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전공과 무관한 새로운 분야에 도전하고 싶지만 불안합니다
트라이씨클 · 몰기획팀
약 5년 전
💬 멘티의 질문
안녕하세요 멘토님. 잇다에서 우연히 멘토님을 알게 되어 다행입니다. 저는 서울 4년제 대학교에서 3학년까지 수료했습니다. 학교를 늦게 들어와 나이는 26살입니다. 

진로 고민이 많은 시점에 멘토님이 법학을 전공하셨고, 늦은 나이에 진로를 바꾸셨다는 소개 글을 읽고 질문 드리게 됐습니다. 궁금한 점을 정리해서 질문하겠습니다

Ⓒfree-photos

1. 법학에 대한 멘토님의 생각이 궁금합니다. 저는 법학에 답답함을 느낍니다. 판례 암기 중심으로 학습하며 이제는 법학이 그냥 시험을 위한 판례암기로 변질된 것 같다고 생각했습니다.

2. 사실 로스쿨을 지망했는데 이런 생활을 3년이나 더 할 자신이 없습니다. 저보다 먼저 법학을 접하신 선배인 멘토님의 인사이트를 구하고 싶습니다. 

3. 멘토님이 진로를 바꾸시게 된 계기가 궁금합니다. 법학을 전공하셨는데 어떻게 데이터 분석 쪽으로 나아가셨나요? 이 일을 어떻게 접하게 되었는지, 어떻게 준비하셨는지 알고 싶습니다. 

4. 통계를 복수 전공하며 회귀분석을 배우긴 했는데 그게 데이터 분석인가요? 데이터 분석이 도통 무엇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5. 적지 않은 나이인데 아직 진로를 확정하지 못했습니다. 어느 직업군에 진출해야 할지도 모르겠고 로스쿨을 포기하는 것도 불안합니다. 어떻게 하면 제가 가장 자신 있고 좋아하는 필드에서 활약할 수 있을까요?

저는 법학보단 수리통계학이 훨씬 재미있고 잘합니다. 그런데 막상 통계학 쪽으로 나가자니 불안해요. 능력자도, 어린 지원자도 많은데 미약한 재능으로 이쪽 분야에 도전해도 될까 싶어요. 멘토님도 늦은 나이에 새로운 분야에 진입하기 망설여졌을 텐데, 어떻게 이 불안감을 이기고 앞으로 나아가셨는지 궁금합니다. 

질문이 두서가 없었습니다. 시간 되실 때 꼭 답변 부탁드립니다. 날이 추운데 감기 조심하시고 좋은 하루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 박대현 멘토의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글을 보니 답답한 마음이 크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제가 고민했던 부분들도 좀 보이고요. 제가 지금부터 하는 얘기는 제 경험에 국한해서 하는 말이니 참고만 했으면 합니다. 

ⒸIgisheva Maria

전공, ‘학문적 경험’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저는 현재 쇼핑몰에서 기획자로 일하고 있습니다. 일의 적성 여부를 떠나서 경력이 이쪽으로 쌓이다 보니, 앞으로도 비슷한 일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서두에 경력 얘기를 한 건, 처음 시작한 경력이 이후 10여 년간의 진로를 결정할 수도 있음을 알려주기 위해섭니다. 멘티님은 통계학을 복수 전공한 만큼 수학적인 사고방식에 익숙할 거라고 생각합니다. 

제 경우 통계보다는 데이터 분석, 정확히는 데이터 수집과 관찰에 흥미가 있었습니다. 대학 진로를 법학으로 정한 건, 부모님 영향이 좀 있었고요. 하지만 시간이 지나고 나니 법학을 전공했던 걸 마냥 후회하지는 않습니다. 

법학 공부도 경험이라고 볼 때, 지식을 체계적으로 구분해서 정리하는 학문적 경험이 사회  생활에 도움 되었음은 부정하기 힘들 것 같습니다.

저는 현재 변호사 사무실이 많은 교대역 근처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가끔 출근길에 '나도 저렇게 살 수 있었을까' 생각하곤 합니다만, 큰 미련이 남지 않는 걸 보니 법이 그다지 맞는 길을 아니었던 것 같습니다.

멘티님이 법학 시스템의 공부 목표나 방향에 대해 비판적인 의견을 피력한 건 사상의 자유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법학이 한국에서 일종의 입신 수단으로 성장한 역사는 무시할 수 없으며, 판례를 외우는 방식이 수 십 년 동안 굳어진 정설과 같은 방법이라는 것도 다른 건 없습니다. 

결국, 분야의 특성을 감안하되, 스스로 법학과 성향이 맞지 않는다고 판단했다면 과감히 진로를 틀었으면 합니다. 

Ⓒoptimarc

전공과 진출 분야는 크게 상관없습니다

저도 시험을 접던 차에, 우연히 데이터 분석에 관한 책을 읽고 이쪽에 들어서게 되었습니다. 

