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공기업과 사기업의 차이점이 궁금해요.
멘토
기타 사무
약 5년 전
💬 멘티의 질문
멘토님, 안녕하세요. 저는 신소재공학과에 재학 중인 학생입니다.
 
통학 길에 에너지 관련 공기업이 있어 늘 보다 보니, 그곳에 취업하고 싶다는 꿈을 갖게 되었습니다. 공기업 쪽 취업 길에 이제 막 들어선 상황이라 아직 아는 것이 많이 없네요. 제가 멘토님께 드리고 싶은 질문은 아래와 같습니다.


Ⓒr.classen


1. 제가 알기로는 공기업에서는 자체적으로 시험을 친다고 들었는데요. 공기업에 취업하기 위해서는 어떤 준비가 필요할까요?
 
2. 또 공기업과 사기업의 가장 큰 차이는 무엇인지도 궁금합니다.  
 
3. 그리고 공기업의 근무 환경에 대해서도 여쭤보고 싶은데요. 공기업은 출퇴근 같은 근무 시간이 비교적 잘 지켜지는 편인가요?
 
너무 기초적인 질문을 드린 것은 아닌지 모르겠네요. 멘토님이 답변 주시면 큰 힘이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탈퇴회원 멘토의 답변

멘티님, 안녕하세요. 질문을 보니 공기업에 대해 이제 막 관심을 갖기 시작하신 것 같네요. 최대한 도움이 되도록 답변드려 보겠습니다.

Ⓒsmall smiles


체계적 준비를 위해 구체적 기업을 먼저 정하세요

가장 먼저 공기업에 취업하기 위해서는 어떤 준비를 해야 하는지를 여쭤보셨는데, 이것은 기업마다 전형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정해진 답이 없습니다. 하지만 보통 필기시험의 경우 NCS와 전공 시험을 보고요. 면접은 인성, 전공, 영어 면접을 주로 봅니다.
 
또 간혹 한국사를 보는 기업도 있으며, 특정한 자격증을 가지고 있으면 서류 전형에서 가점을 주는 곳도 있습니다. 따라서 체계적으로 준비하시려면 공기업이라는 큰 그림보다는 더 구체적으로 가고자 하는 몇몇 기업을 선정하시길 바랍니다. 작년도나 제작년도의 모집 요강을 확인하신 후 준비하시는 것이 더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언급하신 자체 시험에 대해서도 간단히 말씀드리면, 공기업뿐만 아니라 모든 기업들이 다 자체 시험을 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이 시험을 인적성 시험이라고 불렀으며, 요즘은 NCS라고도 하는 것 같네요. 이와 더불어 전공 시험도 병행하고 있습니다.

Ⓒwoaiss


개인 시간 많은 대신 순환 근무해야 하는 공기업

그리고 공기업과 사기업의 차이가 무엇인지 질문하셨는데요. 일단 공기업과 사기업을 떠나서 기업마다 문화가 많이 다르기 때문에 모든 기업이 어떻다고 한 가지로 말씀드리기는 어렵습니다. 제 경험상 기업마다 장단점이 있는 것 같아요. 따라서 개인이 목표로 하는 삶에 따라 공기업이 좋을 수도 있고 사기업이 더 좋을 수도 있는 거죠.
 
참고삼아 제가 공기업과 사기업에서 일하면서 느낀 장단점을 간단하게 정리해 보겠습니다. 먼저 공기업의 장점이라면 업무 강도가 사기업에 비해 약하고, 개인적인 시간이 많다는 점을 들 수 있겠네요. 또 사택이 제공되므로 주거비를 절약할 수 있다는 점, 연차와 휴가 사용이 자유롭다는 점도 공기업의 장점이라 할 수 있죠. 그리고 공기업에서는 교대 근무를 할 수도 있는데요. 이때의 장점이라면 급여가 일근에 비해 많다는 것이 되겠네요.
 
물론 단점도 있습니다. 급여 측면에서 본다면 연봉이 사기업에 비해 적다는 점을 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제 개인적 생각으로는 초봉만 적을 뿐, 시간이 지나면 오히려 공기업이 더 많은 것 같네요.)

순환 근무를 하기 때문에 3~7년마다 지역을 옮겨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부담스러워 하는 사람에게는 큰 단점이 될 겁니다. 다만 이 경우에는 사택이 제공되기 때문에 집 걱정은 안 하셔도 됩니다. 그리고 교대 근무를 할 수도 있다는 것이 단점이 되기도 하는데요. 불규칙한 근무로 인해 피곤함을 느끼기 때문입니다.

성과만큼 인정받는 대신, 회사가 중심인 사기업

이번에는 사기업의 장점에 대해서 말씀드릴게요. 우선 지극히 주관적인 생각이지만, 일이 재미있다는 것을 들 수 있고요. 일을 잘하면 인정받기 쉽다는 점도 장점이라 하겠습니다. 일을 많이 하는 대신 급여가 많다는 것도 장점이라면 장점일 수 있겠네요.
 
반대로 사기업의 단점이라면 개인 또는 가족보다 회사를 우선시 하는 경향이 많다는 것을 꼽을 수 있겠습니다. 연차, 휴가 사용에 눈치가 보일 때가 있고, 야근과 주말 출근이 잦다는 단점도 같은 맥락으로 볼 수 있겠죠. 또 소위 말하는 ‘줄타기’라고 하는 사내 정치가 있는 것도 단점이라 하겠습니다.

Ⓒfreestocks.org


정해진 근무 시간 있지만, 업무 특성에 따라 달라요

끝으로 근무 환경에 대해 말씀드릴게요. 회사의 규정된 근무 시간은 9시에서 6시까지입니다만, 제 경우는 보통 8시 조금 넘어서 출근해서 6시에 퇴근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또한 개인적인 경우로, 같은 회사라고 해도 모두가 같지는 않습니다. 부서의 업무 특성에 따라 다르다고 봐야 하죠. 또 야근을 하시는 분들도 생각보다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부족하나마 제가 아는 범위 내에서 답변을 드렸는데요. 제가 드린 말씀은 어디까지나 저의 생각이고 또 기업마다 문화가 다르므로 참고하시는 차원에서만 봐 주시길 바랍니다. 앞으로 원하시는 바를 잘 이루길 바랄게요. 감사합니다.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5년 전
잇다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
직무, 취업 콘텐츠를 담은   뉴스레터를 받아볼 수 있어요.
멘토에게 직접   질문할 수 있어요.
현직자 클래스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