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MICE 산업, 작은 기업에서부터 시작해도 될까요?
엔플러스 · 전시 컨벤션팀
약 3년 전
💬 멘티의 질문


안녕하세요 멘토님! 잇다에서 멘토님의 글을 유용하게 읽고 있는 취준생입니다.

 

멘토님 저는 올해 상반기와 하반기를 버렸습니다. 저는 제가 마케팅 직무 쪽에 적합하다고 생각했는데요. 10개월 우여곡절 끝에 제 경험도 흥미도 MICE 산업 쪽이라는 걸 깨달았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MICE 산업 전반에 관한 내용을 여쭙고 싶어요.


 ©️Teemu Paananen


1.멘토님 저는 국제회의나 심포지엄 기획자가 되는 게 꿈인데요. 서류 탈락이 잦아 스펙과 자소서에 문제가 있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무작정 많이 쓰는 것은 저에게는 도움이 되지 않는 듯한데, 어떤 식으로 스펙을 더 채우고 자소서를 써야 할까요?

 

2. MICE 산업 쪽 기업을 잘 몰라 작은 기업에 지원하고 있습니다. 첫시작이 중요하다고 배웠는데 10명 이하의 소수 회사는 들어가지 않는 것이 좋나요?

 

3.중소기업을 도전하다 보니 얻을 수 있는 기업 정보가 너무 제한적입니다. 그래서 지원동기를 쓰기도 막막하고요. 어디서 정보를 얻을 수 있을까요?

 

4.기획자로서 PPT 작성이 중요하다고 하는데, 저는 디자인 실력이 정말 형편 없는데, 혼자 연습하는 게 도움이 될까요?

 

MICE 산업에 대해 많이 알고 싶지만, 시국이 시국인지라 인터넷 정보에만 의지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잇다 덕분에 충분히 만족스러운 답변을 얻고 있어요. 막연한 불안감에 자다 깨는데, 멘토님의 답변을 받는다면 숙면에 좀 더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좋은 답변 부탁드립니다!


💬 남주호 멘토의 답변


안녕하세요. 우선 질문 주셔서 감사합니다. 제 답변이 조금이나마 멘티님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코로나 19로 인해 취업이 어렵다고 하는 데 고민이 많으시겠어요. 질문 주신 순서대로 답변드리겠습니다.

 

PCO, 어떤 스펙이 필요하고 자소서는 어떻게 접근해야 할까요?

첫 번째 질문에서 국제회의나 심포지엄의 기획자를 꿈꾸신다고 하셨죠? 그렇다면 PCO를 목표로 하고 계신가요? 그렇다면 PCO의 기본적인 요건과 그것에 맞는 자기소개서를 쓰고, 연관성 있는 스펙을 함께 갖춰 나가는 걸 추천해 드려요. 

 

PCO는 영어 또는 제2외국어를 필수로 할 수 있어야 하며, 추가로 PCO 행사 관련 직접적인 경험이 있거나 간접적인 업무 수행을 했다는 경력이나 경험이 필요합니다. 

 

특히 대다수 MICE 산업에 종사하고자 하는 분들 또는 종사하고 있는 현직자들에게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경험과 경험이 뒷받침되는 스킬인데요. 단적인 예로 직접 콘퍼런스를 운영하지는 못하였지만 콘퍼런스의 참여자로 활동했다거나  (일반인 참가 가능 콘퍼런스) 이러한 부분을 직간접적으로 경험했다(아르바이트 STAFF)는 이야기. 또 인턴 등의 경험을 자소서에 녹이면 더 좋을 거 같습니다.


 ©️Jonas Jacobsson


작은 기업에 취업해도 될까요?