진로 변경의 계기를 생각해보니 사실 IT에는 운동선수나 철학과 출신 등 다양한 경력을 가진 분이 많습니다. 법학과 출신 분들도 생각보다 많았습니다. 아는 분 중에 법학과를 나왔지만, 게임 개발자로 일하시는 분도 있어요. 

결국 학교에서 어떤 공부를 했는가는 큰 문제가 아닌 것 같습니다. 개인적인 얘기를 더 하는 건 신변잡기가 될 것 같아 이 정도만 말하겠습니다.

이론적인 완벽함보다는 열린 태도가 중요합니다

멘티님은 아마도 스스로 충분히 준비되어있지 않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회귀분석이나 몇몇 기법을 비롯해 저도 명확히 이해하지 못하는 것이 많습니다. 

완벽히 준비된 상태로 직장 생활을 시작하는 경우는 별로 많지 않습니다. IT 분야도 마찬가지고요. 오히려 같이 싸울 수 있는 동지를 원하는 분위기입니다.

당연히 이쪽도 사람 사는 동네인지라, 다양한 갈등도, 불합리한 점도 많습니다. 다른 분야보다 더 월등한 분야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통계 패키지를 잘 다루는 게 데이터 분석의 전제일지, 쌓여있는 데이터에서 패턴을 찾아서 분석하는 게 데이터 분석일지 단정 지어 말하긴 어렵습니다. 

그러니 데이터 분석가를 채용한다는 공고를 볼 때 기술적이거나 이론적인 완성도가 높아야 데이터 분석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하며 부담갖지 마세요. 이보다는 데이터 앞에서 주눅들지 않고 의미를 찾을 때까지 집요하게 달려드는 끈기 있는 태도가 중요하답니다. 

Ⓒfree-photos

보이지 않는 길에서 답을 찾아보세요

저는 28살에 처음 취업했으니 멘티님보다 늦은 나이에 취업했네요. 부끄럽지만 그때 어떤 확신이 있던 건 아니고, 도망치듯 취업한 것 같기도 합니다. 

멘티님이 스스로 늦은 나이라고 판단하는 근거가 혹시 주변의 시선이나 평가가 아닌지 스스로 질문해보세요. 사회적으로 볼 때 서른 살 이전의 나이라면 신입으로 입사 가능한 선입니다. 

현재 법학과 통계학을 전공 중이라면, 보이는 길에서 답을 찾는 것보단 보이지 않는 길에서 답을 찾는 편을 추천합니다. 취업 스터디를 찾아보라는 의미입니다. 같은 시선을 가진 사람보다는 당장 눈앞에 닥친 취업을 준비하는 모임에서 답을 찾는 쪽이 더 현실적인 방법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시행착오를 겪으면 다음 단계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냉정히 말하자면 멘티님이 느끼는 불안을 잠식시킬 답을 다른 누군가가 줄 수는 없습니다. 멘티님 질문에 답하는 저도 저만의 문제로 불안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다만 완벽한 해답을 찾는 것보단 현재 할 수 있는 일에서 진전을 이뤄내는 게 좋을 것 같다고 말하고 싶었습니다.

제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막막한 마음이 계속된다면 앞서 말했듯이 취업 스터디를 찾아보세요. 저도 졸업 시즌에 합류한 취업 스터디를 통해 저의 준비 상황을 객관적으로 판단하고 다음 단계로 나아갈 수 있었습니다. 

정말 마지막으로, 생각에 갇히지 않았으면 합니다. 고민은 고민으로 풀리지는 않더군요. 일단 사람을 만나고 얘기하고 깨지기도 하면서 다음 단계로 나아갔으면 합니다.

밝은 2019년이 되었으면 합니다. 좋은 한 해 보내세요.

박대현 멘토
트라이씨클 · 몰기획팀
서비스 기획/UI, UX
안녕하세요. 올해로 사회생활 11년차를 맞이하는 it서비스 기획자입니다.
처음 네이버에서 기획자로 사회생활을 시작한 후, 기획자로 쭉 일해 오다가
공공기관인 인터넷진흥원의 연구원을 거쳐
현재 패션몰인 트라이씨클의 몰기획팀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주로 담당해 온 업무는 데이터 정제, 분석, 서비스 오픈 등 데이터 기반 기획입니다.
최근에 데이터 분석가 관련한 질문을 많이 주고 계신데요.
저도 공부할 수 있는 계기가 되니, 데이터와 기획 관련된 질문 거침없이 부탁 드리겠습니다. ^^
저는 전공이 법학입니다. 저도 좀 늦은 나이에 진로를 바꾼 편인데요.
사시나 행시 등 시험을 준비하던 중 새롭게 진로를 모색하시는 분들과 편하게 얘기 나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시험을 오래 준비하신 분들은 스스로 무거운 자책을 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덧붙여, 평생 공부를 하기로 마음먹으신 분들과 공부한다는 것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얘기해 볼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평생학습이라는 같은 길을 걷기로 마음먹은 분들과
공부 동지로서 같이 커 갈 수 있는 기회를 나누고 싶습니다.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서비스 기획/UI, UX
7달 전
서비스 기획/UI, UX
약 1년 전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5년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