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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개발자가 되는 4가지 루트!
멘토
IT개발/데이터
약 5년 전
💬 멘티의 질문
안녕하세요.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되고 싶은 22살 청년입니다. 학위라도 취득하려고 학점은행제를 진행하다가 IT에 관심이 생겼고 소프트웨어 개발자라는 꿈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어떻게 준비를 해야 할지, 어떤 자격증과 기술을 갖춰야 하는지 몰라 너무 막막해요.
 ⒸNegative Space

초급자는 파이썬부터 시작하라는 인터넷 글을 보고 파이썬 기초 프로그래밍 책을 보고 따라 하고, 기본적인 컴퓨터 활용능력이 필요할 것 같아 컴퓨터 활용 능력 2급 자격증도 취득했지만, IT 회사에 취업하는 방법은 아직 잘 모르겠습니다. 
 
학원 다니는 걸 부정적으로 보는 분들도 계셔서 섣불리 학원 등록하기도 겁나고요.

많이 바쁘시겠지만, 조언 부탁드립니다. 도와주세요.

💬 탈퇴회원 멘토의 답변

대기업 공채 vs 특정 분야로 바로 입사

소프트웨어 개발자를 꿈꾸다니, 쉽지 않은 길이지만 격하게 응원합니다. 개발자로 사회에 뛰어드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가장 전형적인 방법은 대학교에서 소프트웨어를 전공한 뒤 좋은 회사의 개발자로 입사하는 방법입니다. 대부분의 개발자가 이 경로로 개발자의 길을 걷게 됩니다. 대학을 졸업하고 회사 공채로 입사할 때는 사실 무슨 특정 언어를 공부하는 게 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Maik Jonietz

C나 Java 같은 기본적인 언어를 어느 정도 알고 자격증, 경진대회 혹은 개발 관련 경험을 갖췄다고 가정하면, 그다음 단계부터는 운이 많은 것을 좌우합니다. 가장 쉬워 보이지만 컴퓨터 공학을 전공하지 않은 사람에겐 가장 어려운 방법이 될 수도 있습니다.
 
만약 공채가 아닌 특정 분야로 바로 입사를 원하면 거기에 맞춰 준비하는 게 좋습니다. 저도 대학생 때는 몰랐는데 개발직에도 다양한 분야가 있습니다. 
 
의사가 외과, 내과, 비뇨기과, 정신과 등으로 나뉘는 것처럼 소프트웨어 개발자도 큰 범위에서 데이터 전문가, *front-end 전문가, *back-end 전문가, mobile client app 개발자 등으로 나뉘며 여기서 더 세부적으로도 쪼개집니다. 각 분야의 개발자들은 저마다 다른 일을 하며 그에 상응하는 대우를 받습니다.
 
특정 개발자가 되고 싶다면 그쪽 분야에 맞는 공부를 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저 같은 iOS 개발자를 노린다면 objective-C,나 swift 언어를 공부해서 직접 앱을 만들어보세요. 처음부터 큰 기업을 노리지 말고 스타트업 같은 곳에서 몇 년 경험을 쌓다가 다른 곳으로 입사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기업에서 진행하는 프로그램을 활용하자

N사에서 진행하는 소프트웨어 멤버십에 등록해 개발자가 되는 방법도 있습니다. 저도 이 멤버십을 통해 N사에 입사했었어요. 아직도 그런지는 잘 모르겠지만, 이 멤버십 과정은 전공자와 비전공자를 반반씩 뽑아서 진행됩니다. 많은 동기들도 비전공자로 시작했지만 지금은 개발자로 일하고 있습니다.
 ⒸJohn Schnobrich

역시 N사에서 지원하는 소프트웨어 학교도 있습니다. 개발자로서 좋은 시작점이 될 수 있습니다. 교육과정이 좋다고 알려진 덕에 많은 회사에서 인재채용을 할 때 꼭 찾아가는 곳입니다. 제가 현재 재직 중인 회사에도 이 학교 졸업자가 있습니다. 
 
당장 떠오르는 루트는 이 정도입니다. 마지막으로 말하자면, 소프트웨어 개발자는 사실 본인이 얼마나 잘하는지가 가장 중요한 직업입니다. 실력만 있으면 출신 대학이나 나이를 크게 상관하지 않는 분야라는 의미입니다. 
 
제가 입사 면접을 볼 때도 지원자가 무슨 대학을 나왔는지는 신경 쓰지 않습니다. 그보다는 ‘이 친구가 얼마나 잘하는데?’가 가장 큰 이슈죠. 반대로 얘기하자면 아무리 좋은 대학 출신이라도 자기 실력이 없으면 오래할 수 없는 직종이기도 합니다. 
 
글은 여기서 마무리 하겠습니다. 제 답변이 도움이 되었을지 모르겠네요. 더 궁금한 점이 있으면 알려주세요. 화이팅!
 


*프런트엔드(front-end), 백엔드(back-end): 프로세스의 처음과 마지막 단계를 가리킨다. ‘프런트엔드’는 사용자로부터 다양한 형태의 입력을 받아 ‘백엔드’가 사용할 수 있는 규격을 따라 처리할 책임을 진다. ‘프런트엔드’를 ‘백엔드’로 연결하는 것은 인터페이스의 일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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