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대기업 마케터, 회사 생활과 취준생 멘탈 관리법
SK텔레콤 · 마케팅
약 5년 전
💬 멘티의 질문
멘토님 안녕하세요! 곧 대학을 졸업하는 학생이자, 마케터를 꿈꾸는 취준생입니다. 바쁘신데 후배들을 위해 이렇게 멘토로 활동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지난번 공채부터 취준을 시작해 전부 광탈했는데, 이번에 다시 도전하려고 합니다. 특히 S 기업의 공채, 인턴 모두 서류에서 떨어져서 자소서를 보완하려고 해요.
 
저는 마케팅을 비롯해 광고, 홍보, 영업 직무로 취업을 희망하고 있습니다. 업종은 딱히 가리지 않지만, 전문지식이 필요해 전공자를 우대하는 화학, 반도체, 제약 등에는 되도록 지원하지 않고 있어요.


ⒸStartup Stock Photos


곧 다가올 공채를 대비하기 위해 멘토님께서 실무를 하시면서 직접 느끼신 부분을 바탕으로 조언을 듣고 싶습니다.
 
1. 멘토님의 주된 업무는 무엇이고, 업무하시면서 가장 많이 접촉하는 사람은 누구인가요?
 
2. 직장 동료, 선후배 등 직장 내에서 관계를 맺는 사람들과 갈등이 생기면 어떻게 해결하시나요? 그리고 회사에서 인정받는 직장 동료의 성향과 강점은 무엇인가요?
 
3.  S 기업의 예비 마케터로서 꼭 알아야 할 것은 무엇인가요? 업무 관련해서 중요한 포인트나 기업이 주목하고 있는 이슈 등 어떤 것이든 좋습니다.
 
4. 멘토님께서 취준 하실 때, 공채 시즌  2~3달 전에는 무엇에 집중하셨나요?
 
제 질문은 여기까지입니다. 날씨가 많이 추워졌는데, 항상 건강 조심하시고 행복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답변 기다릴게요!

💬 최경훈 멘토의 답변

안녕하세요. 마케팅, 홍보, 광고 직무에 열정을 갖고 계신 멘티님을 응원합니다.
 
잘 아시겠지만 해당 직군에서는 전공이나 환경보다 개인이 현재 가지고 있는 역량을 중요하게 여깁니다. 실패를 거듭 겪었을 때 과거를 자꾸 후회하고 돌아보시는 분들이 많은데, 지금 이 순간에 충실하면서 자신의 역량을 향상하는 것이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지름길입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질문 주신 내용에 답변 드릴게요.


Ⓒbluedog studio

 

마케팅, 생각보다 화려한 직무는 아닙니다

먼저 주된 업무가 무엇인지 물어보셨는데, 보통 데이터를 분석하고, 문서작업을 하는데 시간을 가장 많이 투자합니다. 그리고 데이터를 기반으로 해석을 어떻게 할 것인지 정성을 많이 들이기도 하죠.
 
사실 마케팅, 영업 업무는 취업 전에 흔히 생각하는 것처럼 화려하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시간을 엑셀, 통계 작업을 하면서 보내기도 하거든요. 그래서 많은 후배들이 꿈꿔왔던 이상과 실무의 차이에 고민하는 모습도 많이 봤습니다.
 
다만 본인이 사람 만나는 것을 좋아한다면, 마케팅 업무가 잘 맞을 거예요. 업무하면서 다양한 이들과 관계를 맺거든요. 본인이 속한 팀은 물론이고, 팀 밖에서도 타 부서, 타 기업, BP와 협업하므로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각자 업무하는 스타일에 따라 이 중에서 어떤 주체와 관계를 깊게 맺을지 달라질 수 있어요. 저 같은 경우에는 제 생각을 바탕으로 판매 업무를 하시는 BP들과 가장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supawat bursuk



직장 내 갈등을 해결하는 방법

사람들과 협력해서 일을 하다 보면 특정 성향을 가진 사람이 더 인정받기도 하고, 갈등이 생기기도 합니다.

사실 회사에서는 예전보다 많은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눈치가 빠르고 사람들과의 관계를 잘 유지할 때 좋은 평가를 받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모든 기업이 성장하는 시기여서 개인 업무의 결과물이 그렇게 중요한 평가 요소가 아니었던 거죠.

하지만 모든 기업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최근, 일에서 좋은 결과를 만드는 것이 굉장히 중요해졌고 성과를 내는 것에 가치를 많이 두고 있습니다. 따라서 일단 일에 집중해 성과를  내고 나서 관계에 신경 쓰는 사람들이 좋은 평가를 받고, 업무 분위기를 화기애애하게 만들죠.
 
