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콘텐츠 기획자, 현장 경험이 없어도 프로듀서가 될 수 있을까요?
(주)콘텐츠민주주의 · 대표이사
약 1년 전
💬 멘티의 질문

멘토님 안녕하세요. 콘텐츠 기획자를 꿈꾸는 취준생입니다. 콘텐츠 기획자로 5년, 10년을 근무했을 때의 비전이 궁금하여 현직자 멘토님께 질문을 드려요. 


©Eugene Zhyvchik


취업하여 기획실에서만 근무하면 현장 경험이 없을 텐데 프로듀서가 될 수 있을까요? 물경력만 쌓이게 될까봐 걱정입니다. 


💬 김도연 멘토의 답변

다소 야박하게 들릴 수도 있을 만큼 사실 아주 짧게 답변할 수 있는 부분이에요.


"애초에 기획 업무에 현장 경험이 요구가 됩니다."


현장을 모르는 사람이, 제작 방식도 프로세스도 그리고 팀 세팅을 모르는 사람이 어찌 감히 기획을 하겠습니까. 기획 전담으로 뽑아도 진짜 기획자다운 일을 주기 위해서는 결국엔 사내에서 현장 경험을 시킬 수밖에 없기 때문에 현장 경험이 부족하지도 않을까 하는 걱정은 않으셔도 되겠습니다. 그 현장 경험이 쌓이기 전까지는 계속 선배들 수발들고 문서 작업하고 하는 일 정도밖에 주어지지 않을 거예요. 그 기간을 버티면서 조금씩 제작을 경험하게 되고 그 경험이 쌓이면서 본격적으로 기획자다운 일을 조금씩 시작하겠지요.


요즘이야 누구나 콘텐츠를 제작한다고들 하지만 전문가 세계에서는 제작 실무자로 들어가도 기획을 알아야 성장하게 되고 기획 전담으로 들어가도 어차피 성장하기 위해서는 실무를 알아야 합니다. 때문에 어느 분야로 취직하더라도 5년, 10년 하게 되면 결국은 두 가지 다에 조예가 생길 것이고, 향후 진로에 대한 대강의 윤곽이 잡힐 겁니다. 


©Peter Stumpf


다만 한 가지 주의해야 할 점은 그 회사가 어떤 회사인지를 좀 알아보고 취직을 하셔야 합니다. 프로덕션 형태로 너무 많은 회사들이 난립하고 있다 보니까 아주 작은 회사가 제작을 하청에 재하청을 주면서 사업을 영위하는 경우도 많거든요. 그런 경우는 제작 인력이 아예 필요가 없으니까 기획 PD라는 이름으로 채용해 놓고 외주 관리만 시키며 소위 부려먹다가 스스로 포기하길 기다리는 곳도 있습니다. 그러니 매력적인 채용 건이 있더라도 이 회사에서 경험할 수 있는 업무가 어디까지일지 파악해 보고 업계 선배의 의견도 들어보고 하면서 안전한 취업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충분한 답변이 되었길 바랍니다.


김도연 멘토
(주)콘텐츠민주주의 · 대표이사
미디어
똑똑하지 않아도 됩니다. 간절히 원하는 걸 찾는다면, 뭐든지 이룰 수 있습니다. 장애물은 포기할 핑계로 삼을 게 아니라 극복하거나 피해 가면 됩니다. 우리에겐 자유가 있습니다. 뭐든지 해도 되고, 할 수 있습니다. '하면 된다'가 아니라 '해도 된다'라는 평범한 진실에서 출발하는 자유롭고도 신나는 삶. 여러분과 공유하고 싶습니다.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5년 전
잇다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
직무, 취업 콘텐츠를 담은   뉴스레터를 받아볼 수 있어요.
멘토에게 직접   질문할 수 있어요.
현직자 클래스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