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보도자료 작성과 SNS 관리, ‘업의 본질'에 충실해야 합니다
멘토
마케팅/MD
약 5년 전
💬 멘티의 질문
안녕하세 멘토님! 20대 후반 멘티입니다. 저는 대학을 졸업하자마자 출판사에서 편집자로 일하다가 오랜 공백 후 현재 소프트웨어 교육 회사에서 홍보 일을 시작했습니다. 이제 3개월쯤 됐네요. 

직장이 스타트업이기도 하고, 홍보 일을 하는 사람이 저 하나뿐이라 이 분야를 저 혼자 헤쳐나가야 하는 상황입니다. 제가 홍보/마케팅 관련 학과를 나온 것도 아니라서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이렇게 도움을 요청하게 되었습니다.

ⒸTracy Le Blanc

현재 보도자료 작성/배포, SNS 관리/콘텐츠 제작, 교육 관련 취재 등의 업무를 하고 있는데 일을 하다 보니 궁금한 것도 많고 제가 하는 방법이 맞나 의문이 들 때도 있습니다. 특히 마케팅 분야에선 통계/분석 같은 것들이 굉장히 중요한데 저는 주먹구구식으로 하고 있다는 느낌이 들어 불안합니다. 

지금의 제 상황에서 할 수 있는 것들이 무엇이 있을까요? PR/마케팅 도서나 잡지를 읽거나 구글 애널리틱스/엑셀 데이터 분석 같은 것들을 책으로 공부하려고 하는데요, 마음 같아선 같은 분야에서 일하는 분들과 정보를 교환하고 싶은데 그런 자리가 흔치 않더라고요.

혹시 제가 찾지 못한 방법이나 놓친 게 있는지 알려주실 수 있나요? 작은 것 하나라도 귀담아 듣고 싶어요.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 표민지 멘토의 답변

멘티님 안녕하세요? 저의 첫 번째 멘티라서 의욕이 앞서네요! 

질문을 정리하자면 현재 스타트업에서 보도자료 작성 및 배포, SNS 관리, 교육 관련 취재 등을 하고 있는데 실무에 도움이 될 만한 조언을 듣고 싶으신 것 같아요.

Ⓒrawpixel.com

보도자료 톤앤매너 익히는 방법

보도자료는 보통 기업 홍보팀에서 담당하는 업무죠. 제 경험상 보도자료를 작성할 때 실제 배포되어 쓰이는 기사들을 참고하면 좋을 것 같아요. 

무엇보다 보도자료의 톤앤매너를 익히는 게 중요할 듯합니다. 기자들이 입맛에 맞게 수정해서 기사를 쓰곤 하지만 대부분 기업에서 배포한 자료를 많이 인용하거든요. 

무엇보다 멘티님이 배포했던 보도자료 중에 어떤 것들이 실제로 기사화되었는지를 정리해 놓는 게 좋아요. 기자들이 어떤 자료에 반응하는지 알 수 있고, 그걸 바탕으로 그들의 니즈에 맞는 자료를 전달할 수 있거든요.

SNS의 운영 목적과 매체 특성을 파악하기

SNS 관리는 보통 기업의 디지털마케팅팀에서 관리하는 업무입니다. 스타트업이라면 사진 촬영부터 포토샵 편집 그리고 각종 플랫폼에 업로드까지 혼자 담당하니 신경 쓸게 한 두 가지가 아니겠네요.

저는 이것 역시 다른 기업의 콘텐츠를 참고했으면 해요. 실제로 저희 회사에서는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을 가장 활발히 활용하고 있습니다. 

Ⓒenergepic.com

페이스북엔 영화 콘텐츠를 중심으로 한 간단명료한 콘텐츠를 올리고, 인스타그램엔 회사 캐릭터를 의인화한 콘텐츠를 활용해 큰 인기를 끌고 있답니다. 마치 캐릭터와 대화하는 듯한 느낌으로 친근하게 다가가고 있어요. 

개인적으로 SNS는 운영 목적을 분명히 하고, 사용할 SNS의 종류를 정한 뒤, 매체 성격에 어울리는 콘텐츠를 제작하는 과정이 중요한 것 같아요. 

예를 들어, 멘티님이 일하는 스타트업에서 SNS 계정을 운영한다면 그 목적(기업 인지도 상승/브랜드 이미지 형성/ 이벤트 소개 등)부터 명확히 정하고 시작했으면 해요. 

그리고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과연 페이스북이 좋을지 인스타그램이 좋을지 혹은 네이버 블로그가 좋을지 정하고 그 이후 그 매체 성격에 맞는 콘텐츠를 제작하면 됩니다.

ⒸRadu Marcusu

원론서보다 최근 화두를 다룬 책을 추천

마케팅에서 통계와 분석, 참 중요하지요. 관련 책과 강의도 좋지만 지금 단계에서는 실제 업무에 활용할 만한 지식을 쌓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신뢰수준, 표준오차, 회귀분석 등을 설명하는 원론서보다는 최근 화두인 빅데이터 관련 책 중에 말랑말랑한 것들을 읽고 배운 내용을 업무에 적용해보면 좋을 것 같아요. 개인적으로 다음소프트 송길영 님의 책과 강연을 추천합니다. 

제 생각을 두서없이 적어봤습니다. 하나 더 조언하자면, 보도자료를 배포하든 SNS를 관리하든 지금 몸담은 스타트업에서의 ‘업의 본질’을 먼저 생각했으면 해요. 

예컨대, 제가 몸담은 C 회사는 '영화' 콘텐츠를 상영하는 '극장'이라는 플랫폼 사업자이기에 영화 자체를 매력적으로 어필할 뿐만 아니라 그 영화를 저희 극장에서 볼 수 있도록 유도하는 마케팅을 하고 있어요. 업무 할 때 늘 업의 본질을 고려했으면 합니다.

제 말은 개인적인 조언으로 참고만 했으면 합니다. 제 첫 번째 멘티님 늘 응원할게요.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6년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