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글 잘 읽었습니다. 학점도 높으시고 어학연수에 인턴 경력과 공모전 수상, 영어회화까지. 굉장히 다재다능한 분이시네요!
대학교 때 디자인을 전공하셨는데 어학연수 다녀와서 승무원 준비를 하시다가 다시 디자인 쪽으로 전향하시려는 거죠? 그동안 얼마나 고민이 많으셨을까요. 마음 고생 많이 하셨을 것 같네요.
ⒸMoose Photos
어떤 종류의 디자인을 하고 싶나요?
일단 능력도 뛰어나시고 다재다능하신데, 한 가지 묻고 싶은 건 ‘정말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가’에요. 디자인을 하고 싶다면 어떤 종류의 디자인을 하고 싶으세요? 흔한 말이지만 취업을 선택하기에 앞서 자신의 적성을 판단하시는 게 제일 중요할 것 같아요.
디자인도 다양한 분야가 있고 그 각 분야의 디자인마다 현업에서 벌어지는 일이 각양각색으로 달라요. 어떤 일을 하고 싶으신 건지 자신에 대한 판단을 분명하게 해서 진로를 정하시는 게 안전합니다.
적성은 정말 중요해요. 실제로 힘들게 회사 들어가도 적성이 안 맞아서 금방 나오는 친구들 많이 봤거든요. 어떤 디자인을 하고 싶은지, 어떤 디자인 회사를 들어가고 싶은지 후보군이라도 명확하게 목표를 정하고 준비하면 더 효과적일 거예요!
내 포트폴리오가 성장할 수 있는 회사로
중소기업 면접을 보셨다고 했는데 회사에 디자인팀도 없고 사수도 없다면 제대로 된 포트폴리오가 안 나올 것이고 커리어로 쌓기에도 애매해서 그런 곳은 안 가는 게 좋습니다. 잘하신 거예요.
이왕 내가 들어가서 몇 년간 일할 회사라면 까다롭게 선택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회사 선택의 기준에서 제일 중요한 건 내 역량을 키울 수 있는 커리어나 포트폴리오가 쌓일 수 있는 곳인가 하는 것입니다. 회사의 규모가 작든 크든 그 회사의 일을 맡으면 나도 성장할 수 있겠다라는 확신이 있다면 지원하세요!
두 번째 기준은 복지나 연봉 등의 환경이겠죠. 이 부분은 경력이 쌓이고 이직을 하게 되면 이룰 수 있는 문제입니다. 일단 역량을 키울 수 있는 배울만한 점이 있는 회사를 선택 기준으로 삼고 회사를 찾아보세요!
ⒸGeorgejmclittle
전체 컨셉에 신경 쓰세요
포트폴리오 구성은 디자인 직군에 따라 다르게 접근하는 게 베스트지만, 여의치 않은 상황이라면 다양한 작업물들을 레이아웃감 있게 컨셉 잘 녹여서 포장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나 이만큼 이것저것 다양하게 디자인 잘할 줄 알아요"라는 무언의 메시지를 느끼도록 이요!
다만 디자인 외에 운동 관련 자격증들은 취업하는 데 큰 도움은 되지 않을 거예요. 대신 면접 단골 질문으로 들어올 수 있으니 예상 답변 등은 준비하면 어느 정도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끝으로 오랜 취준으로 지치셨다는 거 충분히 이해가 되지만 디자인과 관련된 모든 직종에 원서를 넣기보다는 선택과 집중을 통해 특정 직무를 정해서 지원하는 게 더 성공적인 전략이 될 것 같아요.
여태껏 쌓아오신 스펙이나 경험 등은 충분히 훌륭하세요. 다만 어떤 한 분야에 대한 스페셜함이 느껴지지 않아서 그게 조금 아쉬워요. 하고 싶은 디자인 직군을 한두 가지로 서열 정리해보시고 그 분야를 집중적으로 파는걸 추천드려요!
또는 나는 진짜 모르겠다, 어떤 디자인 할지 정말 모르겠다라고 하시면 일반 기업의 브랜드디자인팀으로 직무를 찾아보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다음에 포트폴리오 정리되시면 보내주세요.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는 방향이 있으면 알려드릴게요. 준비 잘하시고 꼭 원하는 취뽀 하시길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