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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기획과 제작, 어떻게 시작하고 진행되나요?
게임인 · 게임개발
약 2년 전
💬 멘티의 질문


안녕하세요 게임 개발자를 꿈꾸고 있는 학생입니다. 현재 컴퓨터공학과 재학 중이고 개인적으로 언리얼 엔진을 독학하고 있습니다.

 

 ©SCREEN POST


멘토님. 작은 인디게임은 혼자서도 개발이 가능하지만 AAA 급 게임 같은 고퀄리티 게임은 대규모 팀을 이루어 개발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도 고퀄리티에 게임을 개발해 보고 싶은 지망생으로서, 게임 개발이 어떤 단계로 이루어지고, 제게 맞는 분야를 어떻게 찾아가야 할지 궁금합니다.

 

1. 게임 기획, 제작 등은 어떤 단계를 거쳐서 진행되나요?

2. 게임에서 레벨 디자인, 룰 설계, 사운드 등 여러 분야가 있는데 제게 맞는 분야가 무엇인지 찾아볼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 김현석 멘토의 답변


안녕하세요. 게임 개발에 관심이 많으시군요. 학교에서 이런 부분을 알려주면 좋을 텐데, 아쉽습니다. 그래도 외부에서라도 자신이 원하는 길을 찾으려는 모습에 응원을 보냅니다.


©Fredrick Tendong


게임 기획, 제작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확답을 드리고 싶은데 정말로 회사마다 다 다릅니다. 그나마 공통적인 부분이라면...


1) 콘셉트를 정한다. (경영진이나 사업부, 디렉터, 개발 총괄 단에서 정해집니다.)


2) 전체 개발에 대한 기획을 한다. (아트 스타일이나 사용 엔진 등도 정합니다.)


3) 2번에서 정해진 내용을 토대로 인력을 수급한다. 대기업이라면 다른 본부나 부서를 활용하기도 하고, 구인하기도 합니다. 혹은 인력이 먼저 있는 상태에서 1번과 2번을 진행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4) 생각하시는 것은 대형 게임이므로 이제 게임을 조각별로 여러 부분을 제작합니다. 전투 시스템을 만든다면 전투 기획을 하고 관련 리소스를 만들고 프로그래밍을 할 테고, 퀘스트 시스템도, 상점 시스템도 마찬가지로 진행됩니다. 물론 중요도가 높고 코어에 가까운 부분일수록 핵심 인력이 하게 됩니다.


5) 만들어진 부분을 더하고 합치며 계속 수정하고 다듬어 갑니다. 4번과 5번이 개발 과정의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6) 1차로 게임이 완성되면 테스트를 통해서 버그를 수정하거나 개선점을 개발합니다.

 

7) 사업부나 마케팅을 통해서 비즈니스 모델을 검토합니다. 판매형 게임인지 서비스형 게임인지에 따라 많이 다르겠지요. 홍보 전략 등을 세우고 서비스형 게임이라면 운영툴을 적용하거나 서버 등을 확충합니다.


8) 출시 후에도 지속적인 지표나 데이터를 통해서 역시 기획, 그래픽, 프로그램 등이 계속 수정하고 업데이트를 합니다.

 

제게 맞는 분야가 무엇인지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요?

가장 좋은 방법은 역시 직접 만들어보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게 여의치 않다면 NDC(NEXON Devlopment Conference)같은 세미나 영상을 통해서 각 직군들 이 어떤 일을 하는지 엿보는 방법도 있을 것 같습니다. 각자 자신의 분야에 대한 강연을 하고 있으니까요. 예전에는 KGC나 IGC 등 다양한 세미나가 있었습니다만, 요즘은 NDC만 남아있는 듯하고 유튜브 등으로 쉽게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도움이 됐을까요? 응원할게요. 또 고민이 있으면 공유해 주세요.


김현석 멘토
게임인 · 게임개발
IT개발/데이터
90년대 후반부터 게임 하나만을 바라보고 있는 게임쟁이.
20년이 넘도록 여전히 게임을 개발하는 한편
대학과 기관, 학원 등에서 게임 관련 강의를 진행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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