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디지털 마케팅, 직무별로 업무와 필요 역량이 다르다? 자세하게 알려드립니다!
스타벅스커피코리아 · 브랜드전략팀 (마케팅리서치)
약 4년 전
💬 멘티의 질문

안녕하세요 멘토님! 산업공학을 전공하고 있는 대학생 멘티입니다. 저는 친구들과 함께 IT 제품 관련 스타트업을 창업해 재고 관리부터 마케팅까지 다양한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특히 SNS 마케팅, 쇼핑몰 통계 서비스 등을 기반으로 고객층을 분석하면서 데이터 기반 마케팅, 즉 CRM 직무의 매력을 느끼게 됐습니다. 그래서 이커머스, 리서치 회사, IT 기업 등에서 CRM 직무로 일하고 싶다는 계획을 세웠습니다.

현재 데이터 분석 스터디를 통해 R, SQL을 공부하고 있는데요. 현직자의 조언이 필요한 질문들이 생겨 멘토님께 글을 남깁니다.


©️pexels


1. 기업에서 데이터 마케팅 혹은 CRM 직군으로 신입을 어느 정도로 뽑는지 궁금합니다. 만약 드물게 뽑는다면 마케팅 직무로 커리어를 시작해 데이터 마케팅 직무로 전환하는 방법이 가능할까요?

2. 데이터 마케팅 일을 하려면 기본적으로 어떤 역량을 갖춰야 할까요?

3. 스타트업 경험을 살리면 마케팅 직무에 지원할 때 차별화된 강점으로 어필할 수 있을까요?

현직 멘토님께서 조언해주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그럼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 강민지 멘토의 답변

안녕하세요! 데이터 마케팅에 관심 있는 멘티님을 만나 반갑습니다. 스타트업에서 다양한 데이터 마케팅 업무를 경험하고 계신 것은 굉장히 잘하고 있는 겁니다. 그럼 마케팅 필드에서 먼저 근무한 선배로서 답변을 드릴게요.



©️pixabay


경력직을 선호하는 마케팅 채용, 그 이유는?
대기업 마케팅 부서에서 처음부터 신입을 바로 채용하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경력직을 선호하기 때문인데요. 데이터 마케팅은 더더욱 그렇습니다. 그 이유를 데이터 마케팅에 한정해서 설명해보겠습니다.

기존에도 CRM 등 데이터 기반의 마케팅 직무가 존재하기는 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마케터는 이벤트, 프로모션 등을 기획할 때 데이터를 참고하는 정도로만 사용했어요. 데이터를 기반으로 중요한 의사결정을 내리고,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조직은 드물었습니다.

요즘에는 빅데이터와 함께 데이터 마케팅을 향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지만, 별도로 데이터 마케팅 부서가 존재하는 회사는 여전히 많지 않습니다. 즉,
현직 마케터들도 데이터 마케팅 업무를 제대로 수행해 본 경우가 적다는 뜻입니다.

게다가 데이터 마케팅을 하려면 여러 역량이 필요합니다. 마케팅 이해, 분석 프레임 설계, 분석 방향 기획, 데이터 분석 툴 사용 능력, 통계 지식, 데이터 시각화, 유관 부서를 설득하는 소통 능력.

기업은 이렇게 광범위한 역량을 두루 갖춘 인재를 원하는데, 신입 중에 그런 사람이 있을까요?
아마 경력자여도 저렇게 준비된 사람을 찾기가 쉽지 않을 겁니다. 그래서 데이터 마케팅 직무로 신입을 뽑지 않는 거예요.



©️pexels


희망 기업에 마케터로 취직해 직무 전환 or 희망 직무로 경력 쌓아 대기업으로 이직
따라서 데이터 마케팅 직무가 아닌, 다른 마케팅 직무로 취업을 한 뒤에 기회를 노려야 하는데요. 스스로 데이터 관점에서 일하는 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담당 업무 외에도 데이터 마케팅에 필요한 공부를 하며 역량을 키워야 원하는 직무로의 이동 기회를 잡을 수 있습니다. 수많은 마케터 선배들이 SQL, R, 파이썬, 통계 등 공부를 게을리하지 않는 이유입니다.

다만
스타트업은 상대적으로 디지털 마케팅 담당자를 많이 채용하는 편입니다. 스타트업은 비용 때문에 오프라인 매장을 열거나, 비싼 매체 광고를 내보내기 어렵죠. 그래서 이커머스 중심으로 매출을 올리고, SNS 콘텐츠로 이벤트를 진행하는 등 퍼포먼스 마케팅을 할 확률이 높습니다.

이렇게 스타트업에서 일하면 다양한 데이터, 디지털 마케팅을 직접 수행할 수 있습니다. 대기업은 이러한 업무 일부를 에이전시에 외주로 주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래서
사회 초년생일 때, 꼭 대기업이 아니더라도 관심 직무를 경험할 수 있는 조직에서 일하며 경력을 쌓는 것도 좋은 전략입니다. 이후 원하는 조직에 경력직으로 이직할 수 있으니까요.


©️freepik


채널에 따라 다른 마케팅 기획! 희망 기업의 전략은?
취업 준비 기간을 단축하려면 희망 기업 조사를 철저하게 해야 합니다. 멘티님이 목표로 하는 이커머스나 IT 기업은 어떤 마케팅 전략을 펼치는지, 리서치와 CRM 담당자는 무슨 업무를 하는지 희망 기업이 속한 산업군과 직무에 대해 깊게 이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먼저 목표로 하는 기업이 주력하는 채널을 떠올려 보세요. 오프라인 매장에서 돈을 버는 기업이 있다면, 온라인/모바일 채널로만 돈을 버는 기업도 있을 겁니다.

