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개발자 면접, 개선점을 묻는 질문에 어떻게 답해야 할까요?
비바리퍼블리카 · QI 팀
약 5년 전
💬 멘티의 질문

안녕하세요. 개발자를 꿈꾸는 멘티입니다. 개발자로서 시스템을 어떻게 분석해야 할지 조언을 구하고 싶어 문의합니다. 


ⒸSyda Productions


이커머스(유통)쪽 회사 면접을 볼 때 ‘회사 웹이나 앱을 이용하면서 어떤 점이 불편했고 어떻게 개선하겠냐’는 질문을 자주 받았습니다. 

주변 사람에게 조언을 구해보니 ‘UI 측면의 불편한 점을 지적하는 것보단 개발자로서의 고민을 녹여 대답하는 게 좋다’고 말하더군요.

저도 부족한 부분은 알겠는데 그걸 어떤 식으로 생각하고 정리해서 답변하는 게 좋을지 잘 모르겠습니다. 

예를 들면, 면접관분은 검색 정확도 이런 것에 대한 답변을 원하시는 것 같았는데 개발자 준비생으로서 이런 요소들을 어떻게 분석하는 게 좋을까요?

💬 곽수정 멘토의 답변

불편한 점보다는 회사에 필요해 보이는 기술을 말하세요

안녕하세요! 좋은 질문이네요. 개발자의 입장보다는 QA(서비스 테스트 및 검수) 입장에서 설명할게요. 

ⒸSyda Productions


e-커머스 서비스 업체에 지원 중이군요. 대표적인 e-커머스 서비스 업체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죠. 

  • 오픈 커머스 : 옥션/G마켓/이베이/11번가 등
  • 소셜 커머스 : 위메프/옥션/티몬 등
  • 홈쇼핑에서 발전한 커머스 : 현대홈쇼핑/GS홈쇼핑/롯데홈쇼핑/CJ 오쇼핑 등

그 외엔 비슷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타트업을 꼽을 수 있겠네요. 

보통 업체에서 제공하는 기능은 어떤 이유든 필요에 의해서 유지되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그래서 불편한 점, 개선점에 관한 질문을 받을 때 기존의 불편한 점을 지적하면 면접관들은 보통 좋아하질 않아요.

저라면 경쟁사를 벤치마킹한 후에 본인이 지원하는 회사에 필요해 보이는 기능을 추천하고, 그 기능이 왜 필요한지 설명할 것 같아요. 

멘티님은 ‘개발자의 시각’으로 설명하고 싶다고 말했지만, 보통의 개발자들은 기술적인 관점에서 많이들 접근 합니다. 그러다 보면, 본인의 기술력이 좋든 나쁘든 면접장에서 바닥을 보이게 될 수도 있어요. 하지만 면접관들은 신입 지원자의 가능성을 더 보고 싶어 하니 기술적인 보유 스킬은 솔직하게 밝히는 게 좋습니다.

질문글 마지막에 ‘검색 정확도’를 예시로 들었는데요, 이것을 기술적인 관점으로 파악하고 싶다면 우선 검색 기술부터 공부하세요. 지원 기업이 어떤 검색 엔진을 주로 사용하는지 알아보고 장단점을 잘 설명하면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을 겁니다. 


Ⓒfreepik


희망 기업의 비즈니스 로직을 파악한 후 지원하세요

개인적으로는 ‘쇼핑 서비스에 관심이 많은 개발자’라는 콘셉트로 지원하는 걸 추천합니다. 보통의 기술자들이 기술적인 관점에 치중하다 보니, 쇼핑이라는 큰 비즈니스 로직을 잘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요. 

예를 들어, 오픈 커머스는 상품을 전시/판매/정산하는 과정까지만 담당하지만 택배 회사를 함께 둔 홈쇼핑 계열의 이커머스는 물류까지 포괄해야 하거든요. 본인이 지원하는 회사의 비즈니스 로직을 파헤쳐보고 지원한다면 좋은 점수를 받을 겁니다. 

제 답변이 도움되었나요? 부디 그랬으면 좋겠습니다. 더 알고 싶은 사항이 있다면 언제든지 문의하세요. 예비 개발자 멘티님 화이팅!

곽수정 멘토
비바리퍼블리카 · QI 팀
IT개발/데이터
이과의 머리가 없으나 교차지원으로 진학한 컴퓨터정보공학과 졸업자 입니다.
이끌어주는 선배도 없었고, 개발자는 적성에 안맞는거 같고...
대학교 4년동안 배운 컴퓨터 지식이 아까워 IT회사에 아무거나 한 번 일이나 해보자!! 로 시작한 QA로 벌써 12년째 재직 중입니다.
남들 한 번하기 어렵다는 이직을 8 번째하였고, 현재는 비바리퍼블리카에서 입사하여 토스 서비스의 QA로 일하고 있습니다.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6년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