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문과 변리사 준비생, 공대 계열 복수전공보다 중요한 것은?
특허법인 다옴 · 변리사 / 사무소 경영
약 4년 전
💬 멘티의 질문

안녕하세요. 경영학과 재학 중인 멘티입니다. 


©️freepik


변리사에 관심이 많아 찾아봤는데, 문과 전공 변리사는 회사에서 상표권 같은 제한적 업무만 수행할 수 있고, 이공계 지식이 필요한 특허를 맡지 못한다고 들었습니다. 공대 계열로 복수전공을 하면 이러한 제한 없이 공대 출신 변리사와 같은 대우를 받을 수 있나요? 복수전공을 하더라도 문과라 제한적인 업무만을 수행하게 될지 걱정입니다.

현직 변리사 멘토님의 의견 듣고 싶어요.


감사합니다!


💬 박세일 멘토의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반갑습니다.

 

©️unsplash

 

이공계 출신 변리사와 동일한 대우를 받는다고 단정할 순 없으나, 오히려 경영학 지식과 이공계 지식을 모두 다룰 수 있기에 복수전공을 하면 좋게 생각할 것 같아요. 업계에서 복수전공을 차별했다는 이야기는 들어본 적 없기도 합니다.

 

다만 질문을 읽으면서 한 가지 말씀드리고 싶은 부분이 있습니다. 전문직은 취업과 차이가 있어서 겉으로 보이는 스펙보다 능력이 중요해요. 일을 잘할 수 있는지, 해본 경험이 있는지 실질적인 능력으로 평가됩니다.

 

예를 들면, 변리사가 토익 900점으로 영어를 잘한다고 어필하여도, 외국 대리인과 업무를 해봤는지, 영어 메일 작성을 할 수 있는지, 외국 문서 해석이 어느 정도까지 가능한지 등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고려합니다. 

 

©️oatawa

 

그런 점에서 ‘공대 출신 변리사와 같은 대우를 받기 위해’ 복수전공을 택하는 것이라면 반대합니다. 하지만, ‘문/이과 지식을 갖춘 능력 있는 변리사가 되기 위해’ 복수전공에 도전하는 것이라면 찬성합니다. 경영과 이공계 지식을 잘 활용할 능력 있는 변리사가 되신다면 복수전공이 강조하고 싶은 멘티님의 장점이 되지만, 그 반대의 경우엔 어느 하나 잘하지 못하는 어설픈 변리사라는 평가를 받게 될 거예요.

 

내가 무엇을 할 줄 아는지, 어떤 변리사가 되려 하는지가 훨씬 근본적이고 중요하다는 점 꼭 말씀드리고 싶어요. 밖으로 보이는 '스펙'을 너무 신경 쓰실까 봐 하는 걱정에 몇 마디 적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요즘 금융 애플리케이션들이 많이 개발되고 있는데, 경영대 프로그램과 관련된 이공계 복수전공(예를 들어 AI)은 어떨지 추천해 드려요. 


늘 응원합니다, 멘티님!

박세일 멘토
특허법인 다옴 · 변리사 / 사무소 경영
전문/특수
인생은 선택의 연속인 것 같습니다. 후회되지 않는 선택은 없기에, 후회가 덜되는 쪽으로 선택하는 것이 최선일 것입니다.
고민을 누군가에게 정리하여 말할 수 있는 것도 용기가 있어야 가능합니다.
아무도 속시원하게 답해주지 않을, 스스로 괴상하다 생각한 질문이라도, 심지어 해결되지 않을 질문이라도, 공부에 방해가 된다면 털어놓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잇다'라는 진로고민 해결플랫폼을 활용하는 것만으로도 스스로의 인생을 진지하게 설계하는 것입니다.
제 답변이, 멘티님의 고민이라는 짐을 조금이라도 덜어낼 수 있기를 기원하며, 변리사업이나 수험관련 컨텐츠를 유튜브에 종종 담고있습니다.
멘티님들 모두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유튜브채널 : 사업도우미 사도
https://www.youtube.com/@sa_do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5년 전
잇다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
직무, 취업 콘텐츠를 담은   뉴스레터를 받아볼 수 있어요.
멘토에게 직접   질문할 수 있어요.
현직자 클래스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