비슷하게 온라인/모바일에 집중하는 기업 안에서도 자체 보유 채널로 돈을 버는 곳과 오픈마켓/소셜커머스 등 외부 채널에서 구매를 유도하는 곳의 마케팅 전략은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채널마다 수집할 수 있는 데이터 종류, 양, 활용 가능한 범위가 다르기 때문에 여러 채널을 활용하는 기업 역시 채널에 맞는 전략을 각각 수립하겠죠.

이해하기 쉬운 예시를 하나 들어보겠습니다. 인터파크는 자체 홈페이지와 앱을 통해 매출을 올립니다. 따라서 고객이 홈페이지에 유입될 수 있게 앱 설치 시 쿠폰을 제공하거나, 회원가입 시 무료배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마케팅을 펼칩니다.

고객이 앱을 설치하고 회원가입을 해서 페이지에 자주 방문하면 UV/PV 등 높은 트래픽이 발생해 매출이 올라갈 기회를 만들 수 있겠죠? 따라서 이커머스 기업에서는 트래픽이 업무의 주요 지표이며, 담당자는 GA 등의 분석 툴을 활용합니다.



©️fancycrave1


직무별로 담당하는 업무와 필요 역량
데이터 마케팅 직군에도 여러 세부 직무가 존재합니다. 각각 무슨 일을 담당하는지, 그에 따른 필요 역량은 무엇인지 자세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CRM 담당자가 하는 일부터 알아볼까요? 사용자가 회원가입을 하면 고객의 다양한 정보(성별, 연령, 지역, 고객이 방문한 페이지와 제품 카테고리, 구매 히스토리 등)가 데이터로 누적됩니다. 그럼 담당자는 고객 세그먼트를 구분하고, 내부 DB에서 필요한 데이터를 추출함으로써 특정 타깃 고객들에게 추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데이터 추출을 위해 SQL 지식이 필요한데요. 내부 DB에 쌓여있는 방대한 빅데이터나 공공데이터(날씨, 와이파이 기반의 생활인구 등)를 분석할 때는 R이나 파이썬을 사용합니다.

만약
고객들이 원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기획하기 위해 고객 니즈를 파악해야 한다면 리서치를 진행합니다. 이건 리서치 담당자의 역할인데요.

고객 설문을 진행해 응답 데이터를 수집한 뒤 이를 분석하고 보고합니다. 마케팅 실행부서에 인사이트를 제공하거나, 때에 따라 직접 마케팅 기획을 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리서치 담당자는 분석 업무를 위해 통계지식과 엑셀 분석, SPSS 능력이 요구됩니다.



©️freepik


디지털 마케팅이나 퍼포먼스 마케팅 담당자는 무슨 일을 할까요? 구매 사이트로 유도하기 위해 매력적인 디지털 콘텐츠를 만듦으로써 매출을 올리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광고 역시 모든 사용자가 아니라, 그 제품을 살만한 잠재 고객을 콕 집어 노출함으로써 마케팅 비용 대비 효과를 높입니다. 포털 사이트에서 어떤 제품을 한 번 검색하면, 계속 배너광고로 뜨는 것을 보셨을 거예요.

이렇게 말씀드린 것처럼 데이터/디지털 마케팅에는 여러 가지 직무가 존재합니다. 각 직무에 요구되는 역량도 다릅니다. 한 명이 모든 업무를 담당할 수는 없으니 직무의 다름을 이해하는 태도가 요구됩니다.

구인 사이트에서 다양한 직무의 채용 공고를 찾아보며 본인이 무슨 직무에 가장 관심이 있고, 어떤 것을 준비해야 할지 파악하세요. 특히 경력직 채용 공고를 보면 자세한 설명이 적혀있으니까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MyCreative


스타트업 경력을 뾰족하게 어필하기
데이터 마케팅 직군에 지원할 때, 스타트업 경력은 차별화된 강점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유사한 산업군/기업이라면 더 크게 어필할 수 있어요. 기업 인사 담당자 입장에선 해당 산업군에 관심이 많고, 경험까지 해본 지원자에게 관심이 갈 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두리뭉실하게 대외활동이나 프로젝트를 했다고 나열하는 것보다
 ‘A 정도의 실적/매출효과/결과를 달성했다’고 뾰족하게 성과를 언급하는 게 효과적입니다. 자소서 작성 시 이렇게 두괄식으로 적어 면접관에게 흥미를 유발하세요.

제 답변은 여기까지입니다. 나름대로 자세하게 설명하려고 노력했는데, 도움이 되셨나요? 멘티님의 열정이라면 분명 멋진 마케터가 될 것이라 믿습니다. 응원하겠습니다!


강민지 멘토
스타벅스커피코리아 · 브랜드전략팀 (마케팅리서치)
마케팅/MD
마케팅, 리서치, MI 직무가 궁금한 분 /
일과 학업의 병행, 대학원 진학을 고려하는 분 /
커리어 관리, 이직을 고민하는 분들께
경험을 나누어 드리겠습니다.
스타벅스커피코리아
강민지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5년 전
잇다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
직무, 취업 콘텐츠를 담은   뉴스레터를 받아볼 수 있어요.
멘토에게 직접   질문할 수 있어요.
현직자 클래스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