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해외영업,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하고, 어떤 마인드셋이 필요할까요?
삼성물산 상사부문 · 기획팀 디지털혁신그룹
약 2년 전
💬 멘티의 질문


멘토님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27살인 취업 준비생입니다 올해 상반기의 학과를 졸업했고 무역 계열로 취업을 희망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무역은 워낙 직무도 다양하고 회사도 다양해서 어느 곳을 어떤 기준으로 준비해야 할지 고민이 많았는데, 구직 사이트를 보니 해외영업이 압도적으로 채용이 많더라고요.


©Luis Villasmil


또한 언어 구사능력과 소통 능력이 중요 역량인 것 같아서 저의 강점을 어필할 수 있는 직무라는 생각이 언뜻 들었습니다. 실생활이나 비즈니스 영어회화 실력은 중상-상이고 토익은 900 중반인데 더 올리려고 하고 있습니다.


얼마 전에는 무역영어 1급 국제무역사 1급을 취득했습니다 그런데 해외영업이라는 직무에 대해 전혀 이해가 없고 검색으로 알아보기는 했지만 그것만으로는 방향이 안 잡히네요.


또한 제품을 먼저 선정하고 제품에 대해 지식과 이해가 필수라고 하던데 이 부분이 정말 감이 잡히지 않아서 답답합니다.


입사 후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하는지, 필요 역량과 마인드 셋은 무엇인지, 실무 경험이 전무한 취준생의 입장에서 현직자 멘토님께 직접 여쭙고 싶어요.


추가적으로 무역지식이 해외영업 업무에 관련이 어느 정도 있는지도 알고 싶습니다 답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정석윤 멘토의 답변


안녕하세요. 질문 주신 내용은


1. 입사 후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하는지

2. 필요 역량과 마인드 셋이 무엇인지

3. 경험 없는 취준생의 입장에서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4. 무역지식이 해외영업 업무에 관련이 어느 정도 있는지

정도로 요약할 수 있겠네요.


각 질문에 대해서 하나씩 말씀드려볼게요


입사 후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하는지

입사 후에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하는지는 어느 부서에서 어떤 품목을 맡게 되냐에 따라서 너무너무 달라서, 제가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하는지는 멘티님이 입사하고 하게 될 일과는 완전히 다를 수 있습니다.


회사마다 어떤 물품을 파는지, 즉 '품목'이 다양하며 각 품목마다 거래형태가 다 다릅니다. 예를 들어 A라는 품목은 단순히 일본에서 수입해서 인도네시아로 판매하는 3국간 무역이라고 합시다. 이런 물품은 대부분 거래가 3~5년의 장기계약 형태로 되어 있어서 이 품목을 담당하게 될 경우 이미 체결된 계약의 안정적 이행을 위한 거래선 관리, 선적일정 관리 등이 메인 업무 일 수 있어요.


반면 B라는 품목은 고객이 대부분 한국의 기업들이고, 거래 유형도 장기가 아닌 단기이고 입찰 위주라면 매번 거래선과 미팅하면서 가격을 제출하고 정신없이 시간을 보낼 수 있고요.


요약하면 주로 1) 계약 이행 관리 (선적이 진행되고 물품 납품이 완료될 때까지의 다양한 서류들을 주고받거나 전달 등) 2) 거래선과의 계약 체결 3) 계약서 검토 및 계약 체결 4) 신규 시장 확대를 위한 시장조사 등등이 있을 수 있네요.


©Priscilla Du Preez


신입에게 필요 역량과 마인드셋은?

신입한테 기대하는 역량은 별로 없고, 태도 즉 마인드셋이 제일 중요합니다. 온화하고 순한 성격의 반대 성격을 회사에서 좋아하는 것 같습니다. 다시 표현하자면 적극적이고 도전적이고, 먼저 주도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그런 능동적 태도를 보여주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영어나 외국어 구사능력도 중요한데, 어차피 모든 지원자들이 비슷한 수준의 역량을 보이기 때문에 큰 차별화 요소가 되기는 어려운 것 같아요 (완전 네이티브가 아닌 이상)


경험이 없어도 괜찮을까요?

실무 경험이 전무해도 알바나 동아리 경험, 또는 도전을 했던 경험이나 문제를 해결한 경험을 쭉 나열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실무 경험이 아니더라도 능력을 보여줄 에피소드는 분명 있을 겁니다.


예컨대 어떤 어려움을 어떤 방식으로 해결했는지, 상황이 아무리 어려워도 포기하지 않고 얼마나 다양한 시도를 통해서 결국 문제를 해결했는지, 이해관계가 서로 다른 여러 당사자들의 견해를 어떻게 좁히고 합의점을 도출하였는지, 어떻게 리더십을 발휘해서 다수가 모여 있는 그룹에서 목표 달성을 이루어냈는지 등 생활 곳곳에 숨어있는 경험들 통해서도 충분히 자신을 어필할 수 있습니다. 이런 내용들을 잘 정리해두고 면접이나 자소서에서 활용해 보시길 추천드려요.


©Rinson Chory


무역지식은 해외영업에 얼마나 관련이 있나요?


두 가지 경우를 들어 볼게요.


a) 무역 지식 와 직무와의 관련성

매우 관련이 있습니다. LC 거래, 환 어음, BL의 개념, 인코텀즈의 개념, 위험 및 소유권 인도 시점 등은 기본적인 무역거래에서 상식으로 알아두어야 하는 개념이라서, 무역 지식은 실무에서 필수적으로 요구됩니다.


b) 무역 지식과 해외영업 직무 취업과 관련성

생각보다 별로 관련이 없습니다. 왜냐하면 위에서 말씀드린 개념들은 실무를 통해서 저절로 배우게 되고, 회사에서도 실무를 통해서 배우기를 원하지 신입이 이미 다 알고 있을 것이라 기대하지 않습니다. 물론 미리 알아두면 좋겠지만, 모른다고 입사에 치명적인 것 같지는 않으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충분한 답변이 됐을까요? 코로나 조심하시고, 추석 연휴 잘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정석윤 멘토
삼성물산 상사부문 · 기획팀 디지털혁신그룹
해외영업
기획팀, 데이터분석, 태블로,
해외영업, 종합상사 취업
외국어 공부
그외 다양한 주제에 대해서 질문주시면,
제가 아는 범위 내에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www.blog.naver.com/davethe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5년 전
잇다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
직무, 취업 콘텐츠를 담은   뉴스레터를 받아볼 수 있어요.
멘토에게 직접   질문할 수 있어요.
현직자 클래스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