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영업관리, 알바는 필수? 현직자 멘토가 생각하는 '영업관리'의 키워드!
잇다 · 사업개발
약 3년 전
💬 멘티의 질문


가맹관리 직무를 알아보고 있는 멘티입니다. 멘토님 저는 프랜차이즈 아르바이트 경험은 없고 일반음식점이나 캠핑장 관리 등 서비스직 알바 근무 경험들과 대외활동 정도의 이력이 있는데요.

 

혹시 SV 직무 역할 대비 스펙이 필요하다면 프랜차이즈 매장 알바 또는 현장 영업 업무 경험이 필수일까요? 프랜차이즈가 아닌 일반 음식점 장기 알바도 경험이라면 경험이 될 수 있을까요?


©️Taylor Davidson

 

지금부터 프랜차이즈 아르바이트를 시작해야 하나 걱정됩니다. 그리고 매장 현장경험 외에 필요 능력, 역량이 있다면 구체적으로 어떠한 게 있을까요? 현직자 멘토님의 조언이 필요합니다. 


💬 박대성 멘토의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요청하신 내용에 답변드려요.

 

다른 이름 비슷한 직무의 ‘영업관리’ 

SV 직무에 관심을 가지고 계신 것으로 보이는데, 가맹관리 / 영업관리 / 슈퍼바이저 등 다양한 용어로 사용되고 있지만, SV 직무는 모두 비슷한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세부적인 업무는 다르지만 대개는 이런 식이죠. 예를 들자면, A회사의 영업관리는 '특정 매장을 운영 / 담당 / 관리하는 매니저' 업무를, B회사의 영업관리는 '상권 내 가맹점들을 운영 / 관리하는 상권담당자' 업무를, C회사의 영업관리는 '상권 내 시장점유율을 늘리기 위한 신규 가맹점 발굴'업무를 담당하는 식입니다. 세 가지 중 두 가지를 동시에 담당하는 경우도 더러 있었던 것 같습니다.


 ©️Dan Burton


아르바이트 꼭 해야 할까요?

프랜차이즈 영업관리 직무를 생각하고 계신다면 역량 스펙에서 매장 알바나 영업 업무 경험이 필수는 아닙니다. 제가 영업관리직에 입사했을 때도 저는 관련된 스펙이나 경험이 한 줄도 없었고, 제 동기나 후배들도 관련 경험이 없었지만 입사에 성공한 경우가 많았습니다.

 

물론 매장 알바나 현장 영업 경험이 플러스 요소가 될 수는 있지요. 프랜차이즈 영업관리는 영업사원(또는 아르바이트)들을 직접 관리하고 매출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현장에 대한 이해가 중요합니다. 현장에서 일어나는 일에 대해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면 영업사원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이 그만큼 수월하다는 뜻이 되니까요. 

 

하지만 프랜차이즈 영업관리 직무를 지원하기 위해 영업 경험을 쌓으려고 시간을 쓰는 건 제가 생각하기에는 조금 아까울 수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회사에서 바라는 신입사원의 모습은 전문성보다는 적극성, 창의성, 미래를 이끌어나갈 수 있는 도전정신 정도라 생각해요. 그러니 이러한 태도에 곁들이는 정도로 역량을 어필해주시면 좋겠습니다.  

©️Joy Real


영업관리직의 주요 역량과 키워드

영업관리직군의 가장 중요한 역량을 두 가지만 꼽으라면 '책임감', '커뮤니케이션 능력'이라고 생각해요. 상권을 책임지고 매출을 책임지는 사람이기 때문에 내가 정한 목표를 끝까지 달성할 수 있는가? 또는 달성하기 위한 노력을 하는가?가 중요하지요. 그리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본사 직원, 프랜차이즈 가맹 점주, 영업사원, 아르바이트, 고객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원만하게 소통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있는지가 중요하지요. 

 

예를 들자면 남녀노소 불문하고 친밀감을 형성할 수 있으며, 필요할 경우에는 정확하게 의사를 전달하고 갈등이 생겼을 때 내가 원하는 바를 이뤄내지만 상대방과의 관계가 틀어지지 않을 수 있도록 적정선을 잘 조율할 수 있는 소통 능력이 될 것 같습니다. 여태껏 해왔던 활동들을 위의 역량들과 접목시킬 수 있다면 도움이 되겠죠?

 

마지막으로 제가 생각하는 영업관리의 중요 키워드들을 전달드리며 글을 마무리합니다. 자소서나 면접에서 적절히 활용하면 도움이 될 수 있을 거예요. 영업관리의 주요 키워드는 ‘매출, 목표달성, 도전, 커뮤니케이션’이랍니다. 어떻게 강조해야 할지, 경험을 들어 글을 작성해보세요. 화이팅입니다.


