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게임 마케터, 어떤 전공이 유리할까요?
SPC(주) · 피플앤컬처팀팀
약 5년 전
💬 멘티의 질문
안녕하세요 멘토님. 현재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입니다. 진로 탐색을 하며 제가 잘 할 수 있으면서도 관심 가는 분야를 찾다가 게임 마케터라는 직업을 알게 됐습니다. 제가 설명하는 것을 좋아하고 게임에도 흥미가 있거든요.
 
이와 관련한 자세한 자료가 없던 와중에 잇다를 발견해 몇 가지 질문드립니다. 
 
Ⓒcaspar camille rubin
 
게임 마케터의 업무를 자세히 알고 싶습니다. 또한 게임 마케터가 되기 위해 어떤 학과에 진학하면 좋을까요? 취업을 위해 어떤 노력이 필요할까요?
 
멘토님의 조언이 정말 큰 도움이 될 겁니다. 감사합니다!


💬 정지윤 멘토의 답변

게임 마케팅의 목적, 다운로드 수 증대

고등학교 때부터 진로 고민을 하다니 정말 멋집니다! 우선 게임 마케터가 어떤 일을 하는지 설명할게요. 어떤지 잘 생각해보고 관련 방향으로 가면 될 것 같아요. 

ⒸRawpixel.com

게임 마케팅의 목적은 ‘다운로드 수 증대’와 ‘매출 증대’ 입니다. 신규 출시한 게임을 최대한 많은 사람이 플레이하도록 매력적으로 홍보하는 것! 그리고 다양한 방법을 동원해 더 많은 사람이 아이템을 구매하도록 홍보하는 일이죠. 

마케터가 되려면 기본적으로 트렌드에 밝아야 하고 사람들과 소통하는 능력, 창의력, 콘텐츠 기획력이 필요합니다. 사람들의 마음을 이끄는 직업이기에 다른 사람의 지갑을 열고 손가락을 움직이게 하는 그런 콘텐츠를 구상해야 해요. 여기서 말하는 콘텐츠란 이벤트 기획이나 게시글, 사진, 영상 등을 모두 포함합니다.

예를 들어볼게요. 4달 뒤에 도시 건설게임 심시티 모바일 버전을 출시한다고 가정해봐요. 심시티를 직접 플레이해보며 매력을 철저히 분석하고 어떤 방법으로 홍보할지 온/오프라인 전략을 세웁니다. 옛날에 PC 버전으로 심시티를 플레이해본 세대가 1차 타깃이고, 이 게임을 잘 모르는 사람들은 2차 타깃이 됩니다. 

온라인 홍보 전략은 다음과 같습니다. 해당 연령대의 사람이 많이 이용하는 커뮤니티에 접근하거나 SNS로 광범위하게 홍보합니다. 출시 전까지 사전 홍보를 진행해 첫날 최대한 많은 사람이 다운받도록 해야 합니다. 

오프라인에서는 부산에서 열리는 G-STAR 같은 대형 행사에 시연 부스를 마련해 방문객에게 직접 플레이할 기회를 제공합니다. 동선을 예상해 아이패드 6대와 심시티 모델을 섭외하고 각종 홍보물도 만들어요.
 
이 이야기는 실제 심시티 홍보 사례입니다. 그 외에도 게임을 지속해서 홍보하고 이벤트를 여는 일도 합니다. 게임 마케팅 업무를 알아보니 어떤가요? 계속 흥미가 생기나요?

ⒸBenjamin Sow

어떤 게임이 플레이 1순위인지 알아보자

사실 마케팅은 대학에서 경영학을 전공해야 유리하다고 생각되지만 이 직업은 출신 학과로부터 자유로운 직무예요. 저도 불어불문학과를 졸업해서 게임, 식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마케팅하고 있죠. 

다만 학과와 직무의 연관성이 떨어지는 사람은 경영학과 출신보다 훨씬 더 노력해야 합니다. 아무래도 기본 지식이 조금 부족하기 때문이죠. 마케팅의 법칙이라든지, 여러 이론적인 부분이 약하기에 자발적으로 공부하거나 실무에서 역량을 더 익혀야 하는 경우가 빈번합니다. 

