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중소기업 지원 전 확인 필수! 중소기업 현실을 알기 위한 3가지 기준
Redhat Korea · Solution Architect
약 5년 전
💬 멘티의 질문
멘토님 안녕하세요. 추운 겨울 잘 보내고 계신가요? 몇 가지 궁금한 점이 생겨 질문 드립니다.
 

ⒸAll Bong


만약 중소기업에 입사했는데 회사가 부도날 수도 있잖아요. 그런 당혹스러운 일은 피하고 싶은데 성장하고 있는 회사인지 확인하려면 매출액/당기순이익 이 두 가지만 보면 될까요? 또한 이 두 개가 전년대비 하락세면 지원 안 하는 게 나을까요?
 
현실적인 부분을 두고 생각이 많아지네요.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 임종진 멘토의 답변

작은 기업이라도 ‘비전’이 좋다면 도전해보세요

안녕하세요. 아주 중요한 포인트를 질문했네요. 중소기업을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한 기준을 세 가지로 요약해서 정리할게요.


Tero Vesalainen


1. 재무제표 및 각종 지표: DART 보고가 필수적인 중소기업에선 반드시 사업보고/분반기 보고 등을 제출해야 합니다. 이 자료에 정말 쓸모 있는 정보가 많아요! 멘티님이 언급한 매출액/당기 순이익/부채 비율/영업이익이 가장 큰 지표고요. 
 
최근 3년 동안의 그 지표를 비교해보고, 지속해서 그 숫자가 줄어들고 있다면 지원하지 않는 게 옳은 선택일 것 같습니다. 또한 임직원이 가족으로 구성된 가족경영 회사인지, 평균 연봉이 얼마인지, 근속년수는 어느 정도인지 까지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2. 파트너십: 회사 홈페이지 및 각종 보고서, 뉴스 등을 통해 해당 기업이 어떤 업체와 파트너십을 맺고 있는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전자 쪽이라면 삼성/SK 등 과에 제휴를 맺었는지, 해외 벤더 와의 총판 계약을 맺고 있는지가 가장 큰 척도일 것 같네요. 좋은 줄을 달고 있다면 망할 이유도 없습니다.
 
3. 비전: 아마 가장 중요한 요소가 ‘비전’이 아닐까 싶네요. 관련 업계 공부를 하고 해당 기업이 업계에서 어떤 비전을 가지고 있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5년, 10년 전 기술로만 운영하는 걸 고집해온 회사라면 들어가지 않는 것이 좋은 선택일 것 같네요. 만약 신기술을 지향하는 회사라면 돈을 못 벌더라도 꼭 지원해보세요. 배우는 게 정말 많을 거예요.
 
일단 제가 생각하는 요소는 이 정도가 될 것 같아요. 추가적인 질문이 있다면 언제든지 물어보세요.

임종진 멘토
Redhat Korea · Solution Architect
기타 사무
열정을 응원하겠습니다.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5년 전
잇다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
직무, 취업 콘텐츠를 담은   뉴스레터를 받아볼 수 있어요.
멘토에게 직접   질문할 수 있어요.
현직자 클래스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