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멘토님, 저는 30살 구직자입니다. 화장품 해외 영업을 1년가량 하고 좀 더 저에게 맞는 일을 찾고 싶어서 나오게 되었습니다.
©️pexels
예전부터 외식이나 음식에 관심이 많아 관련 산업으로 취직을 하고 싶었습니다. 또 아이디어나 창의력을 발휘하는 일을 좋아하고, 새로운 것에 대한 관심과 호기심이 많은데요. 제 성향과 마케터나 MD의 업무가 잘 맞지 않을까 생각해 알아보고 있습니다. 제가 하고 싶은 일과 어느 정도의 관련이 있을까요? 잘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멘티님, 안녕하세요! 업종마다 마케터의 업무는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질문하신 프랜차이즈의 마케터와 MD도 그렇죠.
©️pexels
우선 마케터는 상품 기획을 같이 담당하는 경우도 있고, 아닐 경우도 있습니다. 전반적인 업무는 브랜드 홍보와 함께 신제품에 대한 홍보를 위주입니다. 주로 SNS를 활용한 마케팅이 대다수지만, 옥외 매체 광고를 한다든지, 광고 모델을 섭외해 광고 영상을 촬영한다든지 세부 내용은 광범위 합니다. 전반적인 브랜드 매출도 함께 봐야하기 때문에 엑셀이나 통계 자료를 잘 활용하실 수 있으면 좋아요!
MD는 일반 식품 쪽과 판촉물, 텀블러 등 다양한 상품 기획과 소싱 업무를 담당합니다. 자기 브랜드만의 제품을 만드는 경우도 있지만 좋은 제품을 찾아서 브랜딩만 다시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전반적인 생산량과 유통 방법을 기준으로 상품을 소싱하고 판매처를 확보해 판매합니다.
©️pexels
최근에는 자사 상품을 HRM MD상품으로 만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명 레토르트 식품이라고 하는데요. 전자레인지에 데워먹거나 바로 섭취할 수 있는 제품을 만듭니다. (카페베네 커피 우유, 본죽 등) 직무 적성을 찾을 때는 우선 관심 회사에서 어떤 마케팅을 하는지, 어떤 제품을 출시하고 어떻게 홍보하는지 자세히 지켜보는 것이 좋습니다.
직무 적성을 찾을 때는 우선 관심 회사에서 어떤 마케팅을 하는지, 어떤 제품을 출시하고 어떻게 홍보하는지 자세히 지켜보세요!
회사마다 조금씩 중점사항이 다르고 목표가 다르기 때문에 그 부분을 살펴보면서 분석하는 것도 좋은 경험이 됩니다. 원하시는 회사에서 꿈을 펼치시길 바랍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