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식자재 유통에 관한 멘티님의 열정이 느껴져서 답변에도 힘이 붙네요.
ⒸAlejandro Escamilla
공개입찰 외에 직접 영업도 가능합니다
어린이집 식자재 경로는 C사에서도 관심을 가지고 운영하는 경로 중 하나입니다. 큰 축으로 봤을때는 급식 경로에 속하는데 그 안에 운영되는 기업 급식, 어린이집, 실버 경로 중 한 가지입니다.
아시겠지만 C사는 아이△△라는 PB 상품을 가지고 영업 중에 있으며, 지속적으로 성장 중에 있습니다. 다만, 업계에 선두주자들이 많기 때문에 경쟁이 치열하죠.
멘티님 말씀 대로 어린이집 식자재 담당은 행정구역당 입찰을 진행하는 방식으로 이뤄지고 있습니다. 또, 말씀하신대로 정기적 모임 홍보도 진행하지만, 영업의 기본인 직접 만남을 통해서 영업이 이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면 지역별 시립, 구립 어린이집울 리스트업하고 통화를 시도하거나, 직접 찾아가서 홍보물을 배포하고 영업하는 방식을 주로 택하죠.
ⒸHannes Egler
특정 경로보다 전반적 자재 유통을 어필
기본적으로 C사는 식자재 유통을 하는 회사입니다. 입사 후에 어린이집 경로로 배치될 거라는 보장이 없기 때문에, 전반적인 식자재 유통에 대해 어필하는 게 좋겠습니다. 예를 들면, 맛집을 찾아다니면서 생겼던 식자재에 대한 궁금증, 공익근무하면서 먹었던 급식 식자재 등 전반적인 부분을 조금 더 고민하면 좋겠습니다. 좀 더 팁을 드리자면 음식이 나왔을 때, 음식 재료의 유통 과정을 고민해 보시면 도움이 될 겁니다.
실무 경험 부족이 면접에 당락을 결정 짓지는 않습니다. 실무 지식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정말 소수기 때문이죠. 정말 관심이 있고, 비전과 통찰력을 갖고 있다면, 그것을 좀더 다듬고 고민해서 면접에 활용하는 게 좋겠습니다.
식자재는 신선함이 기본입니다. 또 안심하고 먹을 수 있어야 합니다. 이런 고민으로 생긴 유통시스템 중 하나가 *콜드체인이죠. 즐겁고 보람된 고민으로 남은 과정 잘 마무리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콜드체인 : 저온 유통 또는 콜드체인은 저온을 유지시킨 상태에서의 식료품 유통 과정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