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브랜드 매니저, 신입 BM 채용은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팅크웨어 · 마케팅본부 마케팅전략팀
약 6년 전
💬 멘티의 질문
안녕하세요, 멘토님. 저는 BM(Brand Manger)에 관심을 갖고 있는 대학생입니다. 그동안 마케팅 분야와 유관한 활동 혹은 인턴 경험을 해왔지만, 주로 IT 계열에 한정된 경험이어서 소비재를 다루는 BM에 대한 정보가 부족합니다. 그리하여 멘토님께 다음과 같이 질문을 드립니다.

ⒸJosh Carter

1. BM은 정확히 어떤 업무를 수행하나요? 브랜드 전략 설정 및 운영이 주 업무라 들었는데, 어떤 과정을 거쳐 진행되는지 궁금합니다.

2. 신입 BM 채용은 어떻게 이뤄지나요? 또 신입은 주로 어떤 업무를 맡나요?

3. 국내에서 제품 생산을 담당하는 BM과 해외 제품을 수입해 관리하는 BM의 경우 그 역할이 크게 상이한가요?

지금껏 나름의 체계 없이 여러 마케팅 업무를 도맡아 수행하다보니, 무엇이 올바른 마케팅인지 많이 고민됩니다. 현업에 계신 멘토님의 구체적인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 유진남 멘토의 답변
궁금한 부분들을 잘 정리해서 질문해 주셨네요, 멘티님. 가능한 한 현실적이고 구체적으로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Stokkete

브랜드의 미래를 예측하고 비전을 제시

업종이나 회사의 종류에 따라 일부 차이가 있을 수는 있으나, 일반적으로 BM은 담당 브랜드의 장기적 발전을 위해 총괄적인 관리 업무를 수행합니다. 따라서 주로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에 집중하는 마케터와는 업무의 성격이 달라요.

BM은 먼저 브랜드의 흥망성쇠를 결정하는 매출, 상품, 환경 등의 여러 정보를 수집하고 선별함으로써 인사이트를 도출합니다. 이를 토대로 중·장기적인 브랜드의 비전과 방향을 수립하는데, 5개년 매출 목표 설정이나 코어 밸류 재확립, 브랜드 리포지셔닝 전략 수립 등이 그 예입니다.
 
이후 BM은 고객 커뮤니케이션 메시지를 제작하거나 주력상품 개발 프로세스를 수립하는 등 단기적인 목표를 설정한 뒤 각 부서 간의 업무를 조율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중·장기 목표와 단기 목표가 모두 잘 실행되고 있는지, 혹시 수정하거나 보완해야 할 부분은 없는지 점검 및 조정합니다.
 
지금까지의 내용이 BM의 구체적인 업무 수행 과정인데요. 요약하자면 BM은 회사 내의 각 부서들이 수행하는 단기적인 업무를 보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이끌어가는 역할을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브랜드의 미래를 예측하고 회사에 비전과 방향을 제시하는 역할. 이것이 BM의 존재 이유이자 사명입니다.


ⒸViktor Hanacek

신입 BM은 리서치 능력이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회사에서는 신입 BM을 잘 채용하지 않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BM의 업무들을 수행하기 위해선, 적어도 업(Industry)에 대한 높은 이해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현실을 고려한 전략적 기획 능력 역시 BM에게 필수적으로 요구된다는 점에서 경력자를 선호해요.
 
다만 제가 근무 중인 회사에서 BM 팀장이 신입사원을 채용한다면, 신입에게는 리서치 및 자료수집, 전략 기획 도출을 위한 제반업무 수행 등의 R&R(Role & Responsibilities)을 기대하리라 생각합니다.

패션 브랜드의 세 가지 운영 스타일

BM의 역할은 본인이 소속된 패션 브랜드의 성격에 따라 상이합니다. 패션 브랜드는 브랜드 운영 스타일상 크게 3가지로 구분되는데, 각각의 브랜드에 따라 BM의 업무 권한과 영역이 다르답니다.

1. 글로벌 브랜드가 한국에 지사를 두고 직접 브랜드를 운영하는 형태의 직진출 브랜드

2. 국내 혹은 일부 지역의 상표권을 받아 브랜드를 운영하는 라이센스 브랜드

3. 국내에서 자체적으로 브랜드를 개발 및 런칭하는 내셔널 브랜드

직진출 브랜드나 라이센스 브랜드의 BM은 본사에서 제시한 장기적인 방향을 각 국가 혹은 지역 특색에 맞게 수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므로 큰 틀에서는 본사의 비전을 따라야 하기에, 내셔널 브랜드 대비 자율적으로 수행 가능한 업무에는 제약이 있는 편입니다.


ⒸRafael

보다 쉽게 말씀드리기 위해 나이키라는 브랜드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나이키는 2015년 미국 본사에서 브랜드의 메인 테마를 ‘Write the Future’이라 확정해, 이를 전 세계의 나이키 브랜드 운영 조직에 전파했습니다.
 
이후 아시아를 비롯한 각 지역본부에서는 브랜드의 메인 테마를 살리되, 효과적으로 마케팅을 전개하기 위해 각국의 유명 축구 선수를 모델로 기용했습니다. 한국에서는 이영표 선수를 통해 ‘Write the Future’ 캠페인이 전개되었죠.
 
반면 내셔널 브랜드가 위의 캠페인을 전개했다면, 해당사의 BM은 ‘Write the Future’이라는 슬로건 제작에서부터 시작해, 어떤 스포츠 종목 및 선수를 선정하여 마케팅에 착수할지까지 모든 과정을 기획하고 진행하는 업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BM이 되기란 분명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마케터로 커리어를 시작해 자신의 분야에서 열심히 역량을 개발하다보면 반드시 기회가 올 겁니다. 매사에 모든 일이 그러하듯, 간절히 원하고 준비하는 자에겐 성공이 뒤따른다는 사실을 잊지 않길 바랍니다. 

유진남 멘토
팅크웨어 · 마케팅본부 마케팅전략팀
마케팅/MD
패션 브랜드 매니저로 시작
브랜드 런칭에서 전략기획까지 다양한 프로젝트를 담당하였으며, 마케팅 부문에서는 프로모션, 광고, 홍보는 물론 광고 대행사 경험을 통해 브랜드-대행사 관점에서의 마케팅을 경험.
또한 영업기획팀장, 전략기획 팀장으로도 근무하여
마케팅과 영업기획 전략기획 3가지 영역에서
폭 넓게 역량을 쌓아옴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6년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