요약하자면, 게임 마케팅에 특화된 학과는 존재하지 않으며 그나마 연관성 있는 학과는 경영학과로 볼 수 있어요. 하지만 경영학과가 아니라 화학과를 나와도 마케팅은 할 수 있다는 것이죠. 

게임회사에선 채용할 땐 게임에 얼마나 애정이 있는지와 직무 이해도가 얼마나 높은지를 봅니다. 게임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 사람도 게임 마케터가 될 수 있지만, 아무래도 애정이 있는 사람과는 태도부터가 다르겠죠. 

제 친구의 경우에는 게임 회사에 입사할 때 관련 경력이나 경험이 조금도 없었어요. 다만 평소에 모바일 게임을 열심히 했고 이력서에 게임 분석 자료를 제출했답니다. 이 게임은 타사 대비 어떤 강점과 약점을 가지고 있고, 게임 플레이할 때 이런 부분이 부족하며, 이런 홍보를 더 한다면 더욱 성과가 있을 것 같다는 식의 보고서였는데 저는 이 이야기가 아주 인상 깊었어요. 

멘티님은 어떤 장르의 게임을 좋아하나요? 저는 타이쿤(롤러코스터 타이쿤) 부류의 게임, AOS 게임(리그오브레전드), 소셜 네트워크 게임(와라편의점)을 좋아합니다. 좋아하는 장르의 게임을 만든 회사의 활동을 주의 깊게 살펴보세요. 관련 기사도 읽어보고요. 

이번 주에는 어떤 게임이 PC방 플레이 순위 1위를 차지했고, 그 이유가 무엇인지 나름대로 생각해보세요. 또한 블리자드에서 내년에 낼 게임은 무엇인지, 그 게임이 오픈베타 중인지 등 업계 소식에 항상 귀 기울이고 있어야 합니다.

Ⓒoptimarc

게임관련 다른 직무도 조사해보자

대학생이 되고도 꿈이 변하지 않는다면 게임 회사 인턴에 도전해보세요. 많은 가산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넷마블이나 넥슨같이 큰 게임회사 인턴을 경험하고 나면 어느 정도 게임 마케팅 일에 대한 감을 잡을 수 있어요. 또한 인턴 했던 회사에 지원하거나 다른 회사에 지원할 때도 아주 유리하답니다

그저 게임 관련 일이 하고 싶은거라면 게임 회사의 다른 직무도ᅠ한번 조사해보세요. 게임 제작사에 입사하면 게임 출시하는 업체를 찾는 업무를 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EA 코리아 내부에 스피어헤드라는 게임 개발사가 있고, 스피어헤드에서 피파온라인3를 개발한 뒤 퍼블리싱 업체인 넥슨에 전달하면 게임이 세상에 나오는 그런 구조랍니다. 

혹은 게임 공개 후 전반적인 개발 일정을 확인해 게임 운영 계획을 짜고 게임이 잘 굴러가도록 관리하는 프로젝드 매니저를 해볼 수도 있겠지요. 

제 설명이 충분했을지 모르겠습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기를 바랄게요! 아직 고등학생이니 직무를 더 공부하고 찾아볼 시간은 충분합니다. 다양한 직업과 직무, 분야를 탐색해보고 좋은 결정하기를 바랍니다. 

정지윤 멘토
SPC(주) · 피플앤컬처팀팀
마케팅/MD
초등학교 때부터 대학교 1학년 때까지 저의 장래희망은 '현모양처'.
그냥 흘러가는 대로 사는 것이 저의 꿈이었어요.
하지만 현실은 치열한 스펙싸움과 결국 먹고 살 일을 정해야 한다는 것이었죠.
저만의 꿈 탐색기간을 거쳐 지금은 좋아하는 것과 잘 하는 것을 구분하여
즐거운 직장생활을 하고 있답니다.
꿈이 없어도 괜찮아요. 같이 방법을 찾아 보아요 :)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6년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