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대형 홍보대행사 이직, 무엇을 더 준비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멘토
홍보/CSR
약 5년 전
💬 멘티의 질문
홍보대행사 이직을 준비하는 직장인입니다. 현재 저는 한 중소 규모의 홍보대행사에서 경기도 산하기관의 홍보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데요. 회사 경영상의 이유로 퇴사를 생각 중에 있어, 이직에 앞서 멘토님께 조언을 구하고자 이렇게 찾아뵙게 되었습니다.
 

ⒸMallmo


직장에서 제가 맡고 있는 업무는 클리핑, 블로그/SNS 관리, 뉴스레터 발행, 현장취재, 서포터즈 및 이벤트 운영 등으로 굉장히 다양한 편이고, 올 12월에 ‘한겨레 언론홍보와 보도자료 작성 실무’, ‘한겨레 PR 전문가 과정’을 수료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대학에서의 홍보 관련 경험은 다음과 같습니다.

1. S기업 기자단으로 활동하며 국내 유명 인사들과 인터뷰 진행
2. 대학 4년간 학생 홍보대사로 활동하며 대외 협력실에서 근무
3. 학과 부학생회장으로 과 행사를 기획 및 진행하고 SNS를 개설해 운영
4. 대학생 광고 공모전에 참가
 
이렇듯 저는 홍보를 제 평생의 업으로 삼고자 할 만큼 직무에 대한 애착이 강한 사람입니다.
 
대형 홍보 에이전시 공채에 지원하기에 앞서 제가 어떤 역량을 갖춰야 하며, 무슨 준비를 해야 할까요? 다른 지원자들과는 차별화 된 경쟁력을 보유하고 싶은데 노하우가 너무나 부족합니다. 멘토님의 경험을 토대로 조언 부탁드립니다.

💬 태나라 멘토의 답변

질문 잘 받았습니다, 멘티님. 우선 같은 업계의 꿈나무를 만나게 되어 정말 반가워요. 앞으로 홍보 업계에서 많은 경험을 쌓아 내실있는 AE로 성장하길 바랍니다.
 

경력을 나열하기보다 강점으로 어필할 것

이야기해 주신 내용을 보니 멘티님께서는 현재 직장에서 굉장히 많은 경험을 하신 것 같아요. 특히 온·오프라인 PR을 모두 경험하셨다는 점은 분명 큰 메리트라고 생각합니다. 실제 신입사원들 중에서도 두 가지 분야의 경험을 모두 갖고 계신 분은 그리 많지 않거든요.
 

ⒸMagnetic Mcc


다만 지금 맡고 계신 업무들을 그저 경력사항으로 나열하지 마시고, 자소서나 면접에서 어필할 수 있는 강점으로 승화시켜보길 바랍니다. 예컨대, 소규모 회사에서 근무하며 단독으로 여러 업무를 처리하다보니 자연스레 전 방위로 준비된 PR인이 되었음을 강조한다면 면접관에게 좋은 인상을 남길 수 있겠죠.
 
상기하신 대학에서의 경험 역시 홍보 업무와 모두 유관한 경력이 되기에 충분한 가점 요인이라 생각해요. 그 중에서도 S기업 기자단으로 활동한 경력은 면접관들이 흥미로워 할 포인트니, 좀 더 신경을 써서 자소서에 기재하시면 좋겠습니다.

영어 구술 능력과 팀 스피릿

대형 PR 에이전시에 지원하기 위해선 반드시 영어 공부를 해놓으셔야 합니다. 제가 근무했던 회사에서는 입사 시험에 자체 영어 구술 테스트가 있었어요. 물론 회사 내의 모든 부서에서 영어를 사용하진 않지만, 채용 시에는 언제나 지원자의 회화 능력을 시험하니 참고하세요.
 
아울러 탁월한 영어 능력은 입사 이후에도 본인의 강력한 무기가 될 수 있습니다. 에이전시에서는 같은 업무를 수행하더라도 영어를 조금 더 잘하는 사람에게 보다 많은 경험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그러므로 개인적으로는 멘티님께서도 입사 준비만을 위해서가 아니라, 입사 후 자기계발을 위해서라도 영어 능력을 기르셨으면 좋겠어요.

ⒸBanana Oil

나아가 대부분의 PR 에이전시는 기본적으로 팀제 구성을 원칙으로 하기에, 누구와도 잘 어우러질 수 있고 또 함께 일할 때 시너지를 내는 사람을 선호합니다. 팀원 각자가 스스로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은 대체로 잘 조성돼 있는 편이니, 어떻게 해야 멘티님 본인이 팀 전체의 사기를 높일 수 있을 지를 고민해보셨으면 해요.

경력자라면 ‘다양성’보다 ‘전문성’을 강조

끝으로 한 가지 팁을 더 드리자면, 홍보 업계에서는 연차가 쌓인 지원자에게 주로 얼마나 다양한 경험을 했는지보다, 앞으로 어떤 방면에서 전문성을 발휘할 것인가를 묻습니다. 경력자라면 당연히 직무와 유관한 경험들을 해왔을 테니, 앞으로의 비전을 보겠다는 것이죠.
 
때문에 만일 그러한 질문을 받으셨다면 단순히 모든 홍보 업무가 좋다는 식으로 말씀하지 마시고, 본인이 가장 즐거워했던 경험 하나를 집어 구체적으로 비전을 제시하는 편이 좋습니다. 혹은 본인이 생각하는 최고의 강점을 뽑아 내가 무엇을, 얼마나 더 잘할 수 있는가를 어필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되겠습니다.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6년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