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게임 번역, 로컬라이제이션 - 이 정도 스펙으로 도전해도 될까요?
네오위즈 · 게임기획
약 2년 전
💬 멘티의 질문


안녕하세요. 멘토님께 혹시 게임번역가/로컬라이제이션 부분에서도 여쭤볼 수 있을까요?


©WTFast

 

최근에 넥슨/크래프톤/데브시스터즈/컴투스/넷마블/스마일게이트 등에 넣었는데 모두 탈락했네요. 인턴부터 경력까지 지원했지만 모두 떨어졌습니다. 포트폴리오에는 일반적인 번역에 대한 내용을 준비해 넣었고, 게임회사 경력은 없습니다. 

 

저는 해외에서 10년 정도 거주했고, 인서울 경영, 토익 만점, 2년 차 번역회사 경력이 있습니다.  포트폴리오에는 제가 생각하는 번역에 대한 세 가지 핵심요소와 그동안의 게임 플레이 이력을 적었습니다. 

 

멘토님께 진로와 스펙에 관해 조언을 구할 수 있을까요?

 

감사합니다. 


💬 김예림 멘토의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연이은 탈락 소식에 많이 낙담하셨을 것 같습니다. 저 역시도 사회 초년생 시절에는 전공인 일본어를 살려보겠다고 게임 번역 직무에 넣었다가 고배를 마셨던 경험이 있습니다. 지금이야 그 벽이 얼마나 높은지 알지만, 당시에는 탈락 이유도 알 수 없고 그저 답답하기만 했던지라 멘티님도 아마 비슷하시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좁디좁은 로컬라이제이션 풀, 압도적인 스펙이 필요합니다

로컬라이제이션 쪽은 경쟁률이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합격 스펙도 높고요. 규모가 큰 게임 회사 번역팀의 한영/한일 등은 타깃 언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사람을 뽑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한국인으로서는 더더욱 합격하기 어려운 부분도 있습니다. 냉정하게 봤을 때 멘티님 스펙이 다른 지원자들을 압도할 정도는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안타깝지만 회사에서 요구하는 경력조건이나 자격요건이 부족하다면 서류 심사 단계에서 낙방할 수밖에 없습니다. 포트폴리오가 각별히 눈에 띈다면 검토 대상으로 올라갈 수 있을지 모르겠으나, 말씀하신 내용만 봤을 때는 다소 평이하다는 인상이 있습니다.


 ©Balkouras Nicos


보다 전략적인 접근이 필요합니다

기왕이면 자격 요건이 매칭되는 공고에 지원하셔야 할 것 같고요. 포트폴리오도 그동안의 번역 경력과 함께, 본인의 번역 역량을 드러낼 수 있는 게임 번역 샘플 등으로 구성하시면 어떨까 싶습니다. 플레이 이력은 솔직히 포트폴리오에 넣을만한 정도의 이력은 아니라서 포트폴리오보다는 자소서에서 간단히 언급해 주는 게 좋겠습니다.


게임 쪽에서 일하겠다는 목표가 확실하다면 일반 번역회사에서 게임 관련 경력을 쌓고 PM 계열로 이직하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일 수 있겠습니다 로컬라이제이션 쪽이 워낙에 벽이 높고 풀도 좁은 직무라, 제가 막연한 희망을 드리기는 어렵습니다만, 만일 내 길이 이쪽이라는 확신이 있다면 포폴과 자소서를 더 다듬고 재도전하시면 좋겠습니다.


건투를 빕니다.



포트폴리오에 대한 막연한 방향이 구체적으로 잡혔습니다 감사합니다!


김예림 멘토
네오위즈 · 게임기획
IT개발/데이터
1n년차 현직 게임 기획자입니다.
제가 처음 게임 기획자를 꿈꿨을 때만 해도, 주변에 이쪽 일을 하는 사람도 없고, 정보도 없어서 막막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지금은 업계가 커지면서 블로그, 유튜브, 학원 등 정보가 넘치는 시대가 되었습니다만, 오히려 정보가 너무 넘치는 바람에 도리어 가장 중요한 현장의 실무 정보를 얻기는 더 어려운 시대가 되지 않았나 하는 생각도 듭니다.
오랜 게임 회사 생활을 바탕으로, 지망생 여러분의 꿈을 현실로 만드는 여정에 작게나마 보탬이 된다면 기쁘겠습니다.
같은 직무를 다룬 글
IT개발/데이터
약 5년 전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5년 전
잇다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
직무, 취업 콘텐츠를 담은   뉴스레터를 받아볼 수 있어요.
멘토에게 직접   질문할 수 있어요.
현직자 클래스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