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CSR 직무, 전략 / 기획부터 시작해도 될까요?
케이티스카이라이프 · 세일즈역량팀(현), 사회공헌팀(구), 홍보팀(구)
약 2년 전
💬 멘티의 질문


멘토님. 저는 사회복지학과 학생이고, 현재 휴학하고 재단 인턴을 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사회문제를 알리는 컨퍼런스 운영 업무를 하고 있고, 사회혁신가를 소개하는 뉴스레터를 맡아서 쓰고 있습니다. 컨퍼런스 운영과 관련해서도 사업계획서 쓰기, 컨퍼런스 계획, 운영 등에 주도적으로 참여를 하고 있고요. 

 

제 학과, 그리고 인턴 경험을 바탕으로 취직을 하는 데 있어서 아래의 질문을 드리고 싶습니다.


©Felipe Furtado

 

1. 멘토님. 저는 경험을 바탕으로 사회 공헌 쪽에서 일을 하고 싶습니다. 그러나 비영리 쪽보다는 영리의 대기업 CSR 팀을 희망합니다. 대기업 CSR 팀은 신입을 잘 안 뽑는다는 것을 알고 있기에 다른 직무로 지원해서 사회 공헌 팀으로 부서 이동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 기획/전략 쪽으로 지원했을 때 제 스펙과 경험이 경쟁력이 있다고 보시는지요? 아니면 추천해 주실만한 다른 직무가 있으실까요?

 

2. 제가 가진 스펙 중에서 더 보완/보강해야 할 부분이 어디라고 보시는지요? 제 계획은 토익을 900 중후반대로 올리는 것, 그리고 영어 비즈니스 스킬을 쌓기 위해서 비즈니스 영어 강의를 수강 중에 있습니다. 최근 대기업 사회 공헌 업무 채용 공고를 보니 영어 비즈니스 스킬을 요구하더라고요. 또 포토샵 강의도 수강하고 있습니다.

 

3. CSR을 하기 위해 홍보 역량도 중요하다고 들었습니다. 저는 포토샵이나 영상편집 등을 잘 다루는 편이 아니고, SNS도 활발히 하지 않아서 홍보 관련 역량이 부족하다고 생각이 드는데, 실무적으로 어느 정도의 홍보 역량을 요구하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주시면 제게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 권초롱 멘토의 답변


전략 기획, 복합적인 역량과 경험이 요구됩니다

재단에서의 다양한 경험은 멘티님에게 분명 도움이 될 거예요. 다만 실제 기업의 전략 기획 업무는, 다양한 데이터를(매출, 영업이익, 상품의 수익성과 판매 추이 등 회사마다 다름) 기반으로 기업의 사업전략을 수립하고 방향성을 설정하며 이를 전사적으로 전파하는 업무이기 때문에, 대단히 폭넓은 실무 경험과 역량을 요구합니다. 컨퍼런스 운영이나 뉴스레터 같은 한두 가지 아이템을 구상하고 기획했던 경험보다는 훨씬 다양한 경험이 있어야 할 겁니다.

 

또한 전략 기획은 CEO가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지근거리에서 보필하고 직접 보고하기도 하는 회사의 핵심 부서여서, 보통 신입을 잘 뽑지 않으며, 회사 내부에서도 우수한 재원들로 구성되는 부서입니다. 따라서 사회 공헌을 가기 위해 우회로로 기획전략을 택하는 것은, 배영이 어려우니 접영부터 배우겠다는 뜻으로 들려요. 즉 둘 다 신입이 뚫기는 어려운 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략기획 직무에 흥미가 있다면, 나중에 자기소개서 등에서 본인을 어필할 때에는 단순히 좋은 아이디어를 구상해서 기획을 한 것뿐만 아니라, 이를 위해 어떠한 합리적인 분석 과정을 거쳤는지, 해당 전략을 통해 미래에 어떠한 사업적 이득이 기대되는지 등을 조리 있게 설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개인적으로 전략은 아이디어보다는 데이터의 영역이라고 생각합니다.

 

전략기획 외에도 추천 직무가 있는지 문의하셨는데 콘퍼런스 운영과 뉴스레터 작성 및 배포 경험은 제 생각엔 전략기획보다는 홍보 직무와 더 연관성이 있어 보입니다. 뉴스레터 작성을 위해 아이템을 취재하고 글을 작성하고 다른 사람에게 알린다는 면에서 홍보 직무와 유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콘퍼런스 운영도 홍보 직무의 기자간담회 행사와 유사한 부분이 있어 보이네요.


