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CFA 자격증, 금융권 취업에 꼭 필요할까요?
멘토
회계/재무/금융
약 5년 전
💬 멘티의 질문
안녕하세요 멘토님! 현재 경제학을 전공하고 있는 4학년 재학생입니다. 경제학 유학을 생각하고 약 3년간 준비 해오다 저와 맞지 않는다는 것을 느끼고 최근 다른 진로를 찾아보고 있습니다.

단지 경제학 박사를 희망하지 않을 뿐, 경제학을 선택한 순간부터 항상 금융업을 꿈꿔왔기에 금융권으로 나아가고픈 생각엔 변함이 없습니다. 다만 제가 금융권 인턴을 하거나 재무, 회계 수업을 착실히 들으며 준비하지 않아서 금융권에 들어갈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tadamichi

1. 재무 수업을 흥미롭게 들었어서 현재 *CFA 시험을 준비하기 시작했습니다. 개인적으로 수리적인 분석을 좋아해서 CFA를 알아보게 됐는데 혹시 그 외에도 다른 길이 있다면 준비해보고 싶습니다. 

2. 멘토님께선 금융권에 들어가기 위해 어떤 준비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세요? CFA 외에 금융권 입사 시 전문성, 차별성을 가질 수 있는 다른 방법이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CFA: Chartered Financial Analyst. 미국 CFA Institute 에서 자격을 부여하는 공인재무분석사. 

💬 김문재 멘토의 답변

CFA 자격증보단 인턴 기회를 공략하세요

안녕하세요, 멘티님! 반갑습니다. 이제 4학년이니까 아직 시간은 충분하다고 봅니다. 우선 CFA나 다른 자격증보다는 인턴이 취업에 더 도움 될 겁니다. 꼭 학생 때 인턴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지 말고 졸업 하고 나서도 인턴십이 필요하면 그때 해도 됩니다. 

참고로 금융권 종사자들도 CFA 없는 분들 많아요. 사실 그런 자격증은 일하면서 실무 능력을 키우고 앞으로 커리어를 위해 몇 년을 걸쳐 따는 거지 취업준비생이 오로지 스펙 쌓기를 위해서 따는 자격증은 아닌 것 같습니다. 

솔직히 말하면 CFA 공부할 때 배우는 내용이 실무와는 별로 상관없어요. 지금으로선 비정규직 자리나 인턴 기회를 공략하는 게 더 좋을 것 같네요. 

Ⓒrawpixel

방대한 금융권, 나의 관심 분야는?

진로를 금융권으로 잡으신 것 같은데, 혹시 금융권 어느 분야로 진출하고 싶은지 생각해봤나요? 금융도 너무나 방대한 산업이기에 막연히 "저는 금융 일해요"라고 말하기 어렵습니다.

금융권 내에도 개인은행, 투자은행, 주식 브로커, IB, 주식애널리스트, 준법감시팀, 영업팀, 미들오피스, 백오피스, 주식발행, 채권발행 등 정말 다양한 업종과 직무가 있습니다. 법 때문에 여러 가지 일을 못하기도 하고, 너무 많은 일들이다 보니 다 할 수 있는 사람은 없어요. 

그러니 멘티님도 막연히 금융권에 들어가고 싶다는 생각보다 금융권 어느 부분에서 종사하고 싶은지 구체적으로 생각해보세요. 면접 때나 대화할 때 더 자신감 있게 말할 수 있을 거예요. 금융권이라는 게 보편화되어있고 많은 사람이 선망하는 산업이다 보니까 특별히 차별성을 둘 수 있는 건 이거 하나라고 봅니다. 내가 무엇을 하고 싶은지 남들보다 뚜렷하고 정확하게 알고 있는 게 고용인이 볼 땐 아주 매력적이에요. 

ⒸPhongphan

금융 일이 다양한 만큼 금융권에서 전문성을 쌓는 데 많은 방법이 있으므로 지금 당장 말하기가 어렵네요. 아직 졸업까지 시간이 더 남았으면 주식, 채권, 파생상품 등 금융 관련 수업을 더 듣길 권장합니다. 오랜 시간을 두고 봤을 땐 수학전공도 이 업계에서 잘 나갑니다. 그나마 어디든 필요한 역량을 꼽자면 사람을 융통성 있게 대하는 법입니다. interpersonal skill이라고도 하죠. 

금융 일은 다른 사람들이 보는 것만큼 또한 대학생들이 보는 것만큼 화려하고 멋있지만은 않아요. 자기 자신이 왜 금융권에서 일하고 싶은지, 또한 금융권에서 어떤 일을 하고 싶은지 고민해보고 그 분야를 조사하면 길이 더 뚜렷하게 보일 겁니다. 파이팅!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6년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