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마케터로 이직? 확실한 목표 설정과 지식&경험 쌓기가 관건!
스타벅스커피코리아 · 브랜드전략팀 (마케팅리서치)
약 4년 전
💬 멘티의 질문

안녕하세요. 멘토님! 저는 조선해양공학과 출신으로, 현재 광고 대행사에서 AE 로 근무하고 있는 신입 멘티입니다. 주로 데이터를 다루고, 인사이트를 뽑아내는 게 저의 업무입니다. 


©️PK.Phuket studio


하지만 저는 외국계 기업에서 마케팅 근무를 하고 싶은 꿈이 있습니다. 혹시 이직에 대한 팁과 S사 근무를 위해서는 도움 될 만한 스펙과 조언이 있을까요? 


💬 강민지 멘토의 답변

멘티님 안녕하세요, 현재 광고회사 AE로 근무 중이시군요. 상단 소개 글에서 멘티님의 이력을 쭉 읽으면서, 참 다양한 경험을 하셨다고 생각했습니다.

 

©️hanohiki

 

지원 분야와 관련된 경험이 아니라면 크게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평소 제가 멘토링을 할 때 '지원하고자 하는 분야(산업군/회사/직무)와 관련된 경험을 만들면 지원서 검토 시 눈에 들어온다. 전혀 무관한 자격증이나 스펙은 큰 도움이 안 된다'라는 조언을 종종 해드립니다. 1차 서류 심사에서 '이 지원자는 우리 회사/채용하는 직무에 관심을 가지고 준비해왔구나' 하는 느낌이 들도록 하는 전략인 셈이죠. 여기에서 말하는 경험은 대단한 것이 아닙니다. 

 

F&B 산업에 관심 있다면 카페 아르바이트가 관련된 경험이고, 리서치에 관심 있다면 출구조사 요원으로 참여해보는 것이 관련된 경험입니다. 전시 컨벤션 산업에 관심 있다면 코엑스나 킨텍스에서 열리는 다양한 전시 박람회를 자주 관람하며 '중소기업과 소비자가 만날 수 있는 좋은 기회인 박람회에는 이런 동선으로 전시가 기획되고, 판촉물은 눈에 잘 띄는 큼직한 가방을 많이 나눠주는구나' 등을 생각해보는 것이 관련된 경험입니다. 

 

모두 제가 면접장에서 (저보다 훨씬 좋은 스펙의 지원자보다) 면접관에게 더 많은 질문을 받을 수 있었던 실제 사례들입니다. 이러한 측면에서 멘토님은 어떤 분야에 관심이 있는지 파악하기 어려웠습니다. 다시 말해, 제가 지원서를 검토하는 사람이라면 '이 지원자가 우리 회사에 관심이 있나? 하는 생각이 들 것 같아요. 

 

©️oatawa

 

구체적인 목표를 가지고 취업 분야를 좁혀 보세요

멘티님은 막연한 '외국계 마케팅'이 아니라, 구체적인 목표로 범주를 좁히는 것이 첫걸음인 것 같습니다. 

 

1. 관심 있는 산업군 2~3개 선정 : 자동차, 전자기기, 식음료, 화장품 등을 말합니다.

 

2. 그 산업군의 1~3위 기업 스터디 : 리딩 기업과 2~3위 기업은 보통 다른 마케팅 전략을 택합니다. 또 산업군과 주력 아이템이 고관여인가 저관여인가, 제품 수명 주기가 짧은가 긴가, 누가 핵심 타겟 고객층인가 등에 따라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채널도 방법도 달라집니다. 

 

CRM이나 데이터 마케팅이 중요한 회사인가, ATL/BTL 중심인가, 외국계 기업이라면 본사가 어디이고 해외에서의 마케팅과 국내시장에서의 마케팅이 비슷한가 다른가 등을 파악하고 공부하시면 그에 맞는 준비를 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B2C 마케팅은 소비자들에게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를 잘 알려서 인지도, 매출,  고객 로열티 등을 높이는 것이기 때문에 기업이 자체 보유하는 채널(매장, 홈페이지, 앱, SNS 등), 광고, 캠페인, 이벤트/프로모션 소식을 접할 수 있는 모든 곳에서 어떤 마케팅을 하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관심 있는 산업군을 정하고, 그 기업들을 제대로 스터디해 보세요!