 ©Maxim Ilyahov


필요 역량을 충족하는 스펙을 어필해야 합니다

사실 대기업 사회 공헌 직무에서 비즈니스 영어 스킬을 요구하는 것은 보기 드문 케이스라고 생각됩니다. 어떤 기업의 채용공고를 보셨는지 모르겠지만 아마 해당 기업에서 추진하는 사회 공헌 분야가 해외 국가를 대상으로 하거나, 글로벌 NGO 또는 정부기관 등과 협력해야 되는 사업이기 때문에 특수하게 영어 스킬을 요구한 것 같습니다. 어학 능력은 일반적인 대기업 사회 공헌 직무에 반드시 필요한 역량은 아닙니다.

 

따라서 보통의 사회 공헌 직무를 지원할 때는 현재 멘티님이 갖고 계신 토익 점수도 충분할 것으로 보입니다. 큰 노력을 기울이지 않고 한두 번 시험을 더 쳐서 토익 점수를 올리는 것까지는 나쁘지 않습니다만, 굳이 시간과 돈을 더 투자하여 토익 점수에 연연할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지금으로도 충분한 점수입니다.

 

포토샵 또한 필수 역량은 아닙니다. 대부분의 대기업에서 디자인 작업을 할 때 대행사에 맡기거나 디자이너를 따로 고용해서 외주를 주는 경우가 많으므로, 보통은 기획자 본인이 직접 포토샵을 다뤄야 할 일은 많지 않습니다. 물론 기본적인 프로그램을 다룰 줄 알면 실무에 도움은 되겠지만, 포토샵을 다루지 못하더라도 대기업 신입 채용 당락에 있어 전혀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채용공고에 디자인 툴 활용 스킬을 특별히 요구하는 게 아니라면요) 따라서 굳이 포토샵을 시간과 돈을 들여 배울 필요는 없습니다.

 

오히려 지금 언급하신 비즈니스 영어 스킬이나 포토샵을 추가적으로 공부할 시간에, 사회 공헌/전략기획과 관련된 인턴 또는 대외활동 같은 실무 경험을 더 쌓는 것이 훨씬 취업에는 유용할 것 같습니다.


 ©Annie Spratt


취업 준비 중일 때는 자격증이나 영어 점수 같은 뭔가 객관적으로 증명할 수 있는 스펙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실제 자소서나 면접에서는 이 직무를 잘하기 위해서 어떤 경험을 쌓았고 어떤 인사이트를 갖고 있는지를 더 중요하게 보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미 어느 정도 큰 틀에서의 스펙은 준비되어 있으니, 가고 싶은 기업의 리스트를 뽑고 기업별로 세부적인 취업전략을 세우는 게 더 좋을 것 같습니다.

 

홍보 역량은 언급하신 포토샵, 영상편집, SNS 이런 것보다는 적극적이고 호감 가는 커뮤니케이션 스킬, 우호적인 대인관계 관리 능력, 글 작성 능력 등이 더 중요합니다. 포토샵이나 영상 편집은 보조적인 수단일 뿐이죠.

 

부족하지만 답변이 참고가 되었길 바랍니다. 앞으로 취업 활동에 건승을 빕니다.

 


멘토님 답변 감사합니다! 현실적이고 실질적인 조언을 주셔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권초롱 멘토
케이티스카이라이프 · 세일즈역량팀(현), 사회공헌팀(구), 홍보팀(구)
전략/기획
1. 아래 직무에 대한 설명이 가능합니다.
1) 사회공헌 / CSV / CSR (7년)
2) 마케팅 / 영업기획 / 영업관리 / 소셜(SNS)마케팅 (2년)
3) 언론홍보 / 사내홍보 (2년)
2. 기타 설명도 가능합니다.
1) 인문계 전공자의 취업헬게이트 탈출법
2) 인상깊은 면접 자기소개 준비방법
3) 대학생 때 여행을 가도 되는가 (꼭 가세요)
4) 지금 연애해도 되는가 (꼭 하세요)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5년 전
잇다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
직무, 취업 콘텐츠를 담은   뉴스레터를 받아볼 수 있어요.
멘토에게 직접   질문할 수 있어요.
현직자 클래스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