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면접 준비 시, 면접장에 들어가기 전에 알면 좋은 것들
현대엔지비 · 미래인재팀
약 5년 전
💬 멘티의 질문
이번에 HRD 컨설팅 회사 면접을 보게 되는데, 이런 회사 면접은 처음이라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일단 HRD 컨설팅 관련 서적을 빌려서 기본상식을 좀 쌓고, 자소서 기반 질문에 대비할 계획입니다. 

회사 면접은 처음이라 더 잘하고 싶은 마음에 이렇게 질문드립니다.


Ⓒrawpixel


1. HRD 분야에서 참고할만한 책이 있다면 추천 부탁드립니다. 또한 HRD 컨설팅 면접 때 물어보는 기본적인 상식, 이를테면 이것은 꼭 숙지하고 가라고 할 만한 게 있을까요?

2. 면접 때 지원자의 어떤 면을 주로 보나요? 단정한 옷차림, 밝은 미소 외에 ‘면접 때 놓쳐선 안 되는 점’ 같은 거요. 또 자소서 기반의 질문을 할 때 주로 어떤 것을 물어보나요?

3. 면접이 파트장(실무진) 면접과 그룹장(임원) 면접으로 나뉘던데, 전형마다 질문 형식이 아예 다른가요? 차이점이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4. 마지막으로 그 외에 숙지하면 좋은 면접 팁을 알려주셨으면 합니다.

절실한 마음에 이것저것 여쭤봅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 조범현 멘토의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면접 준비로 바쁘겠네요. 사실 위 질문에 단정적으로 답하기가 어려울 것 같습니다. 회사마다 채용 시스템과 방식, 인재상이 달라서 제 답변에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멘티님이 어떤 회사 어떤 부서, 어떤 직무에 지원했는지 구체적으로 질문했다면 더 유용한 조언을 해줬을 텐데 아쉽네요. 제 말은 참고만 하세요. 


ⒸSyda Productions


우선 특별히 추천할 만한 책은 없습니다. 대신 면접 전에 알면 좋은 지식을 꼽아볼게요. HRD 컨설팅은 보통 *ADDIE 모형을 기본으로 합니다. 이 ADDIE 모형을 숙지하고 *CBC, *DACUM 등의 방법론을 숙지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회사나 부서에 따라 뽑고 싶은 사람의 유형이 다릅니다. 다만, 기업은 밝은 인상에 적극적이고 성실해 보이는 지원자를 공통적으로 선호합니다.

자소서 기반의 질문을 할 땐 자소서의 내용 중 특별히 더 궁금하거나 확인해보고 싶은 부분을 집중적으로 물어봅니다. 감이 안 잡힌다면 지인에게 자소서를 보여주고, 궁금하거나 석연치 않은 부분을 지적해 달라고 부탁해보세요. 

실무면접과 임원면접의 차이

실무면접은, 지원자의 실무 역량을 확인하는 면접입니다. 따라서 직무를 얼마나 잘 이해하고 있으며 관련 경험이 있는지를 물어봅니다. 직무에 대한 관심과 생각을 정리하고 자신의 경험을 직무와 연관 지어 스토리를 만들어 두면 실무면접에 도움이 됩니다.

임원면접은 인성 면접이라고도 하며, 일반적으로 지원자의 인성과 가치관을 묻는 자리입니다. 임원면접 전에 회사의 인재상과 멘티님의 가치관을 연결하는 연습을 해보세요. 


Ⓒnicollazzi xiong


천천히 말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몇 가지 면접 팁을 드리자면, 우선 외모를 단정하게 하고 면접관의 질문을 잘 듣고 답변하는 게 좋습니다. 종종 면접관이 묻는 것이 아닌 자신이 준비해온 말만 하는 지원자들이 있습니다. 면접도 하나의 대화이므로 상대방의 질문을 잘 듣고 질문의 의도를 파악해서 대답하길 바랍니다. 

그리고 긴장을 하게 되면, 생각보다 말이 빨라집니다. 의식적으로 조금 천천히 말하는 연습을 해보세요. 마지막으로 지원하는 회사를 가능하면 많이 알아보고 가는 게 좋습니다. 지원회사에 대한 지식은 면접장에서 관심과 열정의 척도입니다.  

서두에도 이야기했듯이 제 답변을 일반화해서 받아들이진 마세요. 지원하는 회사를 충분히 알아보고, 어떤 인재를 원하는지 스스로가 생각해본 다음에 자신만의 컨셉을 가지고 면접에 임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열심히 준비해서 좋은 결과 거두길 바랍니다.



*ADDIE 모형:  교수 설계 모형으로 분석 (Analysis), 설계 (Design), 개발 (Development), 실행 (Implementation), 평가 (Evaluation)의  5단계로 구성되며, 각 단계를 나타내는 영어단어의 첫글자를 따서 ADDIE라고 부른다. 

*CBC: Competency-Based Curriculum의 줄임말로 역량과 역량모형을 바탕으로 구성된 교육과정을 의미한다.

*DACOM: Developing a Curriculum의 줄임말로 직무분석을 통해 직무의 각 요소를 규명하여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절차를 의미한다.


조범현 멘토
현대엔지비 · 미래인재팀
인사/총무/노무
사람들을 한단계 성장시켜주는데 보람을 느끼며 살고 있습니다.
현재는 현대자동차그룹 채용 관련 일을 하고 있구요
채용/선발, 기업교육, 고등교육, HRD 등 분야에 상관없이 질문해주세요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사/총무/노무
약 4년 전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5년 전
잇다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
직무, 취업 콘텐츠를 담은   뉴스레터를 받아볼 수 있어요.
멘토에게 직접   질문할 수 있어요.
현직자 클래스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