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회원가입
  • 로그인
명예 멘토 멘토 찾기 콘텐츠 클래스 온라인 클래스 NEW 온라인 컨퍼런스 BETA 멘토 지원하기 로그인
#IT개발 #이직

사수 없는 개발직, 이직을 해야 할까요? - 2-


안녕하세요. 멘토님. 사회 초년생 멘티입니다. 저는 멘토님께 제 커리어 패스에 관한 조언을 여쭙고 싶어요. 현 회사에 남아서 필요한 것을 배워 떠나야 할지, 아니면 몸을 담고 있을지 그것도 아니면 지금 바로 떠나야 하는지 고민입니다. 

 

취업에 대한 강박으로 전공 연관성이 높은 파운드리 업체에 취업하여 관련 지금 회사에 입사하였지만, 제가 원하던 업무는 바로 하지 못했고, 퇴직 이야기를 꺼내 SW팀에 배정받았습니다. 


©️Alvaro Reyes


SW개발 직군은 생각 외로 적성에 맞는 듯하나, 팀 내 만성적 인력 부족 및 매뉴얼 작성, SW 인증 문서 작성 등으로 인하여 사실 업무 중 10~25% 정도만 개발업을 할 뿐입니다. 그 개발 업무도 사실상 유지보수 업무가 대부분이고, 전체 SW 구성의 얼개만 파악하고 Bug Fix만 어떻게든 해내고 있고요. 

 

멘토님 저는  제가 여기서 성장하지 못하고 결국 잡무만 처리하고 있을 것 같아 걱정입니다. 사수는 잘 가르쳐 노력하고, 참 좋은 분이지만, 한 시도 쉴 수 없이 업무에 밀려 서로 신경 쓸 시간이 없습니다. 멘토님 미래를 위해서라도 이직을 빨리 준비하는 게 나을까요?  

황경민 멘토의 답변


안녕하세요. 황경민 입니다. 먼저 저에게 질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문의하신 내용을 찬찬히 읽어 보았습니다. 정리하자면 아래처럼 몇가지로 나뉘지 않을까 조심스래 생각해 봤습니다.


1. 현 회사에 남아서 더 스킬을 늘린다

본인이 원하는 업무가 무엇인지 정확히 판단해 보세요. 다른 SI 회사를 가신다고 해도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지금 있는 부서에서 본인이 할 수 있는 일을 찾아보세요. 개발 소스 형상관리 (Git), Git Flow 관리 전략, 테스트 코드 작성 (유닛 / 통합 테스트), 제품 배포를 위한 CI/CD 자동화, 제품에 대한 help.chm 작성, 제품 배포를 위한 deploy 툴 적용 (MSI, Install Shield)

사내 제품에 사용되는 라이브러리 정리 및 일원화, 라이브러리 API 문서 작성, Nuget 패키지 서버 구축 및 사내 공용 라이브러리 공유 등등


이야기를 해보니 한도 끝도 없네요.. 실제로 제가 지금 다니는 회사에 와서 제가 진행한 일들입니다. 너무 많아 보이시겠지만 하나씩 하다 보면 다 하실 수 있는 일들입니다. 시간이 없다고 하시는데.. 분명 시간이 널널한 순간이 옵니다. 그러한 시간들을 잘 활용하셔서 개발에 필요한 여러 가지 업무 진행 방법 등을 스터디 하시어 회사에 적용해 보세요.


©️Charles Deluvio


2. 회사에 다니면서 이직을 준비한다

본인이 생각하는 커리어패스가 명확하시다면 당연히 이직을 준비하셔야 합니다. 이직하시려는 회사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시고 본인이 지금 회사에 있으면서 성장했던 경험이나 지원하려는 회사에서 필요한 스킬을 공부하세요.


이력서 업데이트는 계속하셔야 합니다. 꾸준히 준비하시면서 간간히 다른 회사에 이력서를 넣고 검증을 해보세요. 그러면서 면접에 대한 감을 익히세요.  지원하시려는 회사에서 코딩테스트를 진행한다면 코테 사이트를 통해 훈련하시는 걸 추천해 드립니다. 


©️Ales Nesetril


3. 바로 그만두고 다른 회사를 찾는다

제일 위험한 방법입니다. 첫째, 돈을 계속 벌지 않으면 생활 유지가 어렵습니다. 둘째, 다른 회사를 찾기 전까지의 공백이 오히려 독이 되어 구직 시 을의 입장으로 구직활동을 하시게 됩니다. 만약 바로 회사를 찾는 게 아니라 전문스터디 학원등을 등록하여 장기간 개발자 교육을 받는 엘리트 코스를 가실 계획 이시라면 바로 그만두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그런 종류의 학원은 일과 병행이 어려울 정도로 하루 종일 일정이 빡빡합니다.

 

이 정도가 될 거 같습니다. 하지만 위  세 가지 방법 중 어느 방법이 맞다고 말씀드리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자신 있게 말씀드릴 수 있는 것은 개발을 정말로 좋아하신다면 결국 나중에 되돌아보시면 본인이 노력한 만큼 성장해 있는 모습을 보실수 있을 겁니다. 사실 지금 멘티님에게 필요해 보이는 건 방법에 대한 조언이 아니라 따뜻한 관심인 거 같습니다. 부디 하시는 모든 일에서 건승하시길 바랍니다.


