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공연 기획 경험이 온라인 마케팅에 도움이 될까요?
콘텐츠웨이브 · Project Management Team
약 5년 전
💬 멘티의 질문
안녕하세요, 멘토님. 저는 음악을 전공했는데요. 공연 기획을 하면서 홍보 업무를 맡다 보니 마케팅 쪽에 관심이 생겼습니다. 컴퓨터를 잘 다루는 편인 데다가, 디자인 쪽에도 관심이 많았기 때문에 이쪽 분야로 취업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domenico loia

하지만 대학 졸업 이후 경력이라고는 피아노 강사 일을 일 년간 한 것이 전부이고요. 실제로 마케팅 쪽 취업을 준비하면서 보니, 제가 가진 지식과 경험, 업무 역량이 많이 부족하다고 느껴집니다. 그래서 대외 활동으로 경험을 쌓으면서 업무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사실, 구체적으로 제가 어떤 준비를 해야 하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제가 공연을 기획했던 경험과 SNS에 대한 관심 및 활동을 입사 지원할 때 아무리 적어도 어필이 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뭔가 한 가지를 정해서 준비해야 할 것 같은데, 자소서 내용을 적으면서 헷갈리기도 하고 있고요. 제 딴에는 나름대로 마케팅 업무에 대해서 적었지만, 면접관분들은 제가 마케팅과 기획을 혼동하고 있는 것 같다고 많이들 말씀해 주셨습니다. 그런데도 사실은 아직 어떻게 다른지 확실히 모르겠네요.  
 
그리고 제가 블로그나 카페, SNS 활동하는 것을 좋아하는데요. 이 때문에 요새는 온라인 마케팅에 관심이 생겼습니다. 이쪽 분야는 어떤지, 또 키워드 광고는 어떻게 다른지 궁금합니다.
 
질문 들어주셔서 감사드리며, 멘토님의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 강상윤 멘토의 답변

멘티님, 안녕하세요. 질문 잘 보았습니다. 우선, 공연 쪽만이 아닌 다른 산업군도 생각하고 계신다니 다행입니다. 공연 마케팅은 사실 영역이 너무 제한적이라서 추천드리지 않으려고 했었거든요.
 
ⒸView Apart

SNS 활동, 바이럴 마케팅 영역에 속합니다

이제 질문하신 내용에 답변을 드려 볼게요. 멘티님께서는 SNS 활동하는 것을 좋아한다고 말씀하셨는데요. 이런 활동은 바이럴 마케팅 영역에 속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바이럴 마케팅을 담당하는 부서는 일반적으로 대기업에서는 콘텐츠팀 형태로 되어 있고요. 중견기업에서는 마케팅팀 내에 하나의 업무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그런데 멘티님이 주신 질문을 보면 바이럴 마케팅과 키워드 광고 등 여러 가지 개념이 조금 혼재되어 있는 것 같은데요. 일단 이런 용어나 개념에 대한 정리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마케팅은 크게 (직접 매출이 목표가 아닌) 브랜드 마케팅과 (직접 매출이 목표인) 세일즈 마케팅으로 성격이 나뉩니다. 브랜드 마케팅은 다시 광고와 홍보(언론 홍보, 사내 홍보 등)로 구분되고요. 이를 제외한 모든 마케팅이 세일즈 마케팅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키워드 광고는 주로 온라인 광고 대행사에서 맡습니다

요즘은 온라인을 하지 않는 사업이 없죠. 그렇기 때문에 온라인 사업에서의 마케팅이라고 하면 대부분 세일즈 마케팅의 성격을 갖습니다. 콘텐츠 마케팅도 그런 목적으로 움직이게 되고요. 멘티님께서 말씀하신 키워드 광고도 퍼포먼스 마케팅이라고 해서 세일즈 마케팅 성격을 가진 것 중의 하나입니다.
 
ⒸFaizal Ramli

키워드 광고는 스타트업 등과 같은 소규모 회사가 아닌 이상 주로 온라인 광고 대행사에게 의뢰를 하고요. 검색 광고는 네이버, 다음, 구글 등 매체사의 광고 운영 사이트에 키워드를 등록하고 운영하면서 여러 가지 마케팅 목적을 가진 활동을 하게 됩니다. 멘티님이 생각하신 온라인 마케팅이 이런 분야라면, 온라인 광고 대행사로 입사하시는 걸 추천해 드립니다.
 

업종에 따라 천차만별인 마케팅 업무

바이럴 마케팅은 기업(브랜드)에서 자체적으로 하는 경우도 있고요. 전문 바이럴 마케팅 대행사에 맡기기도 합니다. 만약 멘티님이 여러 기업을 두루 경험하고 싶으시다면 대행사가 좋겠고요. 브랜드 하나에 집중하고 싶다면 일반 기업으로 가시면 좋을 듯합니다.
 
참고로 말씀드리면, 기업 선택을 하실 때는 업종과 업태에 따라서 상품과 비즈니스가 다르기 때문에 같은 마케팅 성향이라도 실제로 하는 업무는 전혀 다를 수 있다는 점을 알고 계셔야 합니다.
  
이런 이유로 우선은 업종과 업태를 먼저 선택하셔야 하고요. 그다음에 마케팅 중 어떤 성향의 마케팅에서 일을 하고 싶으신지 정하면 좋을 것 같네요. 또 가능하다면 인턴 등을 통해서 미리 업무 경험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되실 것 같아요.
 
문의 주신 데 대해 잘 답변드렸는지 모르겠네요. 더 궁금하신 게 있으시면 편하게 다시 질문 주시고요. 결정하시는 길에 좋은 일 있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강상윤 멘토
콘텐츠웨이브 · Project Management Team
마케팅/MD
엘리트가 아닌 성장기 = 엘리트 또래들과 경쟁해서 이기는 비결
마케팅공모전 1.5 세대 = 나만의 좋은 스펙을 만드는 비결
Agency 부터 시작 = 대기업부터 시작하지 않아도 대기업을 갈 수 있는 비결
6가지의 마케팅 직무 변신 = 마케팅 직무 전환 성공 비결
다수의 이직 & 높은 이직성공율 = 서류/면접전형 80% 이상 합격률 비결
마케팅이 아닌 다른 직무로의 변신 = 다른 직무전환 성공 비결 (경력≠실력)
프로젝트 매니저 로써의 후반부 인생 그 시작과 여정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5년 전
잇다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
직무, 취업 콘텐츠를 담은   뉴스레터를 받아볼 수 있어요.
멘토에게 직접   질문할 수 있어요.
현직자 클래스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