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게임 역기획서 포트폴리오, 기본은 이렇습니다
네오위즈 · 게임기획
약 3년 전
💬 멘티의 질문


안녕하세요! 작년에 오프라인 멘토링 특강을 들었던 멘티 중 한 명입니다. 이런저런 질문 많이 했었는데, 기억하실지 모르겠네요. 그때 여러 가지 조언해주신 내용으로 게임기획자 취직을 준비 중입니다.


다름이 아니고 포트폴리오에 고민이 많습니다. 대부분 회사에서 포트폴리오를 요구하는데,  그때 특강에서 경력이 없는 경우에는 보통 역기획서를 준비한다고 하셨던 기억이 나서요. 그래서 저도 역기획서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려고 하는데, 관련해 질문드리려고 합니다. 


©️Ravi Palwe


역기획서에 대해 좀 찾아봤는데, 너무 광범위하게 게임 전체를 역기획하기 보다는 게임의 특정 던전, 혹은 필드 등으로 구체적인 파트의 기획을 쓰는 게 낫다고 하던데, 정말 그런가요? 더불어 양식을 어떻게 잡아야 할지 잘 모르겠습니다. 검색을 이리저리 해 봐도 게임 기획서 양식을 구하기가 어려운데, 혹시 양식을 구할 수 있는 곳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리고 혹시 포트폴리오를 구성할만한 역기획서가 아닌 다른 요소가 있을까요? 제가 생각한 게임 시나리오 같은 것도 넣을까 생각해봤는데 이것도 역시 기획서 형식으로 들어가야 하겠죠?


💬 김예림 멘토의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지난번 오프라인 멘토링 때 가장 많은 질문을 주셨던 분으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다시 뵙게 되어 반갑네요.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범위, 전체가 아닌 세부영역으로 

말씀하신 대로, 게임 전체보다는 게임의 세부영역으로 잡아서 기획서를 쓰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시스템으로 따지면 "캐릭터 승급 기획서" / 콘텐츠로 따지면 "[던전 이름] 기획서"와 같은 식이죠. 

 

왜 범위를 세부 영역으로 잡는 것이 바람직하냐면, 이 세부 기획서만 제대로 써도 보통 PPT 기준 10페이지는 훌쩍 넘기게 되거든요. 만일 게임 전반을 놓고 역기획서를 쓴다면 현실적으로 100장을 써도 모자랄 것이고, 지망생 입장에서는 깊이를 채워 쓰기도 어려울 것입니다. 그런 겉핥기식 문서는 기업 입장에서 지원자의 역량을 온전히 판단할 수 없는 문서가 될 가능성이 높지요.


 ©️Hello Lightbulb


요리 평가가 아닌 레시피 분석에 가까운 역기획서

역기획서라는 말이 참 어렵게 느껴집니다만, 실상은 그냥 '기획서'입니다. 이미 서비스되고 있는 게임의, 이미 만들어진 시스템/  콘텐츠를 문서로 만드는 것에 지나지 않습니다.

 

그럼 게임 분석(혹은 공략)과 역기획서에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비유하자면 요리 평가와 요리 레시피의 차이와 같습니다. 요리 평가를 보고 그 요리를 만들 수는 없지만 요리 레시피를 보고는 그 요리를 만들 수 있겠지요. 마찬가지로 역기획서는 해당 콘텐츠의 분석이 아닌, 해당 콘텐츠를 실제로 만들 수 있도록 하는 문서가 되어야 합니다.

 

더 구체적으로, 던전 보스의 스킬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A라는 보스는 전투가 시작되고 30초 후에 B 스킬을 써서 모든 힐러 클래스의 생명력에 20%의 데미지를 준다.


공략 등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문장입니다. 하지만 이 문장만으로 게임을 만들면, A 보스는 스킬을 쓸 때 아무 대사도 하지 않고, 일반 공격 모션을 출력하거나 혹은 아예 출력하지 않고 B 스킬을 사용할 것이며, 별도의 이펙트 없이 힐러 클래스의 생명력만 20% 깎일 것입니다.


역기획서라면, A 보스는 B 스킬을 쓸 때 어떤 애니메이션을 재생하고, 어떤 대사를 출력하며, 공격한 발사체에는 어떤 이펙트를 가진다는 내용까지 포함되어야 잘 된 역기획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Mateo Vrbnjak


양식, 예제를 참고하고 개성을 더하세요 

양식을 검색하기 어렵다고 하셨는데, 제가 방금 검색해 보니 필요한 수준의 정보는 금방 나오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일단 던전 기획서를 쓰신다고 가정하고 말씀드리자면, 구글 이미지 검색에서 '던전 기획서'라고 쳐보시면 가장 첫 페이지에 대략의 구조를 가늠할 수 있는 예제들이 있습니다.

 

블러 처리된 썸네일이라고 실망하실 수 있는데, 그 예제만 보더라도 던전 기획서의 구성요소를 다음과 같이 파악해 볼 수 있지요.
1. 던전의 전체 구조
2. 던전의 배경 및 아트에서 참고할 자료
3. 영역별 세부 기획 및 플레이 시나리오
4. 적 몬스터 세부 기획
5. 보스 기획

 

게임의 장르에 따라, 플랫폼에 따라 워낙에 구성이 다르기 때문에 어떤 하나의 공통 양식을 쓰기 곤란한 부분이 있어요. 그래서 예제의 모양새를 참고하시되, 결국은 자기가 쓰고자 하는 문서의 세부적인 요소들은 직접 만들어 가면서 내용을 채울 필요가 있습니다. 

 

게임 내 하나의 콘텐츠/시스템을 만드는데 필요한 수많은 요소들을 조리 있게, 동시에 가독성 있게 채운다면, 그 문서만으로도 지원자의 자질을 어느 정도 판가름할 수 있다고 봅니다. 따라서, 사견이긴 합니다만, 이 역기획서 하나만 제대로 쓸 수 있다면 다른 기획 문서는 별도로 만들 필요가 없겠죠. 

 

더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또 질문 주세요. 건투를 빕니다!




오오. 맞아요! 저를 기억해 주시다니 감동입니다. 주변에 도움받을 사람이 없어 막막했는데 자세히 답변해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말씀하신 대로 대략적인 구조 확인이 가능하네요. 가르쳐 주신 대로 한 번 작성해 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김예림 멘토
네오위즈 · 게임기획
IT개발/데이터
1n년차 현직 게임 기획자입니다.
제가 처음 게임 기획자를 꿈꿨을 때만 해도, 주변에 이쪽 일을 하는 사람도 없고, 정보도 없어서 막막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지금은 업계가 커지면서 블로그, 유튜브, 학원 등 정보가 넘치는 시대가 되었습니다만, 오히려 정보가 너무 넘치는 바람에 도리어 가장 중요한 현장의 실무 정보를 얻기는 더 어려운 시대가 되지 않았나 하는 생각도 듭니다.
오랜 게임 회사 생활을 바탕으로, 지망생 여러분의 꿈을 현실로 만드는 여정에 작게나마 보탬이 된다면 기쁘겠습니다.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5년 전
잇다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
직무, 취업 콘텐츠를 담은   뉴스레터를 받아볼 수 있어요.
멘토에게 직접   질문할 수 있어요.
현직자 클래스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