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중어중문학을 전공하고 무역 분야에 취업하고 싶은 20대 중반 멘티입니다. 무역직무 자기소개서를 쓰다가 답답함을 느껴서 잇다를 통해 현직자의 조언을 얻고자 질문하게 되었습니다.
ⒸSamuel Zeller
참고로 멘토님께서 근무하시는 D 물류 회사에서 2개월간 사무보조로 일했었는데 기억하실지 모르겠네요. 제가 멘토님처럼 무역/물류 인턴을 하며 정도를 걸어왔던 게 아니라 정리가 잘 안 됩니다. 경험은 중구난방이고 무역/물류에 대한 정의도 잘 못 내리겠어요.
경험이 많은 편인데 이 경험들이 무역/물류 분야 지원에 도움될까요? 제 경험을 나열해보자면 백화점 중국어 통역 안내데스크 3개월, 대만 교환학생, 캐나다 연수 및 금융회사 어시턴트 무급 인턴, 포워딩사 사무보조 2개월, 소기업 무역 사무 5개월, 수출업무, 수입 경험 등입니다.
또 어떤 키워드를 활용해야 실무자들이 원하는 자기소개서를 쓸 수 있을지 의문입니다. 참고로 저는 자소서에 꼼꼼함/소통능력/끈기 등을 경험에 녹여 어필하는데 이것들이 진부한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긴 얘기 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 멘토의 답변
반갑습니다. 잘 지내시죠? 해외에 나간다고 일 그만둔 것으로 기억하는데 다시 취직 준비에 돌입했군요. 멘티님을 짧게나마 실제로 만났었고, 경험이랑 자기소개서에서 강조했다는 부분을 잘 나열해서, 쉽게 답변할 수 있을 것 같네요.
짧고 많은 경험, 끈기없는 사람으로 비칠 수도 있다
우선 현재 경험의 양 측면에서는 부족한 게 없어 보입니다. 저 역시 이력서를 쓸 당시 가장 강조했던 면이 많은 경험이었고, 제가 여태까지 겪은 경험을 총동원해서 이력서를 작성했었죠.
ⒸBen White
그러나 경험이 많다는 것이 꼭 좋은 건 아닙니다. 우선 다수의 짧은 경험은 그 사람이 한 가지 일을 끈기 있게 못 한다는 인상을 주기 쉽습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도 이와 마찬가지고요.
일을 하다가 쉽게 마음이 변해서 그만두는 사람이라고 생각되고 믿음도 안 가죠. 적어도 짧게는 6개월 길게는 1년 정도의 경험이 1, 2개 있는 편이 짧은 경험 수십 개보다 더 확실히 어필된다고 봅니다.
멘티님의 경험, 특히 무역/물류와 관련없는 짧은 경험이 많다는 점 때문에 회사 입장에선 멘티님이 이 일에 진정 관심이 있는지 의문을 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이 사람이 진득하게 우리와 함께할 수 있을까, 괜히 조금 혼냈다고, 또는 사소한 실수를 했다고 별일 아닌 일로 그만둬서 회사에 손해를 입히진 않을까?’이런 생각이 들게 할 수도 있습니다.
결국 경험의 양을 강조하는 것보다는 멘티님이 지원하는 업무에서 어떤 자세로 일할 것인가를 보여주는 게 더 중요하다고 봅니다. 만일 저 많은 경험을 추리지 않고 단순히 열거한다면, 왜 저렇게 짧은 경험밖에 없는지 자신을 변호하고 합리화할 명분과 단서를 자기소개서나 면접에서 잘 설명해야 합니다.
ⒸFrederick Medina
경험의 의미를 살려줄 질문들
두 번째로는 경험이 많더라도 개별 경험을 아래 기준에 따라 설명하지 못하면 그 경험은 쓸모없는 경험이 될 것입니다.
어떤 이유에서 A 경험을 하려고 했나?: 이는 내가 A를 하려던 동기이며 무슨 생각과 의도를 가지고 이 경험을 하려 했는지 보여주는 부분입니다.
A라는 경험을 할 때 무엇을 했으며, 이 일이 지원 분야와 어떤 연관이 있나?: 즉, 멘티님의 경험이 현직자 입장에서 쓸모 있는 경험인지를 설명하라는 의미입니다.
A라는 경험을 통해 무슨 생각을 했나?: 단순히 힘들었다, 재밌었다 이런 영화 감상평을 말하라는 것이 아닙니다. A 경험을 할 때 나의 문제점이 무엇이었으며, 이 문제점을 개선하려는 방안은 무엇이었는지 등을 포함합니다. 그리고 지원 분야에서 일할 때 앞서 느낀 점을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지도요.
멘티님이 D 물류회사에서 보낸 2개월을 예로 들어 위의 기준을 적용해봅시다. 만약 멘티님이 무역 분야에 지원한다고 가정했을 때, 어떤 생각으로 어떤 것을 배우고 얻으려고 D 물류회사에 지원했었나요? 그리고 실제로 어떤 업무를 했나요?
그 때 배웠던 일을 현재 지원하는 분야에서 적용할 수 있나요? 그 경험을 통해 멘티님이 실제로 배웠던 점은 무엇이며 멘티님이 느끼기에 잘했던 점/잘못했던 점은 무엇인가요? 그것을 고치기 위해 멘티님이 지금까지 했던 노력은 무엇인가요? 지원하려는 이 회사에서 똑같은 문제가 생겼을 때 멘티님은 어떤 행동을 할 것인가요?
ⒸElnur
자기소개서든 면접에서든 앞서 말한 질문에 유창하게 설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 점을 설명 못 한다면 양적으로 많은 경험은 큰 의미가 없습니다. 하나의 경험으로도 위에 설명한 내용을 충분히 뽑아낼 수 있을 정도로 자신의 경험을 유용하게 다듬어 두세요. 단순히 이력서 한 줄 더 채우겠다는 생각은 접고요.
정리해서 말하자면 자신의 짧고 많은 경험을 변호할만한 근거를 갖춰야 하며, 그 경험에서 어떤 것을 배우고 느꼈는지 그리고 이를 어떻게 적용할지 등을 충분히 표현할 수준으로 정리해둬야 합니다.
이 작업이 선행된다면 단순하고 진부한 키워드로도 이력서와 면접에서 실무자들 눈에 띄는 지원자로 비칠 것입니다.
요즘 취업하기가 점점 힘들어진다는데 그래도 씩씩하게 취업 준비하세요. 또 질문 있으면 언제든지 물어보세요. 멘티님도 좋은 한주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