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은행 영업, 여성 지원자는 정말 불리한가요?
멘토
회계/재무/금융
약 5년 전
💬 멘티의 질문
안녕하세요, 멘토님. 만나 뵙게 되어 영광입니다.

저는 대학에서 수학을 전공하고 있는 졸업 예정자 학생이에요. 금융권 영업직 입사를 목표로 이번 하반기에만 약 스무 개 정도의 회사 공채에 지원했는데, 모두 탈락하게 되었습니다.
 
그리하여 과거를 돌아보며 앞으로의 계획을 세우던 중, 멘토님을 알게 돼 이렇게 취업 관련 질문을 드립니다. 제가 궁금한 점은 크게 세 가지입니다.

ⒸVergani Fotografia

1. 영업직 지원 시 필수로 요구되는 역량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2. 여성 지원자의 경우 취업이 어려운 영업 분야가 많다는데 사실인가요?
3. 외국계 은행의 업무 환경 및 비전에 대해 알려주세요.
 
소중한 시간 내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멘토님. 날씨가 부쩍 추워졌는데 감기 조심하시고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 Kyuhyun Jeong 멘토의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최근 취업난이 굉장히 심하다는데, 멘티님께서도 고생이 이만저만이 아닌 것 같아 맘이 아프네요.
 
우선 답변 드리기에 앞서 한 가지 여쭙고 싶은 점은, 멘티님께서 정말 영업 직무에 흥미를 갖고 계신지입니다. 사회 초년생은 ‘직장’이 아닌 ‘직업’에 대해 고민해야 합니다. 남들이 부러워 할 직장에 다니더라도 직업 자체가 본인에게 맞지 않는다면, 결국 비용과 감정 소모가 큰 이직이라는 중대한 결정을 수차례 하시게 될 가능성이 높아요.


Ⓒfizkes

그러므로 멘티님께서도 내가 잘 할 수 있고 즐길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보다 세심하게 고민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혹, 단지 취업이 급해 TO가 많은 영업직에 지원하신 것은 아닌지, 수학 전공에 흥미를 느껴 대학원에 진학하거나, 본인의 전공을 살릴 수 있는 직무 분야로 진출할 생각은 없으신지 먼저 스스로를 돌아보세요.
 
그런 다음에도 여전히 영업직이 본인이 원하는 직무라 확신이 들면, 지금처럼 도전 정신으로 무장해 계속해서 취업의 문을 두드려보시길 바랍니다.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질문에 대한 답변 드릴게요.

근면성실함이 무엇보다 중요해요

영업직은 말 그대로 사람 또는 기업을 대상으로 특정 상품을 판매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멘티님께서는 금융권 영업직 입사를 희망하고 계시니 아마도 눈에 보이지 않는 상품을 판매하게 되실 거예요. 더불어 영업성과 관리, 고객 관리 및 응대, 기타 서비스 제공 등 다방면의 업무를 담당해야 하는 직무가 바로 영업직입니다.

따라서 영업직 사원에게 요구되는 필수 역량은 ‘근면성실함’이라 할 수 있어요. 영업직 사원은 고객에게 제공되는 상품과 서비스를 누구보다 잘 알고 있어야 하며, 수시로 고객과 소통하려는 적극적인 자세를 갖춰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영업직에게 기대하는 뛰어난 언변이나 넓은 대인관계와 같은 조건들은 근면성실함이 바탕이 될 때만 인정받을 수 있어요.


ⒸHyejin Kang


영업 분야에 따라 성별 선호가 달라요

여성 지원자라고 해서 영업직 입사에 패널티가 있는 건 아닙니다. 저도 처음 취업 준비를 하던 당시 영업직 지원은 주로 남성에게 유리하다고 알고 있었는데요. 실제로는 구체적인 영업 분야에 따라 성별 선호가 달라, 남성에게 유리한 업종과 여성에게 유리한 업종, 그리고 성별이 전혀 상관없는 업종이 있어요.
 
예를 들어 동물 사료를 판매하는 사료 영업직의 경우, 농장주의 일을 직접 도와주며 사료를 판매해야 하기 때문에 근력이 좋은 남성을 선호하는 경향이 강합니다. 반면, 화장품이나 미용용품 영업직은 주로 여성을 대상으로 제품을 판매하기에, 지원자의 성별 역시 여성을 선호하는 편이에요.
 
은행과 같은 금융권 영업직의 경우 지원자의 남녀 비율에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다만 창구에서는 부드러운 이미지를 지닌 사람이 필요해, 여성 지원자를 조금 더 선호하는 측면이 있답니다.
 
요컨대 멘티님이 단지 여성이라는 이유로 영업직 지원에 있어 특별히 차별을 받는 일은 많지 않을 거예요. 주로 남성 사원을 선호하는 영업 분야에 지원하신다고 해도, 해당 업종에서 요구하는 역량을 멘티님께서 충분히 갖추셨다면 문제될 부분은 없다고 생각해요.
 

외국계 은행, 상이한 업무 환경에 유의하세요

기업영업을 하는 유명 외국계 은행은 일반 취준생들의 취업 대상이라 보기 어렵습니다. 그러니 주로 소매영업을 하는 외국계 은행 위주로 비전과 업무 환경에 대해 말씀드릴게요.
 
먼저 외국계 은행의 비전은 기대만큼 확실하다고 보긴 힘들어요. 몇 년 전 소매영업의 어려움을 극복하지 못해 한 외국계 은행이 한국에서 철수했고, 최근 유명 외국계 은행인 S은행의 경우에도 매각설이 돌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불안정성에 더해 주요 외국계 은행들은 대체로 정규직보다 계약직 사원을 채용하고 있어, 멘티님과 같은 취준생들이 그리 반길 만한 직장은 아니라고 생각되네요.


ⒸArsenie Krasnevsky

또한 외국계 은행은 한국의 은행과 경영 방식 및 업무 환경이 달라, 정서적·사회적으로 맞지 않는 정책이 이따금 시행될 때가 있어요.
 
예컨대 SMS를 많이 사용하는 한국인의 특성을 고려하여 영업팀은 주로 문자를 통해 광고·홍보 업무를 수행하는데요. 싱가포르나 홍콩 사람들은 SMS보다 메일을 선호해, 당국에 본점을 두고 있는 외국계 은행에서는 ‘보낸 메일 주소의 수’를 프로모션 실적의 기준으로 잡는다고 해요. 그에 따라 외국계 은행의 영업팀은 한국에서의 실적 관리에 애를 먹고 있지요. 
 
하지만 제가 지금껏 말씀드린 외국계 은행의 비전과 업무 환경이 모든 곳에서 동일하지는 않습니다. 외국계 은행이라도 무기 계약직으로의 전환율이 높거나, 매각의 가능성이 거의 없는 회사라면 안심하고 다닐 수 있어요.
 
그러니 멘티님께서도 외국계 은행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지원 전 회사의 분위기와 안정성을 먼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5년 전
잇다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
직무, 취업 콘텐츠를 담은   뉴스레터를 받아볼 수 있어요.
멘토에게 직접   질문할 수 있어요.
현직자 클래스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