박대성 멘토
잇다 · 사업개발
영업/영업관리
🎃취준시절🎃
대학을 다니면서 앞으로 무엇을 해야 될 지 몰라 고민이 많았습니다. 좀 더 솔직하게 얘기하자면 4학년 1학기가 될 때까지 뭘 해야 될 지 고민하지 않고 마냥 놀았습니다. 그게 즐거웠고 학교 선배, 친구들도 다 그렇게 했기 때문에 똑같이 했습니다.
지방대 출신으로 취업을 준비한다는 것이 어떤 의미인지 4학년 2학기가 되고 나서 알 수 있었습니다.
근거없는 자신감으로 이름 높은 기업들만 끊임없이 쳐다보았습니다. 보잘 것 없는 이력서를 완성해놓고 불안한 마음을 애써 감추며, 한번만 붙여달라고 하늘에 기도했습니다. 학점은 왜 이렇게 낮은지, 자격증은 왜 이렇게 적은지 제 자신을 자책하는 시간들을 보냈습니다.
운이 좋게도 취업에 성공하게 되었고 사회에 첫 발을 내딛었습니다.
무얼 좋아하는지, 무얼 하고 싶은지 정하지 않은 상태에서 턱하고 합격하니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그대로 입사를 했습니다.
🏆첫 직장🏆
인테리어 유통 회사에서 영업관리 및 B2C 영업을 처음 경험했습니다.
내부 고객과 외부 고객의 접점 사이에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고군분투하며 조금씩 경험을 쌓아나갔습니다.
학벌, 스펙이 짱짱한 동료들과 함께 일하면서도 회사 내에서 좋은 실적과 평가를 받았습니다. 돈을 벌고 인정을 받게 되니, 이 회사가 평생 직장이고 이 일이 천직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밤/낮, 평일/주말 가리지 않고 미친듯이 일을 했었던 기억이 나네요.
하지만 큰 조직의 이미 갖추어진 프로세스에서 성장하는 것에 어느 정도 한계를 느끼게 되었습니다. 5년 뒤, 10년 뒤의 내 모습이 불안하고 위태롭게 느껴졌습니다.
그때의 저는 어디 가서 뭘 하든 성공할 수 있을 거라는 믿음이 있었어요. 근거없는 자신감이 아니라 회사에서 어느 정도 인정받은 실력에 대한 믿음이었어요.
그 믿음을 가지고 퇴사를 했지만, 역시나 이불 밖은 춥고 각박했습니다.
🚀업계 1위 기업에서 스타트업으로🚀
퇴사하고는 제 자신과 대화하는 시간들을 많이 가지게 되었어요.
'너는 누구니? 무엇을 하고 싶니? 언제 즐겁니? 언제 행복하니?'
가장 중요한 물음들에 답을 하지 못한 채 살아왔었고, 그 물음들에 하나씩 답해나가는 것부터 다시 시작했습니다.
그러다 가치로운 일을 하면서 내 생각과 뜻대로 조직을 성장시키는 경험을 가지고 싶어, 스타트업으로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내가 선택한 길이 정답이 아닐 수는 있지만, 아무 일도 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기 때문에 어려운 결정으로 새로운 도전을 하게 되었습니다.
큰 결심을 하고 스타트업으로 온 지 2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이곳에 있다는 것은 적어도 뭔가 기대해볼 만한 게 있다는 반증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고통스럽고 매순간 어려움을 마주하게 되지만, 어려움을 극복해내는 내 모습을 바라보는 짜릿함을 쉽사리 포기할 수 없어 오늘도 힘차게 달려나가고 있습니다.
🔥제가 드릴 수 있는 도움🔥
후배들이 취업에 대한 조언을 구할 때 자주 해주는 얘기가 있습니다.
'60살의 너로 빙의해서 지금의 너를 들여다 봐. 어떤 일을 하기를 원하는지, 또는 어떤 선택을 응원하는지. 그 길을 먼저 시작해보는 게 좋을 것 같아.'
자기 객관화를 하기란 참 쉽지가 않은 것 같습니다. 내가 아무리 연애박사여서 많은 연애 상담을 도와주더라도 내 연애는 항상 문제 투성이인 것처럼.
취업을 준비하는 것 뿐만 아니라 인생을 살아가는 것 자체가 불안함의 연속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때 누군가가 객관적으로 나 자신을 바라봐주는 것이 큰 도움이 되고 힘이 된다는 것을 경험을 통해 여러 번 이해하게 되었어요.
취업을 잘 되게 도와드리거나 좋은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방법을 제시해드릴 수는 없을지 모르지만, 힘든 취업 준비의 짐을 조금이나마 덜어드릴 수 있도록 최선의 마음으로 공감하고 또 진솔한 의견을 전달할게요.
물론 제 경험을 총동원해서 자소서/면접 등에 도움을 드릴 수 있습니다.
참고로 저는 살면서 회사 면접에서 떨어진 적이 단 한번도 없습니다. 💯
여러분의 취준, 그리고 삶을 응원합니다. :)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5년 전
잇다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
직무, 취업 콘텐츠를 담은   뉴스레터를 받아볼 수 있어요.
멘토에게 직접   질문할 수 있어요.
현직자 클래스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