하지만 업무를 하다 보면 항상 관계가 좋을 수만은 없고, 의견 충돌이나 갈등이 생길 수밖에 없어요. 그중에서도 가장 해결하기 어려운 것은 업무 방향을 놓고 충돌하는 경우입니다. 

A라는 동일한 현상을 두고 해석을 할 때 자연스럽게 개인적인 생각이 녹아들게 되는데, 맞고 틀린 것을 판단하기 힘든 상황이라면 의견 충돌이 생깁니다. 다들 각자 업무에 자신감이 있어서 누군가 의견을 굽히기 전까지 논쟁이 끝나지 않고, 감정이 상하는 경우도 종종 있어요.

저 같은 경우에는 이렇게 충돌이 생길 때 가장 먼저 팩트체크를 합니다. 각자 생각하는 방향이 달라도 공유하는 사실관계는 동일하니까 객관적인 사실을 조금 더 점검해보고 다시 판단하는 게 좋은 것 같습니다. 

그러고 나서 상대방의 이야기를 먼저 듣습니다. 만약 이렇게 해도 의견 차이가 좁혀지지 않으면, 각자의 의견대로 하나씩 시행을 해보고 결과를 보는 거죠. 상대방 의견을 따랐는데, 의도대로 결과가 나타난다면 그대로 진행하고, 반대로 실패한다면 방향을 바꿔서 제 의견대로 진행하는 방식으로 해결합니다. 

ⒸPATTYARIYA



S 기업이 고민하는 두 가지 과제

계열사마다 약간의 차이는 있겠지만, S 기업의 전반적인 이슈는 성장이라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S 기업이 하고 있는 대부분의 사업은 국내에서 M/S(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지만, 성장이 정체되어 안정기가 지난 경우가 많아요. 

M/S 1위를 장기간 지키고 있을 때 기업 이미지와 성장을 동시에 고민할 수밖에 없습니다. 소비자들은 1위 기업에 관해 긍정적이면서 부정적인 이미지를 동시에 가지게 되므로 이러한 딜레마를 극복하는 것이 첫 번째 과제입니다. 

두 번째 과제는 내수에 집중하면서 성장이 정체됐는데, 이를 타개해 줄 신사업을 찾아 활로를 만드는 것입니다. 

여유를 가지면 길이 보입니다

저는 8학기에 취업 실패를 하고 나서 취준을 1년 더 했었습니다. 두 번째 도전할 때는 확실히 처음 도전에서 경험했던 것을 토대로 보완할 수 있더라고요.

다만 두 번째 취준하기 2~3개월 전에는 여행을 다녔습니다. 바로 준비자세를 취하기보다는 다음 도전을 위해 좀 더 여유로운 마음을 갖고 쉰거죠. 이렇게 휴식 시간을 보냈더니 실제로 9학기 취업에 도움이 많이 됐어요. 쉬면서 스스로를 객관적으로 돌아보고, 낮아진 자존감을 다시 회복하는 시기였으니까요.

요즘 취업이 많이 어렵습니다. 8학기에 좋은 결과가 없으면 조바심과 불안감이 생길 수도 있어요. 하지만 이런 마음을 가지고 있다 보면, 면접장에 들어갔을 때 누가 봐도 티 나게 불안해보일 가능성이 큽니다. 먼저 마음의 여유를 찾아야 면접 등 취준에서도 좋은 결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목표를 확고히 하시고, 어려움을 즐길 수 있는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준비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답변에 부족한 부분이 있거나, 궁금한 것이 또 생기면 언제든지 질문해주세요. 멘티님의 취업을 응원합니다!

최경훈 멘토
SK텔레콤 · 마케팅
마케팅/MD
안녕하세요. SK텔레콤에서 근무하고 있는 최경훈 입니다.
하고 싶은게 많았었는지 다양한 직군/ 진로를 고민하다 취업을 선택했고, 회사 에서도 업무를 자주 바꿨던 것 같아요. 고민도 많았지만, 그 안에서 중심을 잃지 않아 좋은 선택을 많이 할 수 있었습니다.
내 논리로 나만의 이야기를 만들어 갈 수 있게 제 경험을 들려드리고, 멘티분들의 이야기도 듣고 싶습니다. 마케터 직무가 궁금하거나, 취업을 어떻게 준비할 지 막막한 분들, 어떤 내용으로 자소서를 채워야 할지 걱정인 분, 스스로의 강점을 찾고 싶은 분들 함께 이야기 해 봐요.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5년 전
잇다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
직무, 취업 콘텐츠를 담은   뉴스레터를 받아볼 수 있어요.
멘토에게 직접   질문할 수 있어요.
현직자 클래스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