답변이 궁금한가요?
지금 무료로 확인하세요!
답변 보기
©모든 저작권은 해당 콘텐츠 제공자 또는 해당 콘텐츠 제공자와 잇다가 공동으로 보유하고 있으며, 콘텐츠의 편집 및 전송권은 잇다가 가지고 있습니다.
1
IT개발
황경민 멘토
두타아이티 · 기업부설연구소
열정을 가지신 프로그래머 분들을 응원합니다.
프로그래밍이 막막하신 분들에게 힘이 되고 싶습니다.
모든 것을 알고 있지는 않지만 알고 있는 것을 나누고 싶습니다.
더보기
#직무 #회사생활 #진로
팔로우 멘토에게 질문하기
함께 보면 좋은 콘텐츠 콘텐츠 더보기
IT개발
새로운 꿈에 잠 못 이루는 당신을 위한 조언 - 가슴은 뜨겁게, 머리는 차갑게
직장생활 2년 차의 올해 서른이 된 멘티입니다. 지금은 생산기술 업무를 하고 있는데요, 최근 갑자기 개발 업무에 관심이 생겼습니다. 가슴이 두근거립니다. 그런데, 나이 서른에 프로그램을 새로 배워 내년에 재취업하는 것이 가능할까 생각이 듭니다. 아예 시도조차 할 수 없는 것일까요?
윤원진 멘토
레진엔터테인먼트 · 개발팀
4
IT개발
회사에서는 어떤 신입사원이 매력적일까요?
컴퓨터 관련 분야에서 일하고 싶은 멘티입니다. 여러 기업에 공채를 넣고 있는데, 번번이 서류에서 떨어지고 있습니다. 서류 탈락의 원인은 분명 자소서에 있는 것 같은데, 어떤 부분을 보완해야 할 부분이 무엇일지 정확히 몰라서 질문 드립니다.
박재선 멘토
現)현대카드 / 前)삼성SDS · BigData팀
6
IT개발
게임회사 UI/UX 전망과 필수 역량
멘토님. 직종을 변경하려고 퇴사를 한 30대 멘티입니다. 시각디자인과를 졸업해 툴을 다룰 줄 알고, 그림 그리는 것을 좋아합니다. 관련 직무를 찾게 되던 중 게임회사 UI라는 직무를 알게 되었는데요. 게임회사의 UI/UX 전망은 어떤가요? 또 어떤 역량이 필요한지도 궁금합니다. 현직자 멘토님의 소중한 조언 기다리겠습니다
김예림 멘토
모티프 · 게임기획
1
IT개발
사수 없는 개발직, 이직을 해야 할까요?
멘토님. 사회 초년생 멘티입니다. 지금 SW 팀에 배정 받아 일을 하고 있는데요. 모두 다 좋은데, 개발 업무는 적고, 배움이 없어 걱정입니다. 사수 분은 좋은 사람인데, 서로 바빠 무언가 배울 수 있는 시간도 없고요. 저 미래를 위해 이직을 하는 게 답일까요? 현직자 멘토님의 의견이 듣고 싶어요.
김석준 멘토
QWER.GG · QWER.GG
2
IT개발
DBA, 최근 채용 트렌드와 개발 실력의 연관성은?
멘토님. 저는 Oracle DB 및 Oracle Golden Gate 엔지니어를 2년 하고 현재 그룹사 서버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헌데 요즘에는 오라클보다 오픈소스로 넘어가는 추세던데, DBA 길로 롱런 하기 위해서는 어떤 준비가 필요할까요? 현직자 멘토님의 의견이 듣고 싶습니다.
이우석 멘토
Amazon Web Services · Cloud Database Engineer
1
IT개발
개발자의 이직 포인트, 우선순위는 어떻게 될까요?
안녕하세요. 멘티님. 중소기업 빅데이터 플랫폼 부서에서 2년 차로 근무하고 있는 개발자입니다. 근데 사실상 이름만 플랫폼이고, 실질적으로 진행한 일은 웹 개발과 데이터분석입니다. 멘토님 저는 매너리즘에 빠져 미래를 잃을까 봐 이직을 결심했는데요. 멘토님은 회사를 결정할 때 어떤 우선순위를 두시나요?
강현식 멘토
라인플러스 · Commerce Dev 1
0
콘텐츠 더보기
멘토가 되어 보세요.
취준생, 사회초년생에게 멘토님의 커리어 경험을 공유해 보세요.
멘토 지원하기
  • 회사소개 · 이용약관 · 개인정보 처리방침 · 고객센터
대표번호: 02-2653-1022 (10:00 ~ 19:00) / 점심시간: 13:00~14:00 (주말 및 공휴일 휴무)
㈜레디앤스타트 | 사업자등록번호 : 117-81-82177 | 대표 : 조윤진 서울 종로구 종로 51 종로타워 23층

© 2020 itda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