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코트라 취업을 원한다면 이것만은 알고 가세요.
멘토
유통/무역/구매
약 5년 전
💬 멘티의 질문
코트라 입사를 희망하는 대학교 4학년 학생입니다. 무역 관련 직종에 대한 정보를 탐색하던 중 잇다를 알게 돼 이렇게 멘토님께 질문을 드려요.


ⒸAnthony Esau

먼저 코트라에 입사한다면 실질적으로 어떤 업무를 수행하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학교에서 무역 수업을 듣고, 발표를 위해 정보를 조사하는 과정에서 큰 흥미를 느꼈는데, 코트라 내에서도 정보 조사 업무를 전담하는 부서가 있나요?

또한, 저는 독립적으로 업무를 수행함으로써, 그 성과를 통해 인정받고자 하는 욕구가 큰 편인데요. 이런 제가 코트라의 업무 스타일에 쉽게 적응할 수 있을지 궁금해요.
 
마지막으로 코트라 지원자에게 알려주시고 싶은 팁이 있다면 부탁드리겠습니다.

💬 이명준 멘토의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아직 코트라가 어떤 기관인지 개략적으로라도 아시는 바가 많지 않은 것 같아 보여요. 제가 코트라의 모든 것을 일일이 설명하긴 어려우니, 먼저 코트라와 무역협회 홈페이지를 방문해 기본적인 정보를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아마 멘티님이 가지실 대부분의 질문에 대한 답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그럼 이제 제 답변을 드려 볼게요.


ⒸJohn-Mark Smith


코트라는 무역과 투자를 프로모션합니다

코트라는 무역을 직접 수행하는 기관이 아닙니다. 코트라는 물건을 제조 또는 구입해서 해외로 판매하는 행위가 아닌, 그러한 행위를 국가적으로 장려하는 업무를 담당하는 기관이에요.
 
그러므로 멘티님께서 코트라에 입사하신다면, 우리나라의 기업들이 적극적으로 해외 무역에 나설 수 있도록 플랫폼을 만들고 바이어를 초대하는 등 무역과 투자를 프로모션하는 일을 맡아 수행하게 되실 거예요.
 
또한, 코트라는 전 세계 90여 개국의 경제, 무역, 투자, 비즈니스, 국가정보 등을 상시적으로 ‘글로벌 윈도우’라는 사이트에 올립니다. 코트라 현지 무역관에서 근무하는 경제 전문가들이 직접 발굴한 정보가 코트라 내 정보조사본부의 손을 거쳐 이곳에 업로드 되니, 정보 조사 업무에 흥미가 있다면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조직 문화는 보수적인 편이에요

코트라와 같은 공공기관은 일반 사기업에 비해 유연한 조직문화를 지닌 것처럼 보이나, 실상 그렇지만은 않습니다. 공공기관에 종사함은 회사의 이익 창출이 아닌, 정부와 국가의 발전에 이바지하는 일을 한다는 뜻입니다. 그만큼 책임 있는 업무를 수행해야 하니, 독립적으로 무언가 성과를 거둘 만한 일을 신입사원에게 무턱대고 맡기진 않을 거예요.
 
요컨대 조직 문화는 보수적인 편이라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물론 업무 수행 능력이 굉장히 뛰어나 회사 내에서 주요한 성과를 낸다면, 높은 평가와 보상을 받을 수는 있어요. 다만 보상의 규모가 사기업에 비해선 크지 않으니 이 부분 명심하시고요.


ⒸPeshkova


회사에 대한 애정과 열정을 보여주세요

끝으로 코트라에 지원하고자 하는 멘티님에게 전해드리고 싶은 말이 있습니다. 팁이라기보다는 일종의 충고인데, 이 분야에 종사하시는 분들은 대체로 국가에 대한 애국심과 자기 업무에 대한 자부심으로 버틴다는 사실을 알아주셨으면 합니다.
 
코트라 근무의 가장 큰 장점은 정기적인 해외 순환근무가 원칙이라는 점입니다. 하지만 막연히 해외에 나가고 싶어 코트라에 지원한 분들은 대부분 힘들게 입사해도 몇 년 내로 퇴직하는 편이에요. 업무의 강도에 비해 급여가 높지 않을뿐더러, 4년 단위의 해외 순환근무 시 가족과 한곳에 정착해 살기가 어렵기 때문이죠.

그럼에도 멘티님께서 여전히 코트라에 입사하고 싶으시다면, 장기간 근속이 가능하다는 열정과 포부 및 비전을 면접관에게 보여주세요. 예컨대 중동 지역 전문가가 되길 원하신다면, 면접에서 다음과 같이 말할 수 있겠네요.
 
“저는 중동 지역 전문가가 되기만을 오랜 기간 꿈꿔, 해당 필드에서 활동하는데 도움이 될 여러 자격증을 취득했습니다. 나아가 공적인 가치를 소중히 여겨 자원봉사도 지속적으로 해왔습니다.”라고요.
 
그리고 여유가 되신다면 입사 지원 전 코트라 청년인턴에도 도전해보시길 바랍니다. 본인이 원하는 회사에서 잠시나마 인턴으로 활동한 경험은, 앞으로의 진로를 진지하게 고민하는데 있어 큰 도움이 되니 추천합니다.

ⒸHannah Busing


영어는 선택이 아닌 필수

아참. 참고로 코트라 지원 자격은 꽤 높은 편이에요. 최근 토익 점수는 800점대 중반, 토익 스피킹은 7급 이상을 요구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기본 지원 자격에 불과하며, 보통 지원자들 대다수의 토익 성적은 900점을 상회합니다.
 
따라서 입사 지원 전 반드시 안정적인 점수대의 영어 성적을 미리 확보해두시길 바랍니다. 또한 코트라에서는 실제 근무 시 영어를 사용해야 할 경우가 많아 영어 면접도 따로 보고 있사오니, 기본적인 의사소통에는 차질이 없도록 회화 역시 준비해야 하겠습니다.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유통/무역/구매
약 2달 전
유통/무역/구매
2달 전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5년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