아시겠지만, MICE 산업에 속한 기업 수는 다른 산업에 비해 굉장히 그 수가 적어요.  PCO, PEO 회사 모두 합쳐도 100개 회사가 안 될 거예요. MICE 쪽에서는 대기업으로 손꼽히는 코엑스, 킨텍스, 벡스코 등이 있고요, 그리고 이보다 규모가 작은 회사들이 있습니다. 대기업이라는 위 회사들조차 직원이 100명이 되지 않고요. 이러한 기업보다 작은 기업은 당연히 20명 미만 10명 미만 사업장이죠. 저 또한 10인 미만 회사에서 근무한 경험이 있고요. 큰 규모의 기획을 하는 회사도 경험해봤지만, 그 기업도 20명~30명 수준의 규모였습니다. 

 

MICE 산업은 인적 인프라로 운영되기에 기업에서도 많은 인원을 채용하기 부담스러워합니다. 그래서 아주 거대한 프로젝트는 다양한 회사가 함께 파트너쉽을 맺어 일을 하고요. 이 때문에 소규모 회사라고 무시당하는 일은 없다고 생각하셔도 무방합니다. 앞서도 말씀드렸지만, 멘티님께서 정말 이쪽 산업과 업계의 일원이 되시겠다면, 일단 규모를 재지 말고 경험을 쌓는 것을 추천해 드리고 싶어요. 

 

추가로 기업의 문화와 멘티님 스스로가 원하는 조건이 (급여, 복지, 업무파트 등) 맞다면 저는 개인적으로 작은 회사에서 일정 경험을 쌓고 업계 안에서 이직을 도모하시는 것도 고려해보라고 조언 드려요. 그게 아니라면 코엑스나, 킨텍스 등 대기업을 목표로 준비를 하는 두 가지 방법이 있겠네요. 


 ©️Product School


기업 정보는 어디서 얻나요?

기업 정보는 한국전시산업진흥회, 전시주최자협회, PCO 협회에 가입된 회사들을 한번 열람해보시거나 찾아보시면 좋을 듯합니다. 물론 협회 소속된 회사라고 무조건 좋은 회사라 할 수 없고, 협회 소속이 아니라고 나쁜 회사라는 뜻은 아니고요. 단순히 기초적인 기업의 정보를 찾는 목적으로 위 방법을  추천해 드려요.  

 

PPT 디자인 실력이 필요할까요?

PPT는 화려한 효과보다는 깔끔하게 다듬고 정리하는 게 중요합니다. 내용을 복사해 붙여넣는 수준이 아니라, 핵심 내용을 추려내고 정리하는 스킬이 우선시 되지요.  PPT 디자인은 내부 디자이너 혹은 파트너(협력사)가 다듬어 주니까, 외형보다는 내실이라는 점 기억해 주세요. 더불어 내용과 디자인을 모두 챙길 수 있는 지원자라면, 채용 시장에서 어느 정도 가점이 있을 거라 보여요.   

 

멘티님 질문에 답변이 됐을까요? 추가로 궁금하신 부분이 있다면 언제라도 질문해주세요. 감사합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멘토님 덕분에 좋은 정보를 얻었습니다. 경험이 정말 중요하군요. 도전하고 또 도전하여 멘토님처럼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는 사람이 되겠습니다.


남주호 멘토
엔플러스 · 전시 컨벤션팀
전략/기획
광고 마케팅회사를 목표로 대학생활후 1년간 광고회사에 몸을 담았지만
제가 생각해오던 광고와는 거리가 멀었습니다.
그리고 우연한 기회로 전시회 프로젝트 아르바이트 시작으로
갑작스러운 정직원이 되었고 4년뒤 총괄 과장 까지된후 퇴사하였습니다.
지금은 독립하여 3년차 접어드는 작은회사를 설립하여 일하고 있습니다.
마음이 맞는 좋은 사람들과 지금까지 해오던일을 하며 프로젝트마다
즐거움으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사소한것에서 부터 기회가 됩니다.
전시.컨벤션 MICE산업이 궁금하다면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5년 전
잇다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
직무, 취업 콘텐츠를 담은   뉴스레터를 받아볼 수 있어요.
멘토에게 직접   질문할 수 있어요.
현직자 클래스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