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산업경영공학과를 졸업한 공대생입니다. 어렸을 때부터 숫자가 좋아서 그냥 계산기를 막 두드리면서 계산해보고, 차를 타고 갈 때는 앞차 번호판을 보면서 숫자를 나누곤 했어요.
수학을 잘하는 건 아니지만 그래도 좋아서 고등학교 때 망설임 없이 이과를 선택했고 성적에 맞춰 대학에 진학했습니다.
대학생활을 하면서 그저 통계 관련 일하면 참 좋겠다는 생각뿐 취업에 대한 관심도 없었고 노력을 하지 않았어요. 단지 4학년 말에 사회조사분석사 2급을 취득한 게 전부에요.
ⓒashley edwards
자격증 때문에 SPSS 프로그램1)을 공부했는데, 지금까지 그렇게 재밌고 신나게 공부했던 적은 처음이었던 것 같아요. 성적도 만점이었어요
때마침 얼마 전에 지역 내 고용센터에서 데이터 가공 및 분석하는 계약직 공고가 올라왔어요. 5개월이지만 정말 하고 싶어요. 사회조사분석사 자격증을 우대해주기도 하고요.
그런데 막상 자기소개서를 쓰려니 막막합니다. 특히 지원동기가요. 특정 이유 없이 그저 숫자 다루는 게 너무 좋고 이 일이 해보고 싶은데 이럴 땐 어떻게 스토리텔링을 하면 좋을까요?
참고로 전공수업 과제를 하면서 SPSS를 사용한 적이 있어요. 성형수술에 관한 조사를 하면서요. 워낙 오래전이라 잘 기억이 안 나는데 이걸 활용할 수 있을까요?
바쁘시겠지만 멘토님의 조언이 절실합니다. 감사합니다.
1) SPSS: statistical package for social science. 사회과학의 자료분석을 위해서 만들어진 통계 컴퓨터 프로그램 패키지.
💬 황정덕 멘토의 답변
회사가 원하는 지원 동기를 써야한다
안녕하세요. 멘토로 가입하고 받은 첫 질문 글이네요. 반갑습니다.
멘티님이 단지 숫자 다루는 게 좋고 이 일이 해보고 싶어서 고용센터에 지원하고 싶다고 했는데 다소 안일한 접근인 것 같습니다. 우선 기업에서 지원 동기를 요구하는 이유를 잘못 이해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TatsianaTur
채용담당자의 입장에서 한 번 봅시다. 채용은 일할 사람을 뽑는 일련의 과정입니다. 로열티를 드러낼 때 수집된 정보를 그대로 카피하는 것이 아니라 지원자의 생각을 보여줘야 합니다.
현재 회사가 어떤 상황에 처해 있다면, 이 회사가 나아가야 할 길 혹은 주어진 과제가 무엇인지를 이해하는 것이 선행돼야겠죠. 그다음 회사의 비전 실현을 위해 내가 어떻게 이바지할 것인가를 지원직무와 연계해 쓰는 것. 이게 회사가 원하는 지원 동기 입니다.
회사가 원하는 지원 동기에 들어가야 할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내가 지원한 기업, 직무에서 성취해야 할 목표는 무엇인가?
2. 그 목표를 설정하게 된 이유(산업 환경 및 사회적 배경 등)는 무엇이며 목표 달성을 위해 어떻게 이바지할 것인가?
3. 그 일을 하기 위해 어떤 역량을 갖췄는가? : 여기서 멘티님의 성형수술 관련 과거 통계 경험을 활용할 수 있겠죠.
Ⓒsebra
그렇다면 멘티님이 일하고 싶은 고용센터에서는 어떤 데이터 분석과 가공을 할까요? 한번 알아봐야겠지요. 고용센터 이름으로 나온 보도자료 등을 한 번 보세요. 지역별 취업자 현황, 유지 취업률, 연령대별 취업률, 구직자 수 및 동향 등 데이터로 정리해야 할 지역 내 고용 및 실업 이슈가 많을 겁니다.
입사하게 된다면 위의 작업들을 할 테니 앞으로 할 것 같은 과업을 거주하는 지역 특성에 맞게 개별화 해보세요. 이런 내용을 담으면 지원동기 쓰는 게 그렇게 어렵지 않을 겁니다.
이 정도면 답이 됐을까요? 자기소개서를 쓸 때 기업이 왜 자기소개서를 받는지, 자기소개서로 보고 싶어 하는 내용이 무엇인지 역지사지로 고민해보길 바랍니다.
자기소개서 최선을 다해 작성하고 좋은 성과 거두길 기원합니다. 답변은 여기서 마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