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인사 취업, 계약직 경험이 혹 불이익이 되지 않을까요?
現 더원인사노무컨설팅 공인노무사 · (前 언론사 인사팀)
약 1년 전
💬 멘티의 질문


언론사 인사부서 취업을 희망하는 취준생입니다.


©Alesia Kazantceva


저는 본격적 취업 준비에 앞서서 제가 이 직무와 맞는지 판단하기 위해 6개월간 증권사 인사팀에서 아르바이트를 했습니다. 수치화할 수 있는 성과까지는 없었지만, 인사 정보 관리나 제증명 서류 발급, 복지후생 등을 담당했었고 그 외 인사팀의 보조업무들을 하면서 직무에 대한 이해 정도는 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계약 만료 후에는 본격적으로 취업 준비를 하고 있는데요, 좀 더 직접적인 경험을 못 해본 것이 꽤 많이 아쉽더라고요. 처음으로 봤던 신입 공채 면접에서 저 빼고 다들 직무관련 한 직접적인 경험이 있었고요. 저는 직무와 관련해 제대로 된 질문도 받지 못했습니다.

 

이후에 직무경험을 더 쌓아야겠다고 생각해서 인턴직, 계약직을 모두 지원 중인데 인턴직은 왜인지 신입보다 서류 합격률이 낮고 계약직만 계속 면접이 잡힌 상태입니다. 이 중에는 언론사도 있어서 언론사에서의 지원 업무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주변에서 계약직으로 커리어를 시작하는 건 좋지 않다는 데 더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이 됩니다. 제 질문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약직 경험이 정규직 신입 지원 시 안 좋은 인상을 줄 수 있나요?

2. 지원한 곳들이 파견 계약직도 있고, 자체 계약직도 있는데 이 두 개도 차이가 있을까요?

3. 더불어서 언론사의 경영지원부서, 특히 인사부서는 어떤 특수성을 가지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질문이 조금 많지만.. 아직 부족한 취준생을 위해 답변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 박진성 멘토의 답변


언론사 인사팀 취업을 희망하시며 많은 고민을 하신 흔적이 느껴지는 질문이었습니다. 전달해 주신 내용들을 토대로 답변을 드리니 결정하시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Olena Sergienko


경험 때문에 미리 주눅들지 마세요

들어가기에 앞서 “직접적인 경험”이라는 부분에 대해 먼저 이야기해 보려고 해요. 사실 인사팀 t/o가 적기도 하고 그러다 보니 당연히 인턴/아르바이트로서 이 직무를 경험할 기회도 적은 것이 사실입니다.

 

그렇지만 '인사팀 소속으로 근무하는 것 = 관련 경험'이라고 생각하시면 계속해서 서류, 면접 절차를 거치실 때 다른 지원자들과 비교되는 마음에 역량을 100% 발휘하시기 어려울 거예요. 

 

큰 카테고리에서는 비슷할지 몰라도 각 회사마다 인사팀에서 하는 일은 엄밀히 보면 조금씩 다 다릅니다. 그러니 내가 인사팀 업무를 해봤다, 안 해봤다 보다는 조직 생활을 해봤고, 인사업무와 유사한 업무를 했다면 “그 업무에서 내가 느끼고 배운 것은 무엇인지”, “내가 어떻게 해냈는지”를 정리하고 인사 직무와 연관 지어 어필하시는 것이 더 도움이 될 거예요! 그러니 혹시 서류에서 내가 한 일만 나열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점검해 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Toa Heftiba


이제는 각 질문에 대해 답변드릴게요.


1. 계약직 경험이 정규직 신입 지원 시 안 좋은 인상을 줄 수 있나요?

특별히 안 좋은 인상을 준다기보다는, 계약직으로 근무한 것이 잦거나, 계약직만 2년 가까이한 경우라면 정규직 지원 시 그 이유를 물어볼 수는 있을 것 같습니다. 6개월~1년이라면 어느 정도 직무 경험을 위한 것이라고 어필할 수 있을 것 같고요. 이왕 하는 경우라면 조금 더 내가 궁극적으로 가고 싶은 산업/기업과 관련된 곳에서 근무하시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2. 지원한 곳들이 파견 계약직도 있고 자체 계약직도 있는데 이 두 개도 차이가 있을까요?

파견 계약직은 파견회사 소속으로 다른 회사에 파견근무하는 것입니다. 파견근무는 할 수 있는 업무의 제한도 심해서 간단한 사무 업무 위주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멘티님의 경우 당장 경제활동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경험을 쌓기 위한 목적으로 고민하시는 거라면, 저는 자체 계약직을 더 추천드리겠습니다!

 

3. 더불어서 언론사의 경영지원부서, 특히 인사부서는 어떤 특수성을 가지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신문사 인사팀 근무 경험을 토대로 말씀드리면, 이 산업 군의 HR은 주로 기본 기능에 집중을 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새롭고 창의적인 시도보다는) 기존에 잘 조성된 경영지원 체계가 원활하게 운영되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따라서 안정적인 성격이 있고, 회사의 대부분의 직군이 기자직/방송 직군 일 것이기 때문에 이러한 언론의 생태계, 생리를 잘 알고 있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언론사에 따라서 인사팀으로 채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경영지원 직군으로 뽑아 후배 치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 본인이 인사팀에 배치될지 여부가 개런티 되지 않는 단점이 있으니 이런 점들 모두 고려해서 지원 회사를 선정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질문이 길고 많았는데도 상세한 답변 감사합니다 멘토님! 제가 갖고 있던 생각의 한계를 깰 수 있게 된 것 같아요. 그때 본 면접의 기억이 너무 강렬하다 보니 경험을 쌓는 것에만 너무 집중했던 거 같습니다. 그리고 언론사에 대한 말씀도 잘 들었습니다. 전형 진행 중인데 잘 준비해서 면접 보겠습니다! 앞으로의 취업 준비에도 도움 되는 답변이었어요 정말 감사합니다.


박진성 멘토
現 더원인사노무컨설팅 공인노무사 · (前 언론사 인사팀)
인사/총무/노무
머리로 고민하기보다 일단 해보자.
취준을 거쳐 그리고 재직 중 전문자격증 취득, 퇴사 후 이직까지
지금도 도전을 계속하고 있는 20대 멘토이자 공인노무사입니다 :)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5년 전
잇다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
직무, 취업 콘텐츠를 담은   뉴스레터를 받아볼 수 있어요.
멘토에게 직접   질문할 수 있어요.
현직자 클래스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