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SNS 운영 스펙, 팔로워 수나 방문자 수가 적으면 활용할 수 없을까요?
멘토
마케팅/MD
약 3년 전
💬 멘티의 질문


안녕하세요 멘토님, 항상 도움이 되는 정보를 상세하고 친절히 알려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첫 질문에 대한 답변 중 한 가지 더 자세히 여쭈어보고 싶은 것이 생겨 다시 질문하게 되었습니다.

 

멘토님 말씀대로 총 네 가지 스펙을 우선시하고 여력이 된다면 SNS도 도전해 보고자 하는 욕심이 생겨 이 부분에 대해 추가적으로 여쭈어 보고 싶습니다.


 ©Prateek Katyal


먼저, 어느 정도 수치가 나오는 sns를 만들기 위해 물리적인 시간이 많이 소요될 것이라고 말씀하셨는데, 자신이 운영하는 인스타/블로그가 높은 팔로워/블로그 방문자 수를 보유한 게 아니라면 sns 운영하기를 스펙으로 활용하지 못할까요? 즉, 올린 글이 좋더라도 수치(팔로워 혹은 방문자)가 작다면 어필할 수 없는지 여쭈어보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개인의 기록도 포트폴리오로 활용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평소 광고 및 기획과 관련된 책을 읽고 배운 점이나 내용을 정리한 것. 관련 분야에 대한 공부 등을 블로그에 기록한다면 이를 포트폴리오로서 사용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질문을 읽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 탈퇴회원 멘토의 답변


안녕하세요.

 

아무래도 회사는 수많은 지원자들의 이력서, 포트폴리오를 보다 보니 SNS 계정 콘텐츠를 하나하나 꼼꼼히 보지는 못하는 한계가 있습니다. 이 때문에 어필할 만한 수치들이 도드라지기 마련이죠. 다만 꼭 방문자 수 등이 아닌 다른 관점으로 강조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가령 내가 올린 콘텐츠의 Engagement가 높음(좋아요, 댓글, 즐겨찾기/북마크 수 등)을 부각하는 식으로 말이죠.

 

작은 모수라도 골수 팬들이 많다면 그 또한 어필 포인트가 될 수 있습니다. 특히나 최근에는 마케팅 추세도 불특정 대중에게 어중간하게 다가가기 보다 특정 타깃층을 골수팬으로 만드는 팬덤 마케팅으로 만드는 전략을 많이 사용하는 편이랍니다.


©George Pagan III


더하여, 광고, 기획과 관련된 내용을 스터디, 수집, 정리한 것 자체를 포폴에 넣을 수는 있겠지만 이는 지원자가 본 분야에 관심, 열정이 많다는 점을 확인하는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닐 수 있답니다. 그렇기에 해당 내용을 개성 있게 정리해서 돋보이는 포폴 콘텐츠로 차별화 시킬지 고민하고 활용해 보는 건 어떨까 싶어요. 


예컨대 연혁, 유사 카테고리 등의 단순 그룹핑보다는 다르게 접목시킬 멘티 님만의 방식을 기대해 봅니다. 스터디한 내용을 어떻게 공모전, SNS, 현업, 과제 등에 접목시켰는지 연결시키는 것을 보이는 포폴도 방법일 수 있겠고요.

 

마케팅 관련 기록들을 잘 정리해서 SNS로 만들어 운영하고 이를 활용해 포폴 등으로 재탄생 시키는 등의 연결시키는 고민을 하시는 것 자체도 칭찬합니다.


 

질문마다 항상 꼼꼼하게 대답해 주시고 상세하게 설명해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 멘토님의 도움 없이는 절대 몰랐을 내용을 알게 되어 이후 취업을 준비하고 방향을 명확히 설정하는 것에 있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정말 감사드립니다.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5년 전
잇다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
직무, 취업 콘텐츠를 담은   뉴스레터를 받아볼 수 있어요.
멘토에게 직접   질문할 수 있어요.
현직자 클래스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