 

©️JARIRIYAWAT

 

관련 지식과 경험을 쌓아, 적임자임을 어필해야 합니다

다음은 목표하는 기업에 입사하여 마케터로 일할 수 있게 관련 지식과 경험을 쌓아, 이력서와 자소서에서 '내가 적임자다'라는 어필을 하는 것이겠죠?

 

현재 S사는 채용 사이트를 통해 매장 직만 신입을 채용하고, 본사는 경력직만 채용합니다. 경력직은 매장 직원을 대상으로 사내 채용 공고를 내는 것, 그리고 전문성이 필요한 일부 직무는 외부 경력직을 채용하는 두 가지 경로입니다. 다른 기업과 마찬가지로 보통 경력직은 대리급(만 4년 전후), 과장급(만 6~8년)을 선호합니다. 

 

멘티님은 현재 마케팅과 관련된 AE로 근무하시고, 데이터도 다룰 수 있으시니 에이전시에서 특정 직무의 전문성을 쌓아 경력직으로 이직을 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마케팅 중에서도 데이터 마케팅에 관심이 있다면 통계 공부, SQL / R / 파이썬을 배우시는 것도 경쟁력이 있습니다. 

 

©️oatawa

 

만약 현재 근무하시는 회사가 작은 규모라면 동종 업계에서 조금 더 메이저급 회사로 옮겨 네임 밸류를 높이고, 이후 원하는 기업으로 다시 이직하는 것도 전략입니다. 전공과 경력을 살려 B2B 기업의 광고 담당자 포지션도 가능성이 있을 것 같습니다.

 

회사마다 차이는 있으나, 보통 총무 담당자의 역할은 회사의 살림을 책임지는 것 입니다. 멘티님께 총무직을 제안하신 분이 있다면, 추측해보건대 전공이 특이하기도 하고, 이력에서 관심 분야가 무엇인지 파악하기가 어려워서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보통 총무팀은 업무에 필요한 환경(사무실 레이아웃, 프린터기와 용지 구매, 사무공간 내 정수기나 공기 청정기 설치 계약 등 소모품 관리, PC와 노트북 제공, 거래처 상품권 대량구매 등)을 조직원들에게 서포트하는 지원부서로 굉장히 많은 일을 합니다. 소위 힘쓰는 일도 많아서 여성보다 남성을 선호하는 경향이 많으나, 딱히 상경 계열을 선호하지는 않습니다. 

 

참고로 요즘 전공과 딱 맞춰 채용하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법무, 노무, 세무회계 등 특정 직군을 제외하면요. 따라서 상경 계열 전공이 아니라는 고민보다는 마케터로 지원하기에 적합한 준비가 되어있는가, 관련 지식이 있는가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좋겠습니다.

 

마케팅에 관심이 있다면 전공자일 필요는 없으나, 최소한 마케팅 원론 정도는 공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필립 코틀러의 마케팅 원리, 마케팅 매니지먼트 책을 추천합니다. AMA의 마케팅 전문가 자격증 PCM을 취득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삼성, 아모레퍼시픽 등 큰 기업에서 마케팅 직무 관련 자격증으로 등록되어 있다고 합니다.

 

마케팅 전공자일 필요는 없지만, 마케팅 원론은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멘티님을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강민지 멘토
스타벅스커피코리아 · 브랜드전략팀 (마케팅리서치)
마케팅/MD
마케팅, 리서치, MI 직무가 궁금한 분 /
일과 학업의 병행, 대학원 진학을 고려하는 분 /
커리어 관리, 이직을 고민하는 분들께
경험을 나누어 드리겠습니다.
스타벅스커피코리아
강민지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5년 전
잇다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
직무, 취업 콘텐츠를 담은   뉴스레터를 받아볼 수 있어요.
멘토에게 직접   질문할 수 있어요.
현직자 클래스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어요.