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제약 연구, 3학년 여름 방학은 어떻게 보내는 게 좋을까요?
비아트리스 코리아 · Supply Chain Quality
약 4년 전
💬 멘티의 질문


안녕하세요. 멘토님. 제약회사 특히 멘토님이 근무하고 계시는 회사에 취업을 희망하는 3학년 멘티입니다. 


멘토님. 요즘에는 직무관련 경험이 중요하다고 하잖아요. 그래서 저도 방학을 제대로 보내고 싶은데, 어떤 활동을 하면 좋을지 막막합니다. 


©️Volodymyr Hryshchenko


제약회사 인턴도 좋다는 말을 들었는데 실제로 인턴을 구하기도 어렵고요. 코로나가 덮친 방학. 어떻게 보내야 좋을까요?


💬 정지훈 멘토의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질문 주신 내용에 바로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자신을 돌아볼까요?

첫 번째, 멘티님의 현재 스펙을 확인해보세요. 제가 볼 때는 학점이나 영어 점수는 출중하셔서 취업 도전에는 큰 문제가 없어 보입니다. 다만 오픽은 AL을 따놓으면 어떨까요? 

 

삼성바이오로직스 같은 경우엔 영어 점수 영구 면제입니다. 그리고 진급 기준에도 적용이 되므로 가급적이면 AL로 업그레이드해 주시길 권장 드립니다. 자격증의 경우에는 6시그마를 따두시는 게 좋습니다. 아직 3학년이시고 시간이 있을 때 이 자격증 따는 것을 추천해 드려요.


©️Halacious

 

인턴, 진로 결정에도 도움이 됩니다

두 번째, 어떤 경험을 어떻게 쌓아야 하는가? 이 부분이 제일 어렵습니다. 저는 우연히 국립암센터 연구분야 하계인턴을 했습니다. 제약업과 연관이 있는 활동이었죠. 인턴을 하면서 어떤 직무가 나에게 맞는지 한 번 더 고민을 해볼 수 있었고, 대학원보다는 바로 취업을 하는 게 낫다는 판단이 섰어요.  결정적으로 실험은 저와 맞지 않는 걸 깨달을 수 있었고, 제약바이오 및 헬스케어 산업에 대한 비전을 키울 수 있었죠.

 

멘티님도 인턴을 노려보시는 게 어떨까요? 국립암센터 말고도 고용노동부에서 주관하는 교육이나 기타 GMP 교육이 없는지 한 번 인터넷에서 검색해보고 찾아보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직무 적합도를 확인하고 계획을 짭시다

세 번째, 삼성바이오로직스를 오고 싶다면 직무 적합도를 확인합시다. 우선 삼성바이오로직스가 무엇을 하는 회사인지 아셔야 합니다. 이곳은 단일 클론 항체를 생산하는 회사입니다. 

 

멘티님께서는 화학공학을 전공하셨고, 유추컨데 면역학, 단백질체학 혹은 분자생물학을 안 들으셨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기회가 된다면 면역학은 꼭 들어두셨으면 좋겠습니다. 항체에 대한 지식이 없다면 본인의 전공을 자기소개서나 면접과 연관 짓는 것이 정말 어렵습니다. 

 

보통 화학공학 전공하신 분들은 바이오 의약품 회사보단 정유, 화학정밀, 전자, 소재, 화학의약품, 원료 회사 등으로 많이 진출하시는데요. 이 부분에 대한 확실한 연결고리를 만드셔서 다른 지원자들과 차별화되는 전략을 짜시길 바랍니다.

 

©️Brett Jordan


4학년, 스터디를 시작하는 게 어떨까요?

네 번째,  4학년이 시작될 무렵에도 여전히 제약회사나 삼성바이오로직스 취업을 하고 싶으시다면 꼭 제약면접 스터디를 구성하세요. 적어도 6명으로 구성된 스터디를 결성하시고 취업 시즌을 미리 대비하시길 바랍니다. 

 

본인이 가고 싶은 회사를 적어도 20곳은 선정하고 해당 회사들의 자기소개서 및 면접 족보를 구하세요. 취업 카페나 사이트에서 구하실 수 있습니다. 공채 시즌이 시작되기 전에 자기소개서는 다 작성을 해두시고 언제든 복사와 붙여넣기를 할 수 있을 정도로 공통된 내용은 완성해두세요. 

 

특히 면접 스터디를 결성하시고 실전 면접처럼 면접 족보를 두고 서로 면접관과 면접자가 되어 연습하시는 게 큰 도움이 됩니다.

 

마치며

마지막으로 당부드리자면,  '내가 정말 제약회사에 가고 싶고 나한테 맞는 직무일까?'라는 질문에 스스로가 답할 수 있어야 합니다. 제약은 어느 하나 기준과 절차에 벗어나는 행동을 할 수 없는 산업입니다. 

 

전자회사나 자동차회사의 업무 절차서가 20권이라면 제약회사는 500권은 됩니다. 500권의 절차를 다 지켜가며 일해야 하는 규제 산업입니다. 주기적으로 FDA, EMA, 식약처 등의 규제기관의 실사도 받아야 해서 데이터 완결성도 철저해야 합니다. 

 

물론 어느 직종이나 고충은 있기 마련이지만 이곳은 육체노동 그 이상으로 정신적으로 항상 민감하게 촉을 세워야 하는 산업이에요. 아직 3학년이시고 시간이 어느 정도 있기 때문에 충분히 준비하고 숙고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제가 드린 답변이 멘티님의 인생에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이만 글을 마치겠습니다.


정지훈 멘토
비아트리스 코리아 · Supply Chain Quality
연구/설계
안녕하세요?
제약바이오 업계에서 재직 중인 12년차 직장인 입니다. 셀트리온, 삼성바이오로직스를 거쳐 현재 외국계 제약회사에 이르렀고 생물학/생명공학도들에게 있어서 가장 고민인 취업/진로에 대해 조언을 드리고자 합니다. 현업에서 쌓은 경험을 바탕으로, 멘티들과 많은 정보들을 공유하며 함께 성장해나가고 싶습니다. 질문 많이 주세요! 아는 만큼 성심껏 답변 드릴게요!
종종 바빠서 답변을 못 드리고 기한이 종료되는 경우도 있는데 질문에 이메일 주소라도 남겨주시면 답변 드리겠습니다.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5년 전
잇다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
직무, 취업 콘텐츠를 담은   뉴스레터를 받아볼 수 있어요.
멘토에게 직접   질문할 수 있어요.
현직자 클래스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