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저축은행 수신 텔러 면접, 어떤 점을 강조해야 할까요?
중소기업은행 · -
약 5년 전
💬 멘티의 질문
안녕하세요. 금융권 취준생이에요. 한 저축은행 수신 텔러직에 서류 합격해서 면접 보러 가기 전에 도움을 얻고자 이렇게 글을 남깁니다. 

ⒸSyda Productions


'수신'  업무는 창구에서 예적금이나 대출한다고 알고 있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업무를 하는지, 무얼 알아야 하는지, 업무하는 데 가장 필요한 역량이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어떤 면을 강조해야 승산이 있을지 멘토님의 조언을 구하고 싶습니다.

💬 정준성 멘토의 답변

안녕하세요, 먼저 서류 합격하신 걸 정말 축하 드려요. 제가  담당했던 수신 업무는  입출식 예금, 거치식 예금, 적립식 예금(적금), 당좌 예금, 수익 증권, 방카슈랑스, 퇴직연금, 신탁 등등입니다. 
 
업무 폭이 생각보다 넓죠? 거기다  입출식 예금도 여러 종류 적금 상품도 여러 종류이고 , 수익 증권(펀드)까지 있어 외우려해도 모두 외울 수가 없습니다. 당장 업무를 하는 것은 아니시니 상품에 대한 세부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참, 수신 업무에 대출은 안 들어갑니다. 정반대 업무죠. 대출은 '여신'이라고 불러요. ‘'수신'을 통해 모아진 자금을 '여신'으로 운용하면서 예대 마진으로  수익을 내는 것이 은행업의 본질입니다.


Ⓒrawpixel

 
수신 업무를 하는 데 가장 필요한 역량을 알려드릴게요. 고객 입장에서 생각을 해볼 때, 어떤 분들이 저축은행을 찾아오실까요?
 
제1 금융권에서 제공하는 예적금 금리가 너무 낮으니까, 다소 리스크가 있더라도 높은 금리를 받으러 오시는 것이겠죠? 실무에서 중요한 역량은 '빠른 시간에 고객의 특성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아래 핵심 질문들을 미리 생각해보고 답변할 수 있도록 핵심 질문으로 파악해야 합니다. 
 
- 우리 지점이 있는 지역의 고객 특성은 무엇인가?
- 고객이 계획하는 운용 예상 자금 규모는 어느 정도인가?
- 위험을 감수하는 스타일인가, 안전하게 보호되는 5천만원 범위 내에서 예금하러 온 사람인가?
- 한 달에 어느 정도 저금하려 하는가?
- 방문 빈도는 어느 정도 될 것인가?
 
저축 은행 판매 상품 규정을 숙지한 상태에서, 고객 특성을 파악하고  '어떤 상품을 권유했을 때 제일 반응이 좋겠군!'이라는 결론에 도달하는 거죠. 이걸 완전히 체득화하면 에이스가 되는 거고요. 
 

단정하고 신뢰를 줄 수 있는 모습

외모지상주의를 말하는 게 아닙니다. 고객은 깔끔하고 단정한 모습으로 '자신감 있게' 상담하는 사람에게 끌립니다. 면접보러 갈 때 물론 잘 준비해서 가시겠지만, 면접관이 고객의 입장에서 봤을 때 '이 사람에게는 내 돈을 맡겨도 좋겠다'는 생각이 들 수 있는지 거울 앞에서 자신을 정돈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Pixabay

 

끊임없는 자기계발이 필요합니다

판매 상품은 몹시 자주 바뀝니다. 그러다 보니  은행에서 판매하는 상품을 나보다 고객이 잘 알고 있는 상황도 종종 발생합니다. 고객은 이미 인터넷에서 다 검색해 보고 어떻게 우대 금리를 받을 수 있는지까지 알아왔는데, 정작 상담자는 아무것도 모르고 대충 팔던 상품만 팔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 유행하는 상품도 수시로 변하죠. 적립식 펀드가 잘 팔리다가, 연말에는 '절세'에 초점을 맞춘 비과세상품이 인기를 끌기도 합니다. 수신 텔러 역시 끊임없이 공부하고 자기계발을 해야하는 직무입니다. 
 
또 궁금한 내용이 있으면 말씀해 주세요. 면접에 합격하시기를 응원할게요!

정준성 멘토
중소기업은행 · -
회계/재무/금융
은행입사를 꿈꾸는 분들께 현실적인 직무안내를 해드립니다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6년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