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은행 전산직, 어느 정도의 스펙을 갖춰야 할까요?
멘토
IT개발/데이터
약 5년 전
💬 멘티의 질문
안녕하세요, 멘토님. 현재 3학년 1학기까지 마무리하고 휴학을 준비 중인 대학생입니다. 저는 전산직 입사를 희망하고 있는데, 해당 직무 지원을 위해선 어느 정도의 프로그래밍 실력을 갖춰야 하며, 또 어떤 자격증을 취득하는 게 좋을까요?


ⒸChristina Morillo


지금까지 별달리 쌓아온 경험이 없을뿐더러, 관련 자격증이나 어학 점수도 취득한 바가 없어 너무 걱정입니다. 지금이라도 즐기는 마음으로 하나씩 스펙을 갖춰간다면 괜찮을까요? 제 상황에 어울리는 멘토님의 현실적인 조언 부탁드립니다.

💬 조욱희 멘토의 답변

취업 준비를 앞두고 걱정이 많으신 듯 하네요. 물론 은행 전산직의 경우, 서류 전형을 안전하게 통과하기 위해선 어느 정도 스펙을 만들어두시는 편이 좋습니다. 평균 4점대 이상의 전공 성적은 기본이고, 900점 이상의 토익 성적과 레벨 7 이상의 토익 스피킹 성적, 혹은 IH 레벨의 오픽 성적이 필요해요.
 

ⒸLukas


더불어 소프트웨어 공모전에 참가하거나 수상한 이력이 있다면 서류에서 어필할 수 있는 강점이 생기겠죠. 언급하신 프로그래밍 실력은 크게 중요치 않지만, 알고리즘 및 코드에 대한 높은 이해도와 기본적인 프로그램 설계 능력 정도는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함께 입사한 제 동기들을 보면 대부분이 상기한 스펙을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정보처리기사를 제외하고는 직무와 유관한 자격증이 전혀 없었고, 어학 성적 역시 좋지 못한 편이었음에도 금융결제원을 비롯해 두 군데의 은행에 최종 합격할 수 있었어요. 지금부터는 그 비결을 말씀드릴게요.

ⒸBashutskyy


다양한 경험을 통해 조직 융화력을 키우세요

조금은 이상적으로 들릴 수도 있지만, 결국 위의 스펙을 상회할 수 있는 역량은 모두 ‘경험’에서 비롯된다고 생각해요. 각종 경험을 통해 다양한 사람들과 교류해 온 지원자는 기본적으로 조직에 융화되는 역량이 뛰어나 어떤 회사에서든 선호하기 마련입니다.
 
그러므로 이미 휴학을 결정하셨다니 멘티님께서도 지금부터 계획을 세워, 가능한 많은 경험들을 해보셨으면 합니다. 인턴 활동을 하거나 공모전에 참가하는 등 직무와 유관한 경험도 좋지만, 잠시 여행을 떠나 휴식을 취하며 여러 사람들을 만나보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정 불안하다면 휴학 기간 동안 전공 공부에 박차를 가해 지식을 쌓는 일도 좋습니다.
 
잠시 제 이야기를 하자면, 저는 운동을 좋아해 수영 동호회에 가입하여 1년 반 가량을 활동했습니다. 동호회 활동을 하는 동안 동료들과 연습해 바다수영대회에도 출전한 경험이 있어요.
 
또, 자전거 라이딩을 즐겨 원주에서 강릉까지 총 10시간이 걸리는 루트를 홀로 여행한 적도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많은 사람들을 만날 수 있었고, 세상에는 다양한 가치관을 지닌 사람들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다시금 깨달을 수 있었죠.
 
군대에 다녀온 후에는 전공 공부에 집중하며 지식을 쌓기로 했습니다. 그리하여 대학원 랩에서 학부 연구생으로 근무하기도 했는데요. 이때의 경험을 바탕으로 3학년을 마친 뒤 삼성전자 동계인턴에 지원해 합격하게 됐습니다. 이후 인턴에서 정규직으로 전환되어, 본격적으로 일을 시작하기 전까지 친구들과 해외봉사를 떠나거나 배낭여행을 다녀오기도 했어요.


ⒸPureSolution

 
하지만 입사 후 보수적인 조직문화에 적응하지 못해 퇴사하고, 곧장 제가 하고 싶던 ‘개발’ 직무 취업을 목표로 준비를 시작했어요. 잠깐 접어두었던 전공 공부에 집중하며 금융, IT 관련 이슈 및 업계의 동향을 꼼꼼히 정리했죠. 특히 관심이 있던 정보 보안 파트는 더욱 집중적으로 공부했습니다.
 
그 결과, 저는 앞서 말씀드린 대로 변변찮은 스펙을 가졌음에도 불구하고 취직에 성공했답니다. 정말 신기하게도 지금껏 제가 겪은 모든 경험들이 자기소개서와 면접 준비의 밑거름이 되었어요. 취미 생활을 하며 동료들과 단합한 경험, 홀로 여행을 떠나 새로운 사람들과 마주한 경험, 후회 없이 전공 공부를 하고 사회생활을 해 본 경험 등 모든 경험이 득이 되었습니다.
 
그러니 멘티님께서도 지금부터 하루하루를 즐기며 다채로운 경험을 쌓아보시길 바랍니다. 그렇다면 결국 언젠가 취업도 따라올 수밖에 없다고 생각해요. 저도 멘티님의 앞길을 열렬히 응원하겠습니다.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6년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