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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기획자의 업무, 어디까지 알고 계신가요?
멘토
서비스 기획/UI, UX
약 3년 전
💬 멘티의 질문


안녕하세요. 게임하는 걸 좋아하는 그저 남학생에서 이제는 게임 기획자가 되고자 하는 멘티입니다.


 ©️Alex Haney


게임 기획자라는 꿈을 품은 지 채 얼마 되지 않아서 아는 게 많이 없습니다. 현직자 멘토님께 전반적인 기획자 업무를 여쭤봐도 될까요? 게임 기획자는 게임 제작에 있어 어떤 역할을 하는지 궁금합니다. 게임 기획자는 게임에만 신경 쓰면 되는지 아니면 시장성, 회사의 방침, 각 부서 간의 의사소통까지 담당해야 하나요? 


모자란 질문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 탈퇴회원 멘토의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반갑습니다. 게임 기획자의 역할에 관해 질문 주셨군요. 플랫폼에 따라 편차는 있겠지만, 제가 아는 선에서 일반적인 기획자의 역할과 업무에 관해 답변드려 볼게요. 

 

게임 기획자의 역할

게임 기획자는 게임을 제작하기 위해 게임의 구조를 설계하고, UI 구성을 설계하고, 게임 규칙을 만들며, 콘텐츠를 구성하고, 각 수치 테이블 작성 및  수치가 적절히 동작할 수 있게 밸런싱을 하는 직업입니다. 또한 게임의 컨셉과 세계관, 시나리오를 구성하기도 하지요. 너무 많나요? 이제부터 하나씩 설명드려 볼게요. 


 ©️Hello Lightbulb


게임 기획자의 분류는?

대표적인 게임기획자의 분류로는 플랫폼 별로 온라인게임 기획자와 스마트폰 게임 기획자로 크게 나눌 수가 있습니다. (한국 시장에서 콘솔은 적으므로 일단 제외) 게임 기획자의 파트 별로는 다음과 같이 분류하기도 합니다.

 

(1) 게임시스템 기획자: 전체적인 게임 시스템을 짜고, 게임 규칙과 UI를 만듭니다.

 

(2) 게임 컨텐츠 기획자: 게임 내 설정을 잡고, 안에 들어가는 컨텐츠를 기획하고,

데이터 테이블 구조를 잡고,수치와 내용을 구성합니다.

 

(3) 레벨디자이너: RPG나 FPS에서 맵툴을 가지고 난도를 조정하고,

맵과 레벨을 만듭니다.

 

(4)밸런싱 기획자: 전체 수치 밸런스의 기준을 잡고, 아군 적군 전투 밸런싱 /

캐릭터 클래스 밸런싱 /그리고, 성장 밸런싱, 재화 밸런싱을 잡습니다.

 

게임기획자의 업무는 어떻게 되나요?

게임 기획자의 업무는 크게 게임 출시 전과 출시 후로 나뉩니다.

 

(1) 출시 전 업무

1) 장르결정 / 시장조사: 게임 출시 전에는 가장 먼저 어떤 게임을 만들 것인지

장르를 결정하고, 해당 장르에 맞춰서 시장 조사를 동시에 진행합니다.

 

2) 게임기획: 시장조사가 끝나면 경쟁 게임에 비해 어떤 경쟁 우위를 가질 것인지, 게임의 핵심 콘셉트와 게임 플레이의 재미 부분을 결정하고, 게임 시스템과 UI기획, 콘텐츠 기획과 데이터 테이블 기획을 진행합니다. 

 

앞선 기획이 끝났다면, 이후에는 아트 팀에 기획서를 전달하여 디자인이 제작을 요청하고, 이를 개발팀에 전달해 게임 제작이 이뤄지게 됩니다. 기획자는 자신이 기획한 대로 게임이 제대로 제작되었는지 체크하고, 플레이를 해보면서 개선 의견을 아트 팀과 개발팀에 전달합니다.

 

(2 )출시 후 업무

1) 업데이트 기획: 게임 출시 후 라이브 서비스가 진행되면, 게임 기획자는 업데이트 계획을 수립하고, 업데이트 게임 콘텐츠를 기획하며, 주 단위 또는 월 단위로 업데이트가 이뤄질 수 있도록 새롭게 게임을 개선하는 작업을 진행합니다. 

 

이때 사용자 분석을 통해서 현재 게임이 어떤 상태인지 분석하고, 그것에 맞춰서 전략적인 업데이트를 준비해야 하지요. 


©️Lala Azizli


더하여

게임회사의 분위기는 대체로 자유롭습니다. 다만 회사인 만큼 규율이 존재하고, 근무 환경은 일반 회사와 비슷합니다. 업체에 따라 야근이 많은 곳도 있지만, 최근 주 52시간 근무가 의무화되면서 업무 환경이 많이 나아졌습니다.


신입 게임 기획자가 하는 일도 궁금하실 것 같은데,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다만 처음에는 설정 기획이나 콘텐츠 기획 등을 먼저 시작하는 경우가 있고, 요새는 신입들도 시스템 기획에서 6개월~1년 정도 준비를 해와서 실력만 갖췄다면, 실무에 바로 투입됩니다. 


게임 기획자 지망생 입장에서는 실력을 키우는 게 중요하겠죠? 약식으로 설명 드렸는데, 어느 정도 감이 잡히셨나요? 궁금하신 점이 있으면 어려워하지 말고 또 질문 주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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