다.



*DACUM: Developing a Curriculum의 줄임말. 특정직무를 세부적으로 분석하여, 해당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각종 지식, 스킬, 태도 등을 우선순위에 따라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해당 직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사/총무/노무
약 1년 전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6년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