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면접에서 너무 많이 떨어요. 면접합격을 위한 극복 방법이 있을까요?
멘토
기타 사무
약 5년 전
💬 멘티의 질문
안녕하세요? 5개월째 취업준비 중인데 면접에서 한 번도 합격통보를 받은 적이 없어서 답답한 마음에 멘토님께 도움을 청하고자 글을 보냅니다.
 
저를 간단히 소개하자면 서울 4년제 대학 보건관리학과 졸업 후 1년간 S 대학병원에서 환자 데이터베이스 관리하는 업무를 했었습니다. 병원 소속은 아니고 교수님 연구를 위해 채용된, 아르바이트 개념에 가까운 일이었습니다. 
 
병원소속이 아닌데 병원에서 일하고, 소속감 없이 낙동강 오리알 느낌을 받으면서 경력이라도 채우자는 생각으로 1년을 버티고 퇴사했습니다. 
 
퇴사 후 잠깐 휴식기간을 가진 후 다시 취업 준비를 했습니다. 보건학 전공자가 지원할 수 있는 분야는 거의 다 지원했습니다. 서류통과는 대부분 했지만, 면접전형에서 한 번도 합격 통보를 받은 적이 없습니다. 
 

Ⓒsukiyaki


제 나름의 원인을 생각해봤는데, 면접 장소에 도착하면 엄청나게 떨리고 그 모습이 면접자에게도 고스란히 드러나서 그런 것 같습니다. 특히 인성 관련 질문은 그럭저럭 대답할 수 있는데 전문성 관련 진문은 거의 대답한 적이 없는 것 같습니다. 
 
한번은 ‘중소병원의 약점이 무엇이냐’는 질문을 받았는데 당황해서 자신감 없이 대답했습니다. 이런 대답에 약한 제 모습을 자각하면서 더 의기소침하고 몸이 굳는 것 같습니다. 이런 질문엔 어느 정도의 지식이나 경험이 있어야 대답할 수 있을 것 같은데. 면접에서 당당해지려면 어떤 부분을 공부해야 할까요?
 
마지막으로 저는 보건 관련 회사/기관 행정직 위주로 지원 중인데 회계팀 지원도 고려 중입니다. 비전공자인 멘토님도 회계/세무 쪽에서 일하시는 걸로 아는데 어떤 것을 공부하고 준비하셨는지 궁금합니다. 
 
절실한 마음에 질문 드립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 * 멘토의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의 글 자세히 읽어보았습니다. 글에서 몇 가지 문제점을 토로했는데, 그 문제점을 중심으로 답변할게요.


ⒸArthurStock


빈틈없이 준비해야 긴장을 덜 합니다

누구나 긴장을 합니다. 처음 보는 사람 앞에서 정리된 생각을 말하는 게 쉬운 일이 아니죠. 다만, 그런 환경 속에서도 조리 있게 말할 줄 아는 사람은 준비를 많이 한 사람입니다. 
 
어느 한 곳에 지원할 때 그곳과 관련한 기사와 연혁 등을 모두 찾아서 습득한다는 생각으로 철저히 준비해야 합니다. 그래야 본인이 예상치 못한 질문이 나올 확률이 적죠. 
 
저 같은 경우는 면접을 준비하는 이틀 동안 인터넷 기사, 논문, 사이트 연혁 등 찾을 수 있는 모든 자료를 다 읽어 봤습니다. 정말 빈틈없이 알아보는 게 조금 덜 떠는 방법의 하나라고 봅니다.
 

현장 용어를 살짝 섞어 대답해 보세요

면접 보는 회사에서 일해 본 사람이 아니라면 전문적인 질문에 답하기 힘든 건 사실이죠. 대학에서 배운 게 전부일 테니까요.
 
이럴 때는 동종업계 선배님 등 실무자에게 직접 업계 동향이나 주요 이슈를 물어보는 게 좋습니다. 실무자들이 중시하는 것, 문제라고 생각하는 것들을 미리 알고 들어가서 답변한다면 면접관은 이 면접자가 굉장히 우리 연구를 많이 했구나 생각하고 높은 점수를 줄 겁니다. 현업에서 쓰는 용어를 살짝 섞어 쓰는 것도 좋겠네요. 아니면 솔직하게 그 부분을 아직 공부하지 못했으니 다시 공부하겠다고 말하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일 수 있어요. 정말로 한 글자도 모르겠다면요.

ⒸAntonio


저도 회계, 경영을 전혀 모르는 사람이어서 입사 전에 두려움을 느꼈어요. 그런데 현실적으로 다 갖춘 사람을 회사가 찾는 게 어려울뿐더러 그 회사에 딱 맞는 사람은 경력직 말고는 없어요. 
 
채용공고에 대졸 이상이라고 명시해둔 건 그 사람이 그 분야를 잘 알 거라 생각해서 그런 조건을 요구하는 게 아니라 그 정도의 학력이 있는 사람이면 이 일을 이해할 거로 생각해서 조건을 거는 거예요.
 
마지막으로 전공과 관련 없더라도 어느 수준의 학위만 있다면 회사에 지원하는 데 문제가 없다고 봅니다. 단, 아예 관련이 없는 전공을 했고 경영, 회계 분야 필기시험 없이 면접을 바로 보는 회사라면 회계 관련 자격증이 있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사실 직무 지식이나 이런 건 회사에 들어가서 배울 수 있어요. 그러니 너무 주눅들지말고 자신감 있게 준비하세요.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5년 전
잇다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
직무, 취업 콘텐츠를 담은   뉴스레터를 받아볼 수 있어요.
멘토에게 직접   질문할 수 있어요.
현